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중국신화6 - 홍수신화, 우, 곤, 하도, 낙서
신화에서 역사로 : 우임금과 중국의 홍수신화
(1) Euhemerism:
. 기원전 4C 시실리안 철학자 Euhemeros가 주장
. 그리스신화는 잊혀진 옛 그리스 역사에 대한 불완전한 기억. 그리스 신화는 그리스인들이 그들의 역사를 신화화한 것.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은 원래 그리스의 왕들이었다.
(2) Reverse Euhemerism: 중국의 신화 . 신화를 역사화. 고대 성왕들은 원래 신이었다.
(3)우주축(axis mundi)과 요(堯)
. 성산(聖山)의 형태. 하늘과 땅이 만나는 곳.
. 바빌로니아의 ziggurats: 피라밋 형태의 신전. 성산과 우주중심을 상징.
. 요: 성산을 상징. ‘high mountain peak’
<우 신화 1: 곤과 세 발 달린 자라>
<회남자>
순임금의 시대에 공공이 홍수를 움직여 공상으로 몰아갔는데 용문과 여량이 아직 열리지 않아 양자강과 회수가 서로 합쳐 흘러 사해가 온통 물바다가 되었다. 백성들은 모두 언덕으로 올라가고 나무를 타고 올라갔다. 이에 순이 우를 시켜 3개의 강과 5개의 호수를 소통시키고, 이궐을 뚫고 전간을 이끌어 구릉과 뭍을 편편하게 터놓아 물길이 동해로 흘러들게 하여 홍수가 빠져 구주가 마르고 만백성이 모두 자신들의 본성을 평안하게 했다.
. 중국에서 혼돈을 상징하는 홍수를 다스린 우의 아버지 곤(.)은 치수에 실패했다는 이유로 우산(羽山)이란 곳에 추방되어 죽음을 맞이한다. 고대 중국의 텍스트들에 의하면 곤이 치수에 실패한 이유는 물의 자연스런 흐름을 인위적으로 막으려 한 데 있다. 또한 그가 죽음을 자초한 것은 그가 천명을 준수하지 않고 천제의 식양을 훔쳤다는 데 있다.
<산해경>
큰 물(홍수)이 들어 하늘에까지 넘쳐흐르자 곤이 천제의 식양(息壤: 저절로 불어나는 흙)을 훔쳐다 홍수를 막았는데 천제의 명령을 기다리지 않았다. 천제가 축융에게 명하여 우산의 들에서 곤을 죽이게 했다. 곤의 배에서 우가 생겨났다.
. <귀장>이란 책을 보면 “곤이 죽은 지 3년이 되도록 시체가 썩지 않았다. 오나라의 칼로 배를 가르니 화하여 황룡이 되었다.”고 한다. 위에서 말하는 “곤의 배에서 우가 생겨났다.”는 것을 설명해 주는 부분이다.
. <좌전>이란 책에는 “옛날 요가 곤을 우산으로 추방하여 죽음에 이르게 했는데 그의 신령이 누런 곰으로 화하여 우연(깃털 연못)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 <사기>에 “순이 순행을 나섰다. 곤의 치수가 진척이 없는 것을 보고 그를 우산(깃털 산)으로 추방하여 죽게 했다.”고 한다.
. 장수절이란 사람은 이것을 “곤이 우산에 가서 화하여 황웅(누런 곰)이 되었다....속석의 <발몽기>에서는 ‘세 발 달린 자라를 웅熊이라 한다.’라고 풀이했다.
. 곤이 탈바꿈한 황웅을 세 발 달린 자라로 보는 장수절의 견해는 <이아>라는 책에서 말하는 “세 발 달린 자라를 能(nai)라고 한다.”와 일치한다. <수경주> 라는 책에서는 황능黃能 이라 표기하고 있다.
<우 신화 2: 청동기 반에 나타난 Ur-dragon과 자라>
. Mori Antairo: 우(禹)는 ‘용-물고기-뱀’의 복합체이며 곤은 가을제사와 관련이 있다. 신화와 의식.
. 청동기 반: 봄(파종)과 가을(추수)의 축제에 사용되었을 가능성.
- 윗면: serpent(ur-dragon)=우 아랫면: 자라=곤
. 우는 성인으로 인격화되기 이전 하민족의 토템(‘용-물고기-뱀’의 복합체)이었다.
. 禹란 글자: (1)규룡(.龍: 뿔이 있는 작은 용) (2)禹(yu)=魚(yu) (3)뱀과 물고기(물뱀과 뱀장어)
<우 신화 3: 우보와 하도(河圖)>
우가 황하를 둘러보았는데, 흰 얼굴에 물고기의 몸을 한 키가 큰 사람이 [물 속에서] 말하기를 “나는 황하의 정령이다.” 우를 큰소리로 부르며 말하기를 “너는 물을 다스려라!” 말을 마치고 그에게 하도를 건네주며 물을 다스리는 일에 관해 일러 주고는 다시 깊은 물 속으로 들어갔다. 우가 물을 다스리고 나서 천제가 그에게 현규(玄圭)를 하사하여 그가 치수의 공을 이루었음을 알렸다.
. 우보(禹步): 우주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무당이 의례적인 춤에서 밟는 스텝 (performed by only one leg)
<우 신화 4: 곤과 세 발 달린 자라 그리고 계>
. 고대 중국의 추수감사제에서 삶과 죽음의 순환반복을 축복하기 위한 ‘burnt sacrifice’의 대상.
. 갑골문에서 귀갑의 상징성과 관련.
. 우산에서 의례적인 죽음을 당하는 곤은 황능(세 발 달린 자라: 가을)으로 변화하여 우릉(깃털 계곡, 용문)으로 뛰어올라 용(禹: 봄)이 된다. 반쪽은 사람인 물고기가 있는데 어부라고 한다. 전욱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것이다. 바람이 북쪽에서 불어오면 하늘은 샘물을 넘치게 하고 뱀이 물고기로 변하는데 이것이 어부이다. 전욱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것이다.
계(啓)는 하우의 아들이다. 그의 어머니는 도산씨(塗山氏)의 딸이다. 우가 홍수를 다스릴 때 그는 헌원산을 통과하고 화하여 곰(세 발 달린 자라)이 되었다. 도산씨에게 이르기를 “음식을 보내려면 북소리가 들릴 때 오시오.”라 했다. 우는 돌을 뛰어넘다가 잘못하여 북 속으로 들어갔다. 도산씨가 가서 우가 곰 (세 발 달린 자라)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고 부끄럽게 여겨 그곳을 떠나 숭고산 (숭산) 기슭에 이르러 돌로 변하여 계를 낳았다. 우가 “아들을 돌려달라” 하니 돌의 북쪽이 부서져 계가 태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