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편관(偏官)
편관(偏官)
나를 공격하는 적성이라고는 하나 재를 도(盜)하여 인을 생하고 비견을 제(制)하여 제화가 적당하며 권위가 있고 크게 귀하게 된다.
영웅호걸 등이 편,관격이 많다.
반드시 일간이 강하고 편관이 많으면 인수로서 제함을 요한다.
편관 즉 흉성은 간합을 좋아한다.
편,정관이 혼탁하면 관이나 살을 제거함이 좋고 4고(진술축미)에 있는 것을 제일 꺼려한다.
사주에 관살이 많으면 형제를 극하여 형제와 인연이 적고 있어도 멀리 떨어져 생활한다. 일생 재앙이 많다.
사주에 편관을 충, 형, 극, 해를 하면 자녀가 불화하고 도움이 안 된다.
생일을 생시에서 충하면 불효의 자녀가 있고 생일에서 생시를 충하면 자녀와 화목하지 못한다.
일간이 신약하고 편관이 왕하거나 왕한 운이 오면 병신이 아니면 재앙이 많거나 신체 일부가 불구가 된다. 또는 권위가 없다.
* 희신 : 비견, 양인
* 기신 : 편재
* 구신 : 식신
* 구신 : 편인
신약하고 편관을 부조가 없거나 형, 충,해가 되면 파격이다.
신강하고 편관이 왕하고 식신이 있거나 관살이 혼잡치 않고 편관이 간합하거나 신약하고 인성과 양인 또는 겁재가 있으면 술격이 된다.
편관이 신약하면 편재로써 생부가 필요하며 신강하면 식식능로 제하고 신약하고 편관이 왕하면 인수로 화함이 필요하다.
어느 통변성이라도 제(힘으로 적을 제압하는 용(勇)이됨)보다는 화(살성을 선화시키는 덕이 됨)가 좋다. 그 이유는 덕을 쌓아 마음으로 완전히 항복함으로 무력으로 항복하는 것보다 좋은 것이다.
시상에 편관이 있고 일시에 식신 도식이 같이 있으면 처에 산액이 있다.
단 편재가 있으면 그러하지 않다.
편관에 식신이 있어 제가 되면 고관 또는 중역이 된다.
편관격은 양인이 있어야 권위가 있게 된다.
일간이 신약하고 편관과 형, 충, 해가 될 때거나 편관을 부조하는 것이 없을 때는 파격이 된다.
일간이 신강하고 편관격에 세운에서 편관운이 오면 명리(名利)가 발달한다.
천간에 편관이 있고 지지에 편관이 있어도지지 편관은 공망이 되고 재성이 없으면 편관은 무근이 되고 행운에서 편관운이 오면 발전이 있다.
사주에 상관은 정관이 칠살이고 겁재는 정재의 칠살이고 편관은 일간의 칠살이고 도식은 식신의 칠살이 되는데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칠살전영이라 하고 가난하지 않으면 단명하다.
편관 정관이 혼잡하면 거유법에 의하여 강한 것은 유케하고 약한 것은 거(去)하는 것이 좋으며(정관은 상관이 거, 편관은 식신이 거) 편정이 혼잡함 것은 이 거유법에 의한다.
관성이 미약하거나 파극되거나 합거되면 독신주의 또는 남편을 벌어 먹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