명리학의기초.통변
[스크랩] 지지충(화풍정)
myunam
2009. 12. 11. 11:57
沖
陰陽과 五行 그리고 方位의 조건이 이루어져야 沖이라 말할 수 있는데
- 陰陽의 조건은 陰은 陰 陽은 陽으로 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 五行상으로 剋의 조건이 이루어져야 하며
- 方位상으로 상대의 방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 세 가지 조건이 모두 이루어져야 沖이라 할 수 있으며 이중 하나만이라도 조건이 맞지 않으면 剋으로 論할 뿐 沖이라 하지 않는다.
沖은 분리, 파괴, 發動 등의 작용을 일으키며 중요한 것은 合도 마찬가지지만 沖力의 정도와 방향을 가늠하지 못하면 깊이 있는 추론은 불가능하다.
弱者를 强者가 沖하면 그 뿌리가 뽑히게 되고 弱子가 强者를 沖하면 發動하게 된다. 이것은 비록 喜神 運이더라도 강한 忌神을 沖剋하게 되면 오히려 命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 된다.
沖 작용이 적당하여 좋은 작용으로 나타나면 發動(발동), 發意(발의), 開拓(개척), 奮發(분발), 發展(발전) 등이 있게 되고 沖의 작용이 나쁜 쪽으로 작용하되 약하게 작용하면 損財(손재), 衝突(충돌), 사고 등으로 나타나고 沖의 작용이 지나쳐 나쁜 쪽으로 작용하면 殺傷(살상), 破滅(파멸), 부도, 중병, 수술, 사망 등의 사건을 추론할 수 있다.
沖의 方向
1) 宮에 의한 판단
沖의 方向은 五行이 剋하는 방향과 동일하게 된다. 예를 들어 月地에 申金이 있고 日地에 寅木이 있으면 月이 日을 沖하는 것으로 사회적인 문제, 對外的인 문제가 가정적인 문제, 對內的인 문제를 沖하는 것이 되니 이러한 命은 사회적인 일이 우선되는 命으로 가정은 사회적 활동에 의해 희생당하는 모습이 된다. 행복을 추구하는 성향보다 성공지향적인 인물이 되기 쉽다.
이렇듯 沖의 方向에 의해 命의 기본적인 성향이 규정되기 쉬우므로 沖의 방향을 간과하고 통변하는 것은 이미 실수를 범하고 있는 것이 된다.
2) 運에 의한 판단
沖하는 것이 외부에서 들어오면 外沖이 된다. 예를 들어 사주에 卯가 있고 運에서 酉가 와서 沖할 경우 外沖이라 하며 사건의 발단이 외부로부터 시작된다.
沖하는 것이 내부에 있어 들어오는 것을 沖하게 되면 內沖이라 하는데 酉가 사주에 있고 運에서 卯가 들어오게 되면 卯酉 沖이 되는데 사건의 발단이 내부의 원인에 의해 일어나게 된다.
沖의 輕重
沖의 方向은 사건의 성향이나 방향을 주로 분석하는데 이용되며 沖의 輕重은 사건의 진행과정이나 지속력을 판단하는데 있게 된다. 方向과 輕重을 제대로 판단할 수 있어야 미세통변(微細通變)의 妙를 살릴 수 있게 된다.
全沖
全沖이라 하는 것은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沖을 당하는 것으로 沖을 당하는 쪽의 喜氣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이것은 극단적인 喜氣를 말하는 것으로 웬만한 조건에서는 이루어지기 어려운 부분이 되기도 한다.
半沖
이 경우는 喜氣가 교차되는 경우로 대부분의 沖이 이 부분에 속하게 된다. 일정한 희생을 감수하고 이익을 얻게 된다든지 처음은 좋은듯하나 결과가 엉뚱한 쪽으로 들어나게 되는 등의 경우가 이에 속한다 하겠다. 沖의 輕重에 따른 喜氣의 변화가 민감하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刺戟
이 경우는 沖이라는 작용에 의해 오히려 奮發하고 發展하는 경우로 이러한 沖의 작용은 命에 긴장감을 조장하여 妙한 작용을 만들어내게 된다.
氣運에 의한 沖의 분류
1. 生地의 沖
時間的 개념이 표면으로 들어나는 沖으로 효율성이나 지속력 등 어떤 일이나 사건에 대한 과정의 문제로 처음 시작할 때의 목적이 변질되는 것으로 드러나게 된다. 원인은 진행상황은 시간적 문제지만 결과는 공간에 대한 피해로 들어나게 된다.
- 寅申 沖
寅申 沖의 작용은 命에 水 火의 모습에 따라 喜氣가 달라진다. 命에 水가 있어 沖의 결과가 유도되는 命이라면 漸進的이고 지속적으로 進行 되며 命에 火의 작용이 유력하면 寅申 沖은 火를 격발하는 작용으로 沖의 결과가 急進的이며 돌발적인 상황으로 나타나게 된다.
金木의 다툼이 되니 目的을 이루기 위한 과정의 싸움으로 결과에 이르기 전에 변질되는 성향을 갖게 된다. 시작은 잘하나 마무리가 약하니 한마디로 有始無終이라 할 수 있다. 火로 유도 될 때는 性急하고 水로 유도 될 때는 잘 풀리지 않는 것으로 신경질 적인 면이 들어난다.
- 巳亥 沖
水火의 싸움이나 生地가 되니 아직 未完의 空間이 된다. 무언가 막 완성되는 시점의 다툼으로 새로운 공간에 대한 수정, 변동,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새로운 공간에 대한 낯 설움이나 정들지 않은 상태에서의 변화이기 때문에 沖의 전개가 빠르게 나타난다.
命의 상황에 따라 쓰임이 달라지나 대체적으로 木에 의한 沖의 조절이 유용하게 된다. 巳火 입장에선 木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게 하며 命에 木이 없다면 巳火의 공간 점유능력이 부족한 것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木火가 旺한 중에 亥水의 작용은 金의 지원이 있어야 공간을 유지 할 수 있게 된다.
정신적 부분에 문제를 일으키기 쉬운데 이것은 이상이나 꿈, 가치관 등의 확립이나 실현 등의 장애에서 오는 문제로 볼 수 있다.
2. 旺地의 沖
旺地는 공간적 개념이 강한 것으로 현 위치나 자리를 지키기 위해 투쟁하는 모습이 된다. 대부분 장소나 환경에 대한 문제로 공간 이동이 이루어지게 되니 환경의 변화가 생기게 되며 시간적 변화가 미약하므로 공간의 운용 상태의 변화는 미약하다. 이것은 지위나 자리의 변동으로 직업의 변화는 쉽지 않은 것을 말한다.
- 卯酉 沖
卯木이 일방적으로 다치는 듯하나 命에 濕氣가 많으면 酉金의 작용이 무력해져 金克木의 작용이 부실해진다. 이것은 卯木이나 酉金 모두에게 피해로 들어나게 된다.
火가 卯木을 보호하는 命이라면 酉金의 작용은 오히려 木生火의 작용을 더욱 적극으로 만들게 된다. 水에 의해 卯酉 沖이 조절된다면 沖의 작용은 완화되나 濕木의 피해를 벗어 날 수 없으니 오히려 결과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발전하기 쉽다.
旺地의 沖이나 金木의 싸움이 되니 무르익은 상황이나 한참 진행된 상태에서 생기는 문제가 되어 변화나 변동의 폭이 크게 된다.
- 子午 沖
완성된 空間의 沖이 된다. 환경이나 공간이 안정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沖으로 서로의 자신의 空間을 유지하기 위해 물러서지 않는다.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쉽게 물러서지 않으니 한쪽의 피해가 크게 들어나게 된다.
旺地의 沖에 水火의 싸움이 되니 완전한 공간의 싸움으로 환경이나 공간에 대한 이동 변동의 작용이 크게 들어나게 된다.
3. 庫地의 沖
方位의 沖으로 土의 본질이 상하지는 않는다. 土의 지장간에 뿌리를 두고 투간한 것이 있다면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土의 沖은 겉모습 보다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것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辰戌 沖
辰土는 餘氣인 乙木에 의해 方位가 규정 되므로 木의 方을 갖게 된다. 戌土의 餘氣는 辛金으로 金의 方을 갖게 된다. 이것은 木方과 金方의 싸움이 표면화 되고 내부적으로 水火의 싸움이 따라가게 된다.
싸움의 겉모습은 대부분 시기에 관련된 時間의 문제가 되나 그 원인이나 결과는 항상 水火의 문제인 空間이 된다. 辰土는 일을 벌이는 진취적인 성향을 말하게 되며 술토는 현 상황을 유지하고 지키려는 보수적인 성향을 갖게 된다.
- 丑未 沖
丑土는 癸水의 餘氣에 의해 方位가 규정되니 北方에 位하게 되며 未土는 丁火로 餘氣를 삼게 되니 火의 方에 位하게 된다. 그러므로 丑未의 沖은 水火의 싸움이 표면화 되게 되니 겉모습은 공간에 대한 문제가 돌출되나 그 원인이나 결과는 金과 木의 싸움이 되니 시간적 문제에 의한 것이 된다.
丑土는 오래되어 사용이 정지된 것 같은 空間과 같은 것으로 새롭게 고쳐져야지 하는 마음을 항상 갖게 되며 未土는 막 새롭게 구성된 空間으로 이것저것 고치고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라가는 성향을 갖게 된다.
宮의 의한 沖
궁의 충은 방향으로 성향을 규정하고 경중으로 사건의 대소와 지속력을 판단한다. 문제는 충 하나만 일방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라 합과 충이 혼재되기 마련이니 이러한 부분에 대한 세심하고 신중한 관찰이 필요하게 된다.
年支의 沖
가문 가풍 부모 윗사람과의 문제, 국가 사회 등의 관적인 문제, 음택의 문제, 오래된 묵은 것의 문제,
月支의 沖
사회적 변화 변동 직업적 문제, 친지의 문제, 활동영역에 대한 문제, 대외적인 문제,
日支의 沖
부부의 문제, 내부적인 변화 갈등의 문제, 가정적인 문제,
時支의 沖
자녀의 문제, 아랫사람의 문제, 미래 꿈에 대한 문제, 비밀에 대한 문제
宮과 星의 부분은 중급과정의 <宮과 宮의 관계, 宮과 星의 관계, 星과 星의 관계>에서 자세히 다루어지게 될 것이다.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具東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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