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두가지 기운으로 된 사주
兩氣(양기)로 된 사주
【原文】兩氣合而成象。象不可破也。
두 기운이 합하여 형상을 이루는데, 형상을 파손해서는 안 된다.
【原注】天干屬木。地支屬火。天干屬火。地支屬木。其象則一。若見金水則破。餘倣此。
천간이 木일 때 지지가 火이거나, 천간이 火일 때 지지가 木이거나 하면 그 형상이 하나로 되는데 만약 金水가 있게 되면 형상이 파손된다. 나머지도 이와 같이 논한다.
【任氏曰】兩氣雙淸. 非獨木火二形也. 如土金. 金水. 水木. 木火. 火土. 相生各半五局卽相剋之五局亦是也. 如木土. 土水. 水火. 火金. 金木之各半相敵也. 相生要我生. 秀氣流行. 相剋要我剋. 日主不傷. 相生必欲平分. 無取稍多稍寡. 相剋務須均敵. 切忌偏重偏輕. 若用金水. 則火土不宜夾雜. 如取水木. 則火金不可交爭. 木火成象者. 最怕金水破局. 水火得濟者. 尤忌土來止水. 格旣如此. 取運亦倣此而行. 一路澄淸. 必位高而祿重. 中途混亂. 恐職奪而家傾. 故此格最難全美. 而看法貴在至精. 若生而復生. 乃是流通之妙. 倘剋而遇化. 亦爲和合之情. 或謂理僅兩神. 似嫌狹少. 不知格分十種. 盡費推詳.
두 가지의 기운이 서로 맑다고 하는 것은 다만 木火의 형상만 두고 하는 말이 아니라 土金, 金水, 水木, 木火, 火土와 같이 서로 절반씩 서로 생하는 관계에 해당하는 다섯 종류의 局이라 하겠고, 木土, 土水, 水火, 火金, 金木으로 절반의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면 이것도 역시 서로 극하는 국에 해당한다.
서로 생하는 것에 있어서는 日主가 생해야 되는데 그러면 빼어난 기운이 흘러가게 되고 또 상극하는 것에 있어서는 日主가 극해야 하는데 그러면 일주가 손상을 입지 않는다. 상생하는 것에는 반드시 절반씩 골고루 분포되어 균형이 잡혀야 하지 한쪽으로 기울어 조금 많거나 적어서는 안 되며 상극에서도 반드시 평균적으로 극을 해야지 너무 한쪽으로 지나쳐도 안 되고 너무 약해도 안 된다. 만약 金水라고 한다면 火土가 섞여 있으면 마땅치 않은 것이고, 만약 水木이라고 한다면 火金이 섞여 서로 싸우지 말아야 한다. 木火가 형상을 이루지 있을 때는 金水가 와서 파손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고, 또 水火가 형상을 이루고 있을 때는 土가 와서 水를 극하는 것을 가장 싫어한다.
사주에서 이렇다면 행운에서도 이와 같으니 행운이 모두 한가지 길로 맑게 흘러간다면 반드시 지위는 높고 재물도 넉넉할 것이다. 그러나 행운이 중간에 혼란하게 되면 지위를 잃거나 가문이 기울게 될 것이다. 그러니 이러한 사주는 모든 것이 다 좋기가 가장 어려운 것으로 이런 사주를 보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밀하게 살펴야 하는 것이다. 만약 생하고 또 생한다면 이것은 유통이 잘 되는 것이고 만약 극을 받을 때에 化하는 것이 있다면 이 역시 화합의 정이 있는 것으로 된다. 혹시 다만 두 가지로만 논한다고 하는 것은 그 범위가 너무 좁은 것 같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사실은 여기에는 열 가지가 있으니 그것을 상세히 해석하자면 많은 힘이 들것이다.
丁 甲 丁 甲
卯 午 卯 午
癸 壬 辛 庚 己 戊
酉 申 未 午 巳 辰
此造木火各半. 兩氣成象. 取丁火傷官秀氣爲用. 四柱金水全無. 純粹可觀. 巳運丁火臨官. 南宮奏捷. 名高翰苑. 庚運官殺混局. 降知縣. 夫南方之金. 尙有不足. 將來西方之水. 難言旡咎.
이 사주는 木火가 반반으로 두 기가 형상을 이루고 있다. 그러니 丁火 상관의 빼어난 기운을 용신으로 삼는다. 사주에 金水가 하나도 없으니 순수하여 볼만하다. 巳火운에서 丁火가 官에 임하여 과거에 급제하여 한림원(翰林苑)들어가고 庚운에서는 관살이 혼잡되다 보니 지현(知縣)으로 떨어졌다. 그래도 현재 행운이 남방이라서 金이 극하는 힘이 부족해서 괜찮기는 하지만 앞으로 행운이 서방에서 水가 왕할 때에 재난이 없다고 말하기가 어렵다.
乙 丁 乙 丁
巳 卯 巳 卯
己 庚 辛 壬 癸 甲
亥 子 丑 寅 卯 辰
此亦木火各半. 兩氣成象. 非前傷官之比. 日主是火. 長于夏令. 木從火勢. 格成炎上. 更不宜見金運. 寅運火逢生助. 巡撫浙江. 至辛運水年. 木火皆傷. 故不能免禍. 所謂二人同心. 可順而不可逆也.
이 사주도 역시 木火가 반반으로 두 기가 형상을 이루고 있는데 앞 사주의 상관과 다르게 이 사주는 일주가 火에다가 여름에 태어났으니 木이 火의 기세에 따르게 되어 염상격(炎上格)을 이루고 있다. 그러니 행운에서 金을 만나는 것은 아주 좋지 않다. 寅木운에서 火가 생을 만나 절강의 순무(巡撫)가 되었지만 辛金운의 水年에 木火가 모두 손상을 받게 되니 재화를 면하기가 불가능했다. 이것이 이른바 ‘두 사람의 마음이 같다면 순종하여 따라야지 거역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경우이다.
戊 丙 戊 丙
戌 午 戌 午
甲 癸 壬 辛 庚 己
辰 卯 寅 丑 子 亥
此火土各半. 兩氣成象. 取戊土食神秀氣爲用. 辛丑運. 溼土晦火. 秀氣流行. 登鄕榜. 壬運. 壬年. 赴會試. 死于都中. 蓋水激丙火. 則火滅也. 如兩戌換以兩辰. 不致燥烈. 雖逢水運. 亦不至大凶也.
이 사주는 火土가 반반으로 두 기가 형상을 이루고 있는데 戊土 식신의 빼어난 기운을 용신으로 삼는다. 辛丑운에서 습토가 火기운을 흡수하여 수기가 유행되니 향방(鄕榜)에 합격했고, 壬운의 壬년에는 회시(會試)라는 시험에 참가하러 갔다가 도성에서 죽고 말았다. 이것은 水가 丙火를 자극하여 火가 꺼져버렸기 때문이다. 만약 두 개의 戌土가 두 개의 辰土로 바뀌었더라면 그렇게 까지는 건조하지 않았을 것이니 水운을 만났다고 했더라도 이렇게 대흉까지는 되지 않았을 것이다.
辛 戊 辛 戊
酉 戌 酉 戌
丁 丙 乙 甲 癸 壬
卯 寅 丑 子 亥 戌
此土金各半. 兩氣成象. 取辛金傷官爲用. 喜其一路北方運. 秀氣流行. 少年科甲. 仕至黃堂. 交丙破辛金之用. 不祿. 凡兩氣成象者. 要日主去生. 或食或傷. 謂英華秀發. 多致富貴. 所不足者. 運破局. 不免於禍. 如金水. 水木之印綬格. 無秀可取. 故無富貴. 試之屢驗.
이 사주는 土金이 반반으로 두 기가 형상을 이루고 있다. 辛金 상관을 용신으로 삼는데 반가운 것은 그 행운이 모두 북방으로 되어 있어 수기가 유행하고 있는 것이다. 소년으로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이 황당(黃堂)에 올랐으나 丙火운으로 바뀌자 辛金 용신을 파손하여 녹이 떨어지게 되었다. 무릇 두 기가 형상을 이루고 있는 것에는 일주가 식신이나 상관을 생해야 빼어난 기운이 설기되어 부귀하게 되는 것이다. 이 사주에서 부족한 점이라면 행운이 그 국을 파손하다보니 앞으로 재난이 있음을 면하지 못한 것이다. 만약 金水나 水木의 인수격에 있어서는 식신과 상관을 용신으로 삼을 수 없으니 부귀할 수 없다. 여러 번 시험해 보아도 할 때마다 적중하였다.
癸 戊 癸 戊
亥 戌 亥 戌
己 戊 丁 丙 乙 甲
巳 辰 卯 寅 丑 子
此水土各半. 兩氣成象. 喜其通根燥土. 財命有一. 然氣勢稍寒. 所以運至丙寅. 寒土逢陽. 運登科甲. 更妙亥中甲木暗生. 仕至郡守. 官途平坦.
이 사주는 水土가 반반으로 두 기가 형상을 이루고 있다. 반가운 것은 일주가 건조한 土에 통근을 하고 있고 재성이 유기한 것이 좋기는 하지만 그 기세가 다만 차갑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행운이 丙寅에 이르자 차가운 토가 양을 만나니 과거에 연이어 급제한 것이다. 더욱 묘한 것은 亥水 속의 甲木을 암암리에 생하여 주게되니 벼슬이 군수에 올랐고 벼슬길도 평탄하였다.
己 癸 己 癸
未 亥 未 亥
癸 甲 乙 丙 丁 戊
丑 寅 卯 辰 巳 午
此土水相剋. 兩氣成象. 純殺無制. 日主受傷. 初走火土之鄕. 生助七殺. 正是明月淸風誰與共. 高山流水少知音. 一交乙卯. 運轉東方. 制殺化權. 得奇遇. 飛升縣令. 由此觀之. 生局必須食爲美. 印局無秀氣不足爲佳. 財局身財均敵. 日主本氣無傷. 然又要運程安頓得好. 斯爲全美. 一遇破局. 則禍生矣.
이 사주는 土水가 서로 극하고 있는 것으로 두 기가 형상을 이루고 있는데 순수한 살을 극하여 주는 것이 없으니 일주가 손상을 받고 있다. 초년운에서 火土가 칠살을 생하고 도와주니 이른바 ‘밝은 달 아래 맑은 바람을 그 누구와 같이 하랴, 높은 산의 흐르는 물소리에 알아주는 사람 없구나.’라는 기세였지만 乙卯 동방운으로 바뀌자 살을 억제하고 권세를 化해서 기이한 인연을 만나 갑자기 현령(縣令)으로 되었다.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상생하는 국은 반드시 식상이 아름다운 것이고 인성의 국은 수기가 없어서 아름답지 못한 것이다. 재성의 국은 일주와 재성의 힘이 균형을 이뤄야 하고 일주의 본기가 손상을 받지 않아야 하며 또한 행운의 배합이 잘 되어야만 다 좋다. 다만 기신을 만나 국이 깨어지면 곧바로 재앙이 발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