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비법

[스크랩] 갑자기 죽는 일, 남 얘기 아니다. 돌연사 예방법

갑자기 죽는 일, 남 얘기 아니다. 돌연사 예방법은

▶ 돌연사란 무엇인가?

의학적으로 돌연사란 발병한지 1시간 이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대부분 심장 질환에 의하므로 심장 돌연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즉 심근경색, 대동맥파열, 폐동맥 혈전색전증 등의 심장질환과 뇌출혈, 소화관 출혈 등과 같은 비심장질환에 의해서 생길 수 있으며 발병 후 병의 진행속도가 매우 빨라서 조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평소 주의를 요합니다.

▶ 돌연사의 75%는 심근경색이 원인

피가 통하지 않으면 살 수 없다는 것은 기본 상식.
따라서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이상은 생명과 직결되는 매우 무서운 위험경고입니다. 그 중에서도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심장의 기능은 물론 뇌로도 산소공급이 중단되기 때문에 세상과 이별하는 것은 시간문제가 돼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 안쪽에 생긴 혈전(핏덩어리)에 의해 심장근육으로 혈액공급이 완전히 차단되어, 그 결과 심장근육의 일부가 죽고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으로 전형적인 증상은 앞가슴이 뻐근하거나 죄어드는 듯한 느낌과 숨이 막힐 것 같은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되는 것입니다.

심근경색으로 기능을 상실한 심장 근육의 일부는 회복하더라도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오지는 않으며 기능을 상실한 심장 근육의 범위가 넓을수록 생명이 매우 위험합니다.

협심증에 의한 통증이 활동이나 운동시에만 2-3분 정도 지속되는 통증이 나타나고, 안정 시에는 사라지는 것에 비해 심근경색증의 죄어들거나 뻐근한 통증은 30분 이상 지속되며 간단한 약물 응급 조치로 잘 조절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매우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의들 사이에서는 '시간이 심근이다.'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관상동맥이 막혀 있는 시간이 길수록 살릴 수 있는 심장 근육의 범위는 줄어든다는 말로 빠른 진단과 신속한 치료가 매우 중요함을 내포하는 말입니다.

다양한 층으로 퍼지고 있는 심근경색의 그림자
과거 40-50대 중년 남성에게 주로 나타나던 심근경색은 서구화된 식생활과 스트레스의 만성화 등으로 인해 30대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당뇨병이 있거나 흡연하는 여성,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도 그 빈도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 돌연사 자극하는 기타 질환

혈관을 손상시키고, 혈관 속에 이물질을 많이 만드는 질환이 무엇보다 심장 나아가서는 뇌혈관까지 부담을 주어 돌연사를 자극할 수 있으며,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고혈압 등이 이에 속합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질환관리를 열심히 하는 한편, 심장질환의 이상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 망가뜨리는 당뇨병
혈당이 높으면 혈관벽이 빨리 망가지면서 혈관이 막히고 좁아지는 등 동맥경화증이 유발되어 심근경색까지 이어질 수 잇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심장병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심장 건강까지 정기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권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남성 당뇨병 환자의 경우 2-3배, 여성은 6배 정도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 비해 심근경색 발병률이 높습니다.

혈관 압력 자극하는 고혈압
고혈압 역시 동맥 내 압력을 높이면서 혈관을 손상시키고 이물질을 늘리는 질환으로 동맥경화 등을 촉진합니다.

▶ 심근경색의 치료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이는 혈전용해제 투여와 좁고, 막힌 혈관의 형태를 복구하는 관상동맥 풍선확장 성형술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가슴통증 후 12시간이 경과하면 심장으로의 혈액공급 문제로 심장 근육이 대부분 괴사하기 때문에 빨리 막힌 혈관을 뚫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 돌연사 예방수칙

무서운 재앙이 갑자기 찾아온다고 해서 모든 원인이 순식간에 생긴 것은 결코 아닙니다. 질병은 천천히 엄습해왔고, 위험 신호를 수 차례 보냈지만 그것이 무시된 결과 엄청난 결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유발할 수 있는 만성질환들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검사로써 알 수 있는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등에 대해서는 정기검진을 받고, 앓고 있다면 평소의 지병관리는 철저히 해야 합니다.

금연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具東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