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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의기초.통변

[스크랩] 지지의 회합형충파해 분석

지지의 회합형충파해 분석


팔자의 구성은 천간의 生剋合化 외에도 언제나 지지의 會合刑沖破害 등의 상호관계로 이루어진다. 천간의 생극합화와 지지의 회합형충파해는 모두 음양 오행의 관계에 불과하다. 지지의 작용은 매우 복잡하므로 초학자는 항상 연구하고 기억하여 사주를 볼 때 유의해야 한다. 천간의 생극합화보다 몇 배나 복잡한 것이 지지의 회합형충파해이며 사주 감정의 실력 차이는 지지의 작용에 대한 이해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다. 지지의 六沖이란 子午, 卯酉, 寅申, 巳亥, 辰戌, 丑未의 두 지지 사이에서 발생한다. 지지의 六合은 子丑, 寅亥, 卯戌, 辰酉, 巳申, 午未임은 이미 설명했다.三合局은 申子辰, 寅午戌, 亥卯未, 巳酉丑, 辰戌丑未임도 앞에서 설명했다. 三會方이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이라는 것도 앞에서 설명했다. 六害가 子未, 丑午, 寅巳, 卯辰, 申亥, 酉戌임도 이미 설명했다. 三合局과 三會方의 관계에서 刑이 생겨서 申刑寅, 寅刑巳, 巳刑寅, 戌刑未, 未刑丑, 丑刑戌, 子刑卯, 卯刑子, 辰刑辰, 午刑午, 酉刑酉, 亥刑亥임도 앞에서 설명했다.

특히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지지의 삼합국은 子, 午, 卯, 酉의 四正이 위주이므로 반드시 三支가 모두 있어야 완전한 局을 이룬다. 두 개일 경우 子午卯酉의 四正이 개입되면 半合局을 이룬다. 그러나 寅戌, 申辰, 亥未, 巳丑 등 四正이 없으면 반합국도 이루지 못하는 것이 원칙인데 이때는 천간을 살펴봐야 한다. 寅戌이 있고 천간에 丙이나 丁이 있으면 반합국 정도의 상당한 역량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또 申辰이 있고 壬癸가 있는 것, 巳丑이 있고 庚辛이 있는 것, 亥未가 있고 甲乙이 있어도 이치는 같다. 또 지지에 寅戌이 있는데 지지에 午는 없고 巳가 있는 것, 申辰이 있는데 子가 없고 亥가 있는 것, 亥未가 있는 데 卯가 없고 寅이 있는 것, 巳丑이 있는데 酉가 없으나 申이 있는 것 등도 반합국과 동등한 역량이 있다.

그런데 지지의 관계는 매우 복잡해서 회합형충파해가 뒤엉켜 있는 것이 보통이다. 예컨대 沖도 있고 合도 있는 것, 合이 있고 刑이 있는 것, 沖이 있고 刑이 있는 것 등등 매우 복잡하다. 이처럼 뒤엉켜 있는 관계에서 어떤 것이 남고 어떤 것이 없어질 것인가, 어떤 것이 강하여 남고 어떤 것이 약하여 작용하지 못하는가, 또 어떤 것이 변화하는가를 분명히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아주 간단하게 사주가 구성되어 沖만 있거나 合만 있거나 害만 있거나 刑만 있거나 할 때도, 반드시 그런 현상이 득시했는지 실시했는지 강한지 약한지 판단해야 한다.

1. 선현들의 견해 - 선현들은 지지의 형충회합파해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고 많은 학설은 내세웠는데 중요한 기록만 간추려서 살펴보기로 한다.

만육오는 ꡔ삼명통회ꡕ에서 〔무릇 六合이나 三合이 있는 사람은 용모가 아름답고 정신이 안정되어 있으며 삶을 사랑하고 죽음을 싫어하며 마음이 곧고 평온하며 원만하고 지혜가 있고 총명하다. 相生合이 되는 자는 추진하는 일마다 성사되고 복이 많으니 일생 풍파가 적고 다재 다능하며 말과 태도가 유쾌하고 시비를 일으키지 않으며 재앙을 만나면 다른 사람이 기꺼이 도와준다. 그러나 相剋合이 되는 자는 성사되는 일이 적고 희노가 무상하며 계획은 많아도 움직이면 손해만 보며 흉살이 있으면 일이 막히고 놀라운 재앙이 생긴다. 死絶合이 되는 자는 주인을 섬기는 신세가 되고 위엄이 없으며 정신이 속되고 천하고 쓸데없는 일을 위해 사람을 사귀고 뜻이 높지 않고 도량이 협소하여 소인을 좋아하고 군자를 미워하며 스스로 천하게 만들고 평생 나쁜 짓과 나쁜 일을 도모한다. 建祿이 합이 되는 자는 횡재하거나 의외의 명성을 날리게 되는 복이 있다. 正印이나 貴印이 합이 되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복이 있다. 食神이 합이 되면 의식주가 풍부하다. 원진(大耗)이 합이 되면 무례하고 말은 그럴듯하지만 행동은 탁하며 소인에게는 후하게 대하고 군자에게는 박정하게 군다. 함지살(桃花)이 합하면 간악하고 사통하며 불량하고 더러운 행동을 한다. 관부살과 망신살이 합이 되면 감옥에 가고 소송이 그치지 않으며 시비를 일으키기를 좋아한다. 흉살이 합이 되면 흉하다. 함지살이나 대모살이 있으면 반드시 음란하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사주의 격국이 좋으면 귀한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대저 길신은 합해도 길하고 흉신은 합하면 흉한 것이다. 六害가 있는데 다시 사주에 양인, 관부살이 있으면 큰 재앙이 있다. 寅巳, 亥申이 生旺하면 정신이 바르고 외모가 준수한 반면에, 쟁탈을 좋아하고 화내기를 잘하는 수도 있다. 寅巳, 亥申이 死絶에 해당하면 꾀하는 것은 많아도 성사되는 일은 적다. 귀격인 경우에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천격이 되면 간사하고 욕심이 많고 인색하다. 卯辰과 丑午의 害는 生旺에 해당되면 호승심이 있고 노하기를 잘하며 외모가 엄숙할 지라도 인내심이 적다. 死絶에 해당되면 독으로 인해 害를 당하고 참혹한 상처를 입거나 傾覆의 해가 있다. 귀격이 되면 대권을 장악하고 형벌을 다스리고 천격이 되면 불의를 도모한다. 子未害는 生旺하건 死絶하건 간에 육친 골육의 덕이 없다. 귀격이 되면 처첩이 많지만 천격이 되면 고독하고 의지할 사람이 없다. 酉戌의 害는 生旺에 해당하면 용서할 줄 모르고 고집이 세고 비꼬여 있으며, 死絶에 해당하면 마음이 독랄하고 증오심과 질투심이 대단하다. 귀격이면 남을 모함하여 소송을 하고 공평하지 않고 아첨을 잘한다. 천격이면 상해를 입고 교활하여 아첨하기를 즐긴다. 六害가 있는 사람은 대체로 일이 방해를 받고 고독하며 골육과 이별하며 재물이 없다. 여자는 더욱 꺼린다. 無恩之刑(丑戌未)의 경우를 살펴보면 生旺하면 과묵하면서 욕심이 많아 무정하고 의리가 없고 은혜를 저버리고, 死絶이 되면 앞에서는 칭찬하고 뒤에서는 비방을 한다. 귀격이면 살생을 좋아하고 공을 내세우기를 좋아한다. 천격이면 언행이 일치하지 않고 탐욕이 많고 인색하며 염치가 없고, 부인의 경우에는 유산이 되거나 태아에 손실을 주며 골육에 불리하며 성격이 그릇되어 옳은 것을 싫어한다. 恃勢之刑(寅巳申)은 생왕하면 호쾌한 기상이 있고 눈썹이 거칠고 얼굴이 넓으며 직설적으로 사람에게 공격하며 死絶이 되면 외모가 마르고 왜소하며 심성이 비뚤어지고 교활하고 천박하고 아첨하며 재앙과 고생이 있다. 귀격이면 공평 정직하고 사람들이 두려워하지만 천격이면 형벌을 받고 숨은 재앙이 있다. 여자는 방해를 받고 고독하다. 無禮之刑(子卯)은 生旺하면 위엄이 있고 엄숙하나 얼굴에 화기가 없고 신체가 마르고 왜소하며 기가 세고 성질이 포악하며 너무 세밀한 것까지 살피며 관대하지 못하다. 死絶이 되면 남을 업신여기고 제 스스로 잘난 체를 하고 음모를 꾸며 남을 해치고 노략질하며 교활하고 비열하며 각박하고 부모와 형을 잘 섬기지 않고 처자를 해치며 악인과 어울려 친척을 돌보지 않는다. 귀격에 들면 대게 병권을 잡으나 임금의 측근은 될 수가 없고 직위가 오래 가지 못한다. 천격이면 패역하고 흉폭하여 형벌을 받는다. 自刑(辰, 午, 卯, 亥)이 生旺하면 내심 독을 품고 모습이 볼품 없으며 死絶이 되면 험독하고 경솔하며 남의 약점을 잘 캐고 수족이 다치는 재앙이 있다. 귀격이면 임기응변과 권모술수에 능하고 천격이면 걱정 근심이 많고 어리석고 완고하며 인정이 없어서 스스로를 해치고 흉살이 있으면 비명횡사한다. 부인은 음탕하고 정조를 지키지 않는다. 刑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흉하다고 하면 안되는데, 용신에 해당하고 정관, 인수, 귀인, 복덕 등의 길신이 왕상하고 상부상조한다면 害가 되기는커녕 오히려 用이 된다. 그러나 길신이 돕지 않고 설상가상으로 망신, 겁살, 천충, 양인 등이 있으면 더욱 해롭다. 귀곡자는 君子는 刑이 없으면 발달하지 못하고 運에서 刑을 만나면 발달하고, 소인은 刑이 있으면 반드시 재앙이 있거나 그렇지 않으면 국가에 의해 형벌을 만난다고 했고, 항중자는 八字에서 格이 돕지 않는 한 刑이 있는 사람은 시정 잡배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군자는 형을 얻어도 길하지만 소인은 흉하다고 하겠다. 12지지의 沖은 대체로 흉한 작용을 하지만 福이 될 때도 있다. 복이 되는 것은 沖하는 곳에서 相生하기 때문이니 예컨대 辛巳金(납음오행의 金)이 癸亥水(납음오행의 水)을 보면 金生水하니 명예가 나고 벼슬에 오른다. 반면에 沖하는 곳이 相剋이 되면 흉하니 예컨대 壬申金(납음오행)이 庚寅木(납음오행)을 만나는 것과 같으면 주로 거만하고 주정뱅이가 된다. 沖하는 지지가 生旺에 해당하면 정신이 굳건하고 외모가 엄숙하며 용기가 있고 성패가 다단하고 死絶에 해당하면 형용이 못나고 함부로 행동하여 흉과 욕됨을 자초하고 요절한다. 辰戌丑未의 四庫는 충을 하면 좋고 寅申巳亥가 모두 있거나 子午卯酉가 모두 있어도 大格이므로 沖으로 논하지 않는다. 同類의 충, 예컨대 甲子가 甲午를 보고 己卯가 己酉를 보는 것은 조상의 업을 파괴하고 평생 근심이 많고 비록 벼슬이 높고 이름을 날릴지라도 끝내 잃고 만다. 길명은 七殺이 충하면 분발하고 흉명은 칠살이 충하면 흉화가 발생한다. 해로운 지지를 충하여 무력화시키면 오히려 복이 되고, 이로운 지지는 충하여 무력화시키면 복을 잃는다.]고 했다.

진소암은 〔지지는 子丑寅卯辰巳는 陽이고 午未申酉戌亥는 陰이다. 무릇 冬至에서 陽이 처음 생하고 夏至에서 陰이 처음 생하는 것이다. 寅卯辰巳午未는 陽이고 申酉戌亥子丑을 陰으로 보기도 한다. 무릇 木火는 양이고 金水는 음이다. 명가들은 子寅辰午申戌을 양으로 보고 丑卯巳未酉亥를 음으로 보기도 하는데, 子는 癸를 따르고 午는 丁을 따르니 體는 陽이고 用은 陰이다. 巳는 丙을 따르고 亥는 壬을 따르니 體는 陰이고 用은 陽이다. 丑辰은 水고 戌未는 火다. 용신을 정할 때 剛柔와 建順의 도리를 따르는 것은 천간과 다를 바 없지만, 생극제화의 이치가 천간보다 복잡다단하니 이는 한 개의 지지가 두, 세 개의 지장간을 지닌 것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기를 위주로 해야 하는데, 寅의 경우에는 반드시 먼저 甲을 취하고 그 후에 丙戊를 취하며, 申의 경우에는 먼저 庚이고 그 후에 壬을 취하는 것과 같으니 여타의 지지도 그러하다. 陽支는 動하는 속성이 있어서 길흉도 속히 나타나고 陰支는 고요한 속성이 있어서 화복의 반응이 비교적 늦다. 陽支는 기가 발산되는 성질이 있고 陰支는 기가 움츠러드는 성질이 있다. 사주와 운에서도 이처럼 판단하라. 사주에서 삼합국을 이루면 길흉의 힘이 비교적 크고 二支가 모일 때는 旺支(子午卯酉)가 있어야 한다. 예컨대 木局을 보면, 亥卯 또는 卯未가 있으면 반합국이 되지만 亥未는 합의 역량이 미약하다. 무릇 합은 형충을 꺼리는데, 충은 특히 나쁘다. 亥卯未 木局을 이루었는데 巳나 酉나 丑이 한 개라도 있고 옆에 붙어서 沖을 하면 木局을 이루기는 하되 순수하지는 못하다. 또 刑이 되는 지지가 있으면 역시 局을 동요시키는데 물론 그 영향은 충보다는 미약하다. 형하는 지지가 합국이 내부에 있건 외부에 있건 간에 거리가 멀면 거의 영향이 없다고 본다. 二支로서 반합국을 이룰 때 왕지의 옆에 충하는 지지가 있으면 局이 파괴된다. 그러나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국을 파괴하지 못한다. 二支로 반합국을 이룰 때 천간에 합국의 오행이 투출하면 三支가 합국한 것만큼 역량이 있다고 판단한다.六合은 반드시 두 지지가 바로 옆에 붙어 있어야 합이 되고 떨어져 있거나 沖을 받으면 파괴되어 무력하다. 지지의 會方은 寅卯辰이 모두 있으면 木局과 같이 본다. 戊日 寅月에 卯辰이 모두 있으면 칠살 方會로 논하고 戌日 卯月에 寅辰이 모두 있으면 정관 會局으로 논한다. 戊日 辰月에 寅卯가 모두 있으면 寅과 卯의 역량이 어떤 것이 큰가를 살펴서 칠살인지 정관인지를 분별한다. 월지의 본기가 일간에게 정관이면 정관으로 논하고 월지 본기가 일간에게 칠살이면 칠살의 회국으로 논한다. 戊日 寅月에 木方局을 이루면 월지 寅의 본기 甲이 일간의 칠살이므로 칠살로 논한다. 戊日 辰月에 寅卯가 모두 있으면 寅, 甲과 卯乙의 역량 가운데 강한 것을 정하여 寅이 강하면 칠살로 논하고 卯가 강하면 정관으로 논한다. 三會方 역시 이와 같이 추리한다. 刑沖을 꺼리는 것은 삼합국과 같은 원리에 따른다. 만약 二支만 있으면 반회방을 이룬다고 보지 않고 단지 천간의 오행이 통근한 것으로 본다. 즉, 三會方은 三支가 모두 있어야 되고 二支만 있다면 별 작용이 없다. 옛이론에 따르면 삼합국과 삼회방이 섞이면 불가하다고 했으나, 木方에 亥가 섞이면 亥가 木을 생하는 水이므로 木方의 역량을 강화시키므로 그 학설은 타당하지 않다. 그러나 寅卯辰 木方에 未가 섞이면 木方이 未土를 극하느라고 힘이 빠지므로 木方의 역량이 약화되는 것은 사실이다. 지지의 沖은 지장간끼리 극하는 현상이니 득시한 지장간이 쇠약한 지장간을 충하면 쇠한 지장간이 뿌리가 뽑히고 실시한 지장간이 득시득령한 지장간을 충극해도 득시한 지장간을 상하게 하지는 못한다. 충을 가하는 자가 강하면 충을 받는 자를 제거하여 없앨 수 있으니, 거하는 것이 흉신이면 충하는 것이 유리하고 길신을 충거하면 불리하다. 충을 가하는 것이 무력하면 오히려 충을 받는 것을 화나게 만들어 더욱 기승을 부린다. 강한 흉신을 충극하여 격노하게 만들면 제거하기는커녕 오히려 더욱 날뛰게 만드는 결과가 되므로 해롭다. 강한 길신을 약한 흉신이 충극하면 해가 없으나 그렇다고 복이 되지는 않는다. 옛 학설에서는 子酉申亥가 능히 午卯寅巳를 충할 수 있지만 午卯寅巳는 子酉申亥를 충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나 午의 己土가 子의 癸水를 충극할 수 있고 寅의 丙火가 申의 庚金을 충극할 수 있고 巳의 戊土가 亥의 壬水를 충극할 수 있으니, 이는 午卯寅亥가 득시하고 득세했기 때문이다. 득시득세한 午卯가 어찌 실시 실세한 子酉를 충거하지 못하랴? 득시득세한 寅巳가 어찌 실시 실세한 申亥를 충극하지 못하랴? 옛학설에서는 二는 一을 충하지 못한다고 했다. 二子는 一午는 충하지 못하고 二寅도 一申을 충하지 못한다고 했다. 그러나 두 개가 모이면 더욱 강해지는데 어찌 약한 한 개를 충거하지 못하겠는가? 지지에 子午가 相沖할 때 午火의 세력이 강하면 오히려 쇠약한 子水를 극하므로 한 잔의 물로 활활 타오르는 장작불을 끄기는 힘들다. 그러나 두 개의 子가 무리를 지어 물의 힘이 왕양하다면 어찌 한 자루의 촛불을 끄지 못하겠는가? 그런데 요약해서 말하면 사주와 운에서 충이 되면 흉함은 많고 길함이 적다. 사주 또는 운에서 충이 되는 지지를 합하면 충이 해소된다. 충을 하여 좋은 경우가 있고 충을 하여 해로운 경우가 있으며, 충하는 두 개의 지지 가운데 희신이 있고 기신이 있으니 이때는 운에서 희신을 돕고 기신을 억제하면 길하다. 옛학설에서 子午卯酉가 모두 있거나 寅申巳亥가 모두 있거나 辰戌丑未가 모두 있으면 格을 이룬다고 하였다. 그러나 지지의 상충은 온당치 못하다. 간혹 천간에 조절하는 오행이 있으면 귀격이 되는 수도 있긴 하지만 지지가 모두 충해서 좋을 것이 어디 있으랴? 또 충을 해서 좋은 경우가 있고 충을 해서 나쁜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옛 학설에서 형을 볼 때 子卯刑, 寅巳申刑, 丑戌未刑, 自刑등으로 나누어서 당나라 때부터 전해 내려왔다. 사주에 寅巳申 三刑과 丑戌未 三刑이 있고 三刑에 해당하는 지지가 길신이고 필요한 오행이라면 형벌을 다루는 권위를 장악하고, 三刑이 되는 지지가 흉신이거나 기신이면 형벌을 당하고, 子卯의 刑은 대체로 불길하고 辰辰, 午午, 酉酉, 亥亥의 自刑은 별로 영향력이 없다. 옛 학설에는 또 刑去와 刑歸의 학설이 있어 丑戌未의 형은 開庫라고 하여 좋게 판단했다. 그러나 庫를 여는 것도 마땅한 경우가 있고 부당한 경우가 있는 것이다. 三合의 법은 12지지가 두루 운행하면서 生, 旺, 墓의 이치에 따라 순행할 것이고 相刑의 법은 3개 또는 2개 또는 1개로 구성되어 논리 정연한 규칙이 없다. 사주가 본래부터 길해야 刑이 있을 때에 권력이 갖을 수 있는 것이고 三刑이 있어도 사주가 본래 흉하면 더욱 흉하기만 한 것이다. 형이 되어 길하고 흉한 것이 아니고 사주 자체가 그렇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刑의 이론은 믿을 바가 없다. 無禮之刑이니 持勢之刑이니 無恩之刑이니 멋대로 이름을 붙였으니 더욱 황당할 따름이다. 지지의 六害란 六合이 沖을 만나 합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我에게 합하려는 자를 충하여 합하지 못하게 害를 끼치는 것과 같다. 寅巳는 刑도 되고 害도 된다. 六害의 역량은 刑보다 약하고 刑의 역량은 三合보다 약하다. 천간의 작용은 간단하여 생하거나 합하거나 충할 뿐이다. 그러나 지지의 작용은 각기 다르다. 예컨대 寅中 甲木은 火를 생하고 寅中 戊土는 金을 생하며 寅中 丙火는 金을 극하니 천간보다 복잡다단한 것이다. 또 寅과 亥가 六合이 되지만 亥中 壬水가 寅中 丙火를 충하지 않을 수 없고, 辰酉合이나 酉中 辛金이 辰中 乙木을 충하는 것이다. 또 寅申沖이나 申의 壬水는 寅의 甲木을 생하니 유정하고, 巳亥沖이나 亥의 甲木과 巳의 丙火는 木生火로 유정한 것이다. 申의 庚金은 木을 극하지만 申에는 壬水가 들어 있어 甲申日의 경우 인수가 되고, 亥의 壬水는 火를 극하지만 甲이 들어있으니 丁亥日의 경우에 인수가 된다. 이는 극을 하되 극이 되지 않는 것이다. 천간에는 형과 해가 없다. 예컨대 寅巳刑을 보면 巳의 丙火는 寅의 甲木의 생조를 받고, 巳刑申을 봐도 申의 庚金이 巳의 戊土의 생조를 받는 것이다. 亥未는 水土지만 酉가 있으면 金局으로 변한다. 또 辰은 水를 동반한 土인데 方會의 입장에서 보면 木을 동반한 土다. 戌은 庫의 입장에서 보면 火가 있는 土인데 方의 입장에서 보면 金을 동반한 土다. 그러므로 천간은 판단하기 쉽고 지지는 판단하기 어려운 것이다. 〕

임철초는 〔子寅辰午申戌은 陽이고 그 성질은 動이고 그 세력은 강하여 그 작용이 속히 발생하고 재앙과 길함이 쉽게 드러난다. 반면에 丑卯巳未酉亥는 陰이고 성질은 고요하며 그 氣는 專하여 작용이 늦고 흉함과 길함이 매년 해를 지나야 드러난다. 寅申巳亥는 生方(오행의 장생지)이니 沖을 꺼린다. 辰戌丑未는 四庫(水火木金의 墓庫)이니 충하면 열린다. 子午卯酉는 四敗(오행의 沐浴地)이니 합이 되었다면 沖해야 좋으니 이것이 생방이 무조건 충을 싫어하는 것과 다르다. 子午卯酉는 沖이 되었으면 합해야 좋으니 이것이 四庫가 무조건 沖을 좋아함과 다른 점이다. 沖이란 극하는 것이니 사고의 충은 같은 土끼리 충하니 형제끼리 剋함과 같다. 충하면 動한다. 刑에 관해 말하면 相生하고 相合하는 것도 있고 남는 것도 있다. 子가 旺하고 午가 衰할 때 충하면 午는 뿌리가 뽑히고 子가 쇠하고 午가 왕할 때 충하면 午가 발동하게 된다. 옛 학설에서는 金水는 능히 木火를 沖하나 木火는 金水를 충하지 못한다고 했다. 이 학설은 천간에서 보면 가능하나 지지의 경우에는 반드시 옳다고 할 수가 없다. 지지의 氣는 전일하지 않고 한 개의 지지 속에 몇 가지의 氣가 감추어져 있으므로 반드시 어떤 기가 득시득세하여 세력을 장악하고 있는지를 볼 것이다. 득시득세한 木火가 어찌 실시실세한 金水를 충하지 못하겠는가? 寅申巳亥의 四生이 沖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두 지지가 모두 상처를 입기 때문이다. 예컨대 寅申沖은 申의 庚金이 寅의 甲木을 극하고 寅 속의 丙火가 申 속의 庚金을 극하며 申 속의 壬水가 寅 속의 丙火를 극하고 寅 속의 戊土가 申 속의 壬水를 극하니 전투가 끊이지 않아 조용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子午卯酉는 전일한 氣로써 金水를 用할 때는 충해도 가하지만 木火가 희신이나 용신이 될 때는 충하면 해롭다. 그러나 넓은 안목으로 관찰해야 하며 한 가지에 집착해서는 안된다. 봄, 여름의 金水는 金水의 氣가 휴수하고 木火의 세력이 왕상하므로 金水가 木火를 충해도 오히려 상처를 입을 것이다. 지지의 충도 천간의 극처럼 반드시 그 강약을 살펴서 희기를 논해야 할 것이다. 辰戌丑未의 충 역시 충해서 마땅한 경우가 있고 마땅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예컨대 3월 辰月에 乙木이 司令할 때 戌이 있어 충하면 戌 속의 辛金이 辰 속의 乙木을 상처입힌다. 6월 未月에 丁火가 사령하는데 丑이 있어 未를 충하면 丑 속의 癸水가 丁火를 상하게 한다. 辰月의 乙과 戌月의 丁은 비록 退氣(공을 이룬 자는 물러나니 이를 일컬어 休라고 한다. 3월 辰은 木의 여기가 있는데 바야흐로 木이 퇴진하고 火가 전진하는 시기이다. 6월의 未는 火의 여기로써 바야흐로 火가 퇴진하고 金이 전진하는 시기)할 때이지만, 司令을 얻으면(청명절 이후 9.3일 이내에는 乙木이 사령하고, 소서절 이후 9.3일 이내에는 丁火가 사령), 가히 用할 수 있는데, 沖이 되면 상처를 입고 마니 용신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소위 墓庫의 沖은 발달한다고 했지만 이는 틀린 이론이다. 墓는 무덤과 같으며 庫란 것은 木火金水가 뿌리내린 곳이다. 그러므로 통근한 것이 충이 되어 상처를 입으면 복이 되지 못한다. 木火金水의 천간이 寅卯木, 巳午火, 申酉金, 亥子水의 건록 제왕의 지지를 만나거나 辰戌丑未의 身庫를 만나 통근한 것에 의지하고 있을 때 충을 만나면 뿌리가 뽑히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강왕한 것이 아닌 한 충하면 무력해지는 것이다. 지지의 충은 본래 좋을 것이 없다. 그러나 팔자에 木火가 旺하고 金水가 부족하거나 반대로 金水가 왕하고 木火가 부족할 때는, 왕한 오행을 충하여 제거하면 좋은 것이다. 그리고 쇠약한 오행은 회합하거나 생조를 받으면 좋다. 사주의 희신이 午일 때는 지지에 寅戌卯未巳 등이 있어 도우면서 午가 강하다면 子가 있어서 충을 해도 상처를 입지 않는다. 반면에 희신 午가 있고 지지에 申酉亥子丑辰이 있으면 午의 역량이 미약하므로 子가 충하면 뽑히고 만다. 여타의 지지도 이처럼 추리하라. 특히 子午, 卯酉, 寅申, 巳亥의 충은 충한 결과가 크고 辰戌丑未의 沖은 작용이 경미하다. 子午沖은 子의 癸水가 午의 丁火를 沖하는 것인데 午가 월지에서 득시하고 사주에 金은 없고 木이 많아 午火를 생조하면 午는 子를 충할 수 있다. 卯酉沖의 경우에는 酉의 辛金이 卯의 乙木을 충하는 것인데 卯가 왕성하고 월지에 해당된다면 더군다나 사주에 火만 있고 土가 없다면 卯가 오히려 酉를 충하여 없애는 것이다. 이를 木多金缺이라고 한다. 寅申沖의 경우에는 寅 속의 甲木과 丙火가 申 속의 壬水와 庚金으로부터 극을 받는 현상이다. 그러나 寅이 왕하고 월지라면 더욱이 사주에 火가 많다면 寅이 오히려 申을 충거하게 된다.(木生火하여 金을 극함) 巳亥沖의 경우에는 亥 속의 甲木과 壬水가 巳 속의 戊土와 丙火를 충하는 현상인 바, 그러나 巳가 월지이고 사주에 土가 있으면 巳가 오히려 亥를 충거하게 된다.(왕한 火가 土를 생하고 土가 水를 극함)이처럼 왕쇠를 살펴서 고찰해야 정확하다. 그리고 사주에 충을 못하게 하는 요소가 있는지, 충을 더 강렬하게 만드는 요소가 있는지를 살펴서 대세를 판단하고 나서 그 희기를 판단한다면 착오가 없을 것이다. 사고의 충은 형제의 충인데 지장간이 복잡하므로 전체 사주의 구조를 보고 천간에 지장간이 투출했는지, 사령하는 오행이 무엇인지를 살펴서 충이 되어도 해롭지 않은지를 가려내고 합하여 충을 해소하면 좋은지를 판단해야 한다. 사주와 운 역시 이처럼 판단하라.〕

심효첨이 이르되, 〔형충회합에서 형과 해의 관계는 비교적 경하나 천간 五合, 지지 六合, 三合과 六沖은 비교적 중하다. 팔자의 변화는 여기서 발생한다. 지지의 형충은 본래 좋지 못하나 삼합과 육합으로 이를 해소할 수 있다. 예컨대 甲일주가 酉月에 생했는데 卯가 있으면 충이 된다. 그러나 지지에 戌이 있으면 卯戌合하느라고 충이 되지 않는다. 회합하면 충을 해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辰이 있으면 酉와 辰이 합하므로 酉가 卯와 충이 되지 않는다. 또 丙일주가 子月에 출생했는데 卯와 未와 亥가 있으면 亥卯未 木局을 이루느라고 형을 하지 않는다. 이때 申이나 辰이 있으면 申子辰 水局을 이루기 때문에 子卯형이 되지 않는다. 회합하면 형을 못하기 때문이다. 회합은 형충을 해소한다. 그 반면에 형충도 회합을 해소한다. 그 관계는 반드시 위치와 세력과 성질을 살펴서 정한다. 또 충신(沖神)이 무력하면 충을 해도 충이 되지 않은 것과 같으니 변화의 이치를 잘 살펴야지 무조건 합이 되면 형충이 안된다고 보면 안되다. 또 가까이 있는 지지끼리는 충극한다. 예컨대 년월의 지지는 충이 되지만 거리가 멀면 단지 동요할 뿐이다. 합이 되면 오히려 형충이 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무엇인가? 가령 子年 午月에 丑日이면 子와 丑이 합하여 가히 충을 해소한다. 그러나 이때 時에 巳나 酉가 있으면 巳酉丑 金局을 이루기 때문에 丑이 子와 합할 겨를이 없고 이렇게 되면 子의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여 午를 충하는 것이다. 子年 卯月 戌日이면 卯와 戌이 합하느라고 子卯가 형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때 時가 寅이나 午이면 寅午戌 三合 火局이 되기 때문에 일지 戌이 三合을 하느라고 卯와 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卯는 戌과 합하지 못하므로 본연의 기능을 발휘하게 되므로 子와 형하게 된다. 이처럼 회합은 형충을 해소하는 기능과 형충을 방치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형충을 할 때 회합이 있으면 형충을 해소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회합이 중첩될 때는 형충을 해소하지 못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회합에 묶여 있던 형충이 다른 회합 때문에 묶여 있던 회합이 풀려서 형충이 다시 발동하는 것이다. 형충이 되면 오히려 형충을 해소하는 결과가 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무엇인가?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대체로 불미스런 일인데 더욱이 용신을 형충하면 파격이 된다. 이때 용신을 형충하는 그 나쁜 흉신을 다른 지지가 다시 형충하면 흉신은 형충을 받느라고 용신을 형충하지 못하므로 오히려 흉신을 형충하면 용신이 형충되지 않게 되어 사주가 좋아지는 것이다. 가령 丙일주가 子月에 태어났는데 卯가 있어 子를 형한다면 지지에 酉가 있어 卯를 충하면 충을 받느라고 卯는 子를 형하지 못한다. 다시 말해서 丙일주의 정관 子를 형하지 못하게 되니 좋다. 甲일주가 酉월에 태어났는데 卯일이 되어 월지 酉를 충하면 정관격이 파괴되어 흉하다. 이때 시지에 子가 있으면 子卯가 형이 되므로 월지를 충하는 작용이 상당히 감소하게 되니 충을 하는 힘이 미약하게 되어 좋은 것이다. 이럴 경우에 지지가 형충이 되니 각각의 지지에 해당하는 육친은 형충의 영향을 받아 해로울지는 모르나 월지 정관이 파괴되지 않고 남아서 정관격이 파괴되지는 않는 이로움이 있는 것이다. 이와같은 경우를 가리켜 형충이 다른 형충을 해소시킨다고 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작용은 인간 세태와 비슷하다고 하겠다.〕


2. 지지의 회합형충해의 상세한 분석 - 앞에서 설명한 여러 선현들의 이론은 매우 복잡 다단하며 각각의 학설이 다르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지의 회합형충이 천간의 합과 충과 극보다 훨씬 복잡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선현들의 이론만 가지고는 어떻게 사주를 놓고 형충회합을 판단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에 지지의 회합형충파해의 원리를 예를 들어 서술한다.

① 지지의 六合․三會局․三會方에 관하여

㉠ 六合의 경우에 희신, 용신에 해당하는 지지가 육합이 되면 길함을 감한다. 흉신과 기신인 지지가 육합이 되면 흉을 감한다. 卯가 희신이나 용신일 때 戌이 있어서 卯戌合이 되면 복을 감하고, 卯가 기신이나 흉신일 때는 戌과 합하여 흉함이 감소된다.

㉡ 육합은 형충을 해소시킨다. 卯가 희신일 때 酉가 있으면 卯酉沖이 되는데 이때 辰이 있어 酉와 합하면 卯酉沖이 되지 않는다.

㉢ 三合局은 合成하여 하나의 5행으로 변하는 것인 바, 합한 오행이 사주에서 희신에 해당되면 길하고 기신에 해당하면 흉하다고 판단한다. 가령 사주에 水가 희신일 때 지지에 申子辰 三合 水局을 이루면 길하다고 판단한다. 사주에 火가 기신일 때 지지에 寅午戌 火局을 이루면 흉하다고 판단한다. 여타의 三合도 이처럼 유추 해석한다.

㉣ 三會方은 회방하여 성립된 오행이 사주의 희신이면 길하다고 판단하고 기신이면 흉하다고 판단한다. 가령 사주에서 木이 희신이라면 지지에 寅卯辰 三會 木方이 되면 길하고, 사주에 金이 기신일 경우에는 지지가 申酉戌 金會方이 되면 흉하다.

㉤ 三合局이 완전히 갖추어지면 그 역량은 무척 크다. 半合(寅午, 午戌, 亥卯, 卯未, 申子, 子辰, 巳酉, 酉丑)이 되면 그 역량은 완전한 삼합국의 절반 정도 역량이 있다. 子午卯酉의 旺神이 개입되지 않은 삼합국은(寅戌, 亥未, 申辰, 巳丑) 반합국의 절반, 완전한 삼합국의 4분의 1정도의 역량이 있다. 그러나 사주의 천간에 旺神이 領出했을 경우에는(寅戌에 丙丁이 투출, 亥未에 甲乙이 투출, 申辰에 壬癸가 투출, 巳丑에 庚辛이 투출한 경우) 반합국과 같은 역량을 발휘한다.

㉥ 三會方을 이룬 오행이 孟月(寅申巳亥)을 대동하고 있으면, 양일간은 일간의 관성일 경우에 일률적으로 칠살로 논한다. 가령 戊日 寅月인데 지지에 寅卯辰 木方이 있으면 월지 寅의 지장간 甲木이 일간의 칠살이므로 木方 자체를 칠살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한다. 仲月(子午卯酉)에 태어나고 會方을 이루면서 그것이 양일간의 관성일 때는 삼회방의 오행 자체를 정관으로 간주한다. 예컨대 戊日 卯月이면서 寅卯辰 木方이 있으면 정관의 방국이다. 이는 월지 卯의 지장간 乙이 일간의 정관이기 때문이다. 음일간은 이와 반대이다. 예컨대 己日 寅月이면서 지지에 寅卯辰 木方을 이루면 정관으로 논하고, 己日 卯月이면서 지지에 寅卯辰 木方이 있으면 木方 자체를 일률적으로 편관으로 간주한다. 그런데 일부 학자들은 삼함국이나 삼회방이 되면 그 오행이 일간의 관살이면 무조건 칠살로 보고, 합한 오행이 일간의 식상이 되면 무조건 상관으로 보고, 합한 오행이 일간의 재성이 되면 무조건 편재로 보고, 성립된 오행이 일간의 인성이 되면 무조건 편인으로 보기도 한다. 이는 강력한 역량이 결집하면 기가 순수하지 못하고 일간이 감당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서 흉신으로 논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 학설에도 일리가 있다.

㉦ 삼회방은 무조건 3개의 지지가 완벽히 구비되어야만 비로소 회방을 이룰 수 있다. 이것이 삼합국과 다른 구성조건이다. 예컨대 寅卯辰이 모두 있어야 木方을 이룰 수 있는 것이고 셋 가운데 한 개라도 없으면 木方을 이루지 못한다. 둘만 있으면 회방으로 논하지 않고 다만 그 오행의 기세가 강하다고 판단한다.

㉧ 삼합국에서 제왕의 지지가 빠진 반합을 이룰 경우 두 개의 지지만 있을 때는 가까이 붙어 있어야 반합이 될 수 있고 중간에 충하는 것이 있으면 삼합이 파괴된다. 떨어져 있으면 사이에 있는 지지가 間字(좌우를 충도 하지 않고 형도 하지 않고 합도 하지 않는 지지)일 경우일지라도 역시 거리가 떨어져 있기 때문에 무력하게 된다. 그러나 이럴 경우에도 천간에 합한 오행을 대표하는 것이 투출하면 반합의 역량이 있다고 본다. 예컨대 寅午 또는 午戌이 떨어져 있으면서 午와 戌이 좌우의 지지로부터 형, 충, 육합이 되지 않을 때 천간에 丙丁이 투출해 있으면 반합을 이룬 것으로 본다.

㉨ 반합의 경우 子午卯酉의 旺神이 있으면 거리가 멀리 떨어지고 천간에 合神이 투출하지 않았어도 반합을 이룬 것으로 본다.

㉩ 삼합국은 형충이 되면 국을 이루는데 지장이 생긴다. 특히 충은 더욱 심하다. 특히 충하는 지지가 삼합국의 중간에 끼어 있거나 충하는 지지가 월지일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또 삼합국의 제왕이 되는 지지를 바로 옆에 붙어서 충하면 삼합국의 역량이 현저히 감소된다. 특히 충하는 지지가 월지에 있고 삼합국의 제왕이 되는 지지(旺神)을 바로 옆에 붙어서 충하면 삼합국은 완전히 파괴된다. 충하는 지지가 삼합국을 이루는 세 지지의 사이에 끼어 있지 않고 밖에 있으면 국을 파괴하지는 못하고 다만 역량을 감소시키는데 불과하다. 형은 삼합국의 중간에 끼어 있건 밖에 있건 붙어 있건 떨어져 있건 간에 삼합국을 파괴하지는 못하고 다만 역량을 감소시키는 역할만을 한다. 역량을 얼마만큼 감소시키는 가는 충의 경우처럼 위치와 성질에 따라 판단한다. 형하는 지지가 間字일 경우에는 삼합국에 전혀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

㉪ 육합은 바로 옆에 붙어야 육합이 되고 한 개의 지지를 격하고 있으면 합이 될 수 없다. 역량을 비교해 보면 삼회방의 역량이 가장 강력하고 그 다음에 삼합국의 역량이 강하고 육합의 역량은 미약하다. 그러므로 운이 와서 삼회방을 이루고 方을 이룬 오행이 사주의 기신에 해당되면 생명이 위험하다. 삼합국 역시 그러하나 삼회방처럼 확실하지는 않다.

㉫ 지지의 妒合(二卯 一戌의 육합, 巳午未 火方, 申子辰 水局등)은 합하는 오행의 세력을 더욱 강화시킨다고 판단한다. 투합이 합이 아니라는 학설은 지지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 지지에 寅卯辰 木方이 있는데 다시 亥가 있다면 亥는 木의 장생지이며 卯未 半合 木局이 겹치게 된다. 이럴 경우 일부 학자들은 混局이라고 하여 方도 局도 이루지 못한다고 하는데 그렇지 아니하다. 木의 장생이 하나 더 늘었으므로 木의 역량이 강화되어 方의 세력을 강화시켜 주었다고 판단해야 한다. 寅卯辰 木方이 있고 다시 未가 있다면 未는 木의 庫神이므로, 混局이 되어 方과 局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木方의 역량을 강화시켜 준다. 또 亥卯未 三合하여 木局을 이루었을 때 寅이 있다면 같은 木의 동기를 만났으므로 木局의 역량을 강화시켜 준다고 판단한다. 寅卯辰亥未는 모두 木의 동기생들이고 巳酉丑申戌은 모두 金의 동창생이며 申子辰亥丑은 모두 水의 친구이며 巳午未寅戌은 모두 火의 가족인 것이니, 동창생과 가족은 많이 모일수록 동일한 속성이 강화되는 것과 같다. 또 辰戌丑未寅巳申에는 土의 기운이 담겨져 있다. 亥에는 지장간이 壬甲뿐이므로 土의 기운이 없다.


② 지지의 상충에 관하여

㉠ 지지의 상충은 지지끼리 서로 극하는 것이다. 그런데 지지 속에는 대체로 몇 개의 지장간이 들어있기 때문에 천간의 상극보다 훨씬 복잡하다. 그러므로 지지 속의 인원(人元) 중에서 어떤 인원이 득령하고 득세했는지 살피고 어떤 인원(지장간)이 실시하고 실세했는지를 먼저 판단한 연후에 종합적으로 지장간의 강약을 가지고 승부를 판단해야 한다.

㉡ 지지의 상충은 本氣끼리의 상극이 가장 극하는 작용이 심하다. 예컨대 寅申상충을 보면 寅의 본기는 甲이고 申의 본기는 庚이니 甲과 庚의 상극하는 기세가 가장 격렬한 것이다. 寅 속의 戊가 申 속의 壬을 극하고 寅 속의 丙이 申 속의 壬에게 극을 받는 현상은 庚이 甲을 극하는 것보다는 강렬하지 않다. 그리고 지지의 상충에서는 어떤 지지가 득시득세했는지를 살피는 것과 함께 다시 일대일로 충하는지 일대이로 충하는지 일대삼으로 충하는지 이대이로 충하는지를 살피고, 월지가 충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살펴야 한다. 즉 寅申沖이 일대일로 충하면 申이 寅을 파괴한다. 이때 월지가 火이고 金이 쇠약한 상태라면 寅申沖을 해도 寅이 월지 火의 도움하에 쇠약한 申金을 파괴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 월지가 水이고 火가 쇠약하다면 寅申沖의 경우에 申의 水가 寅의 火를 파괴한다. 또 천간 지지에 무리를 지어 剋神을 도우면 실시실세하여 극을 받는 것은 필연적으로 파괴된다. 그런데 子午沖, 卯酉沖의 경우에 木火가 사주 전체에서 득시득세했다면 午가 子를 파괴할 수 있고 卯가 酉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 지지 상충에서는 득시한 것이 쇠약한 것을 충하면 쇠약한 것은 뿌리째 뽑혀 파괴되고 실시한 것이 왕한 것을 충해도 왕한 것은 상하지 않는다. 충하는 힘이 강하면 능히 충을 받는 자를 충하여 제거할 수 있다. 충하는 자가 무력하면 오히려 충을 받는 자를 격동시킬 뿐이다. 흉신을 충하여 제거하지 못하고 오히려 격동시켜 화를 내게 하면 해롭고, 길신을 충하여 격동시키면 해롭지는 않은데 그렇다고 해서 이로울 것도 없다. 이런 현상을 가리켜 旺者沖衰衰者拔, 衰者沖旺旺神發이라고 한다.

㉣ 二子不沖一午, 二寅不沖一申이라는 말은 틀린 학설이다. 지지의 상충도 득시득세한 것이 승리하게 마련이다. 二子가 무리를 지었는데 어찌 신약한 一午를 충하지 못한다고 하겠는가? 또 二寅이 있어 木火가 득시득세했다면 어찌 쇠약한 一申을 충거하지 못하겠는가? 무리를 지은 것은 충하면 승리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 寅申巳亥는 5양간의 장생, 임관의 지지이다. 그것들이 지니고 있는 지장간은 매우 복잡하여 寅申巳는 3개가 있고 亥는 1개가 있으므로 상충을 하면 다방면으로 서로 극을 하게 된다. 寅申沖은 申의 庚金이 寅의 甲木을 극하고, 寅의 丙火가 申의 庚金을 극하며, 申의 壬水가 寅의 丙火를 극하고, 寅의 戊土가 申의 壬水를 극하는 것이다. 이렇게 혼전을 하게 되므로 득시득세하지 않은 한 두개의 지지가 서로 다치는 것이다.

㉥ 子午卯酉는 陽干의 제왕, 목욕의 지지이다. 그것들이 지닌 지장간은 비교적 단순하므로 상충을 하게 되면 승패가 쉽게 드러난다. 예컨대 子午沖에서는 子의 癸水가 午의 丁火를 극하고 午의 己土가 子의 癸水를 극한다. 卯酉沖에서는 酉의 辛金이 卯의 乙木을 극한다. 그러나 午卯가 득시득세했다면 오히려 실시실세한 子酉을 극할 수도 있다. 子午卯酉의 충은 本氣끼리의 극이기 때문에 子가 午를 이기고 酉가 卯를 이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 辰戌丑未는 오행의 墓庫, 餘氣의 지지이다. 그리고 戊己土가 기거하는 宮이므로 그들의 본기는 모두 土이다. 같은 土끼리 극할 수는 없으므로 격동하고 동요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지장간에는 土만 있는 것이 아니므로 여타의 지장간끼리의 극을 살펴야할 경우에는 다른 충과 같은 원리로 판단한다. 예컨대 辰戌沖에서는 辰의 癸水가 戌의 丁火를 극하고 戌의 辛金이 辰의 乙木을 극한다. 丑未沖에서는 丑의 癸水가 未의 丁火를 극하고 丑의 辛金이 未의 乙木을 극하는 것이다. 또 辰의 乙木이 戌의 戊土를 극하고 辰의 癸水가 戌의 戊土와 합한다. 또 未의 乙木이 丑의 己土를 극한다. 그런데 득시득세한 것이 실시실세한 것을 극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두 개의 지지가 상충할 경우에 위치가 먼지 가까운지를 보고 충하는 강도를 판단한다. 년지와 월지, 월지와 일지, 일지와 시지는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충하는 강도가 강하다. 년지와 일지, 월지와 시지는 한 단계 떨어져 있으므로 충하는 작용이 비교적 약하다. 년지와 시지는 두 단계 떨어져 있으므로 충하는 힘이 아주 약해서 거의 무시해도 좋은 정도이다.

㉨ 년지 午, 월지 午, 일지 子의 경우를 예로 든다. 월과 일의 子午沖이 형성되었으며 년지 午는 월지 午를 돕는 것이지 일지와 충을 한다고 할 수는 없다. 또 년지 午, 월지 子, 일지 午의 경우에는 중간에 子가 끼여서 양 옆의 午를 모두 충한다. 이때는 午가 득세했으므로 득시한 자와 충하여 승패를 예측할 수 없다. 이때 천간과 시지를 살펴서 金水가 木火보다 강하다면 두 개의 약한 午가 강한 子를 만났으므로 파괴된다.


③ 지지의 刑害에 대하여

㉠ 지지의 형충회합에서 회합충의 관계는 작용이 크고 형해는 작용이 비교적 미약하다.

㉡ 지지의 형은 일정한 원칙이 없다. 음부경에서는 삼형이 삼합의 원리에서 발생했다고 했지만, 충과 같이 일목요연한 원칙은 없다. 金水木火의 삼합과 삼회의 관계에서 삼형의 원리를 도출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水局과 木方이 삼형을 형성하고 木局과 水方이 삼형을 도출한다. 그리고 火局과 火方이 삼형을 만들고 金局과 金方이 삼형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제 삼형의 구성원리를 도표로 나타낸다. 참고하기 바라지만 너무 얽매이지 말 것이다.

  申 子 辰

  ↕ ↕ ↕

  寅 卯 辰

  亥 卯 未

  ↕ ↕ ↕

  亥 子 丑

  寅 午 戌

  ↕ ↕ ↕

  巳 午 未

  巳 酉 丑

  ↕ ↕ ↕

  申 酉 戌

  

㉢ 형이란 형벌을 집행하거나 형벌을 당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사주가 좋고 형에 해당하는 지지가 용신이거나 희신이면서 공무원이라면 형이 있으면 좋다. 반대로 사주가 나쁘고 평민이면서 형에 해당하는 지지가 기신이거나 흉신이면 형벌을 당하는 등 나쁜 작용을 한다고 판단한다.

㉣ 寅刑巳는 木火가 상생하는 관계이고, 巳刑申은 六合의 관계이다. 丑刑戌과 戌刑未는 모두 같은 土이고, 子卯相刑은 水木이 상생하는 관계이다. 辰辰, 午午, 酉酉, 亥亥는 같은 지지이니 역량을 강화시키는 관계이다. 그밖에 申刑寅과 未刑丑은 본래 상충의 관계이다. 그러므로 충의 작용을 위주로 보는 申刑寅과 未刑丑의 刑을 제외하면, 형이란 별로 큰 의미가 없는 것이다. 다만 역량을 강화시키거나 동요시키는 정도로 본다. 승패를 가리는 것이 아니고 무력화시키는 작용을 하지는 못하므로 길흉화복을 초래하는 작용이 미약하다. 더구나 거리가 떨어졌다면 있으나 마나한 것이다.

㉤ 지지의 六害는 六合을 沖하는 것을 말한다. 나에게 합하는 지지를 충하여 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육친에게 불리한 작용을 한다고 판단한다. 육친은 화목하고 친밀하게 융합해야 좋은데 그것이 방해를 받기 때문이다. 六害 중에서 酉戌, 申亥, 午丑, 寅巳는 오행이 상생하는 관계이고, 寅巳는 相害와 相刑이 겹친 것이지만 역시 오행이 상생하는 관계이다. 단지 子未와 卯辰은 상극하는 관계이므로 더욱 부작용이 심하다. 육친의 판단을 제외하고는 육해를 볼 때 지지의 충합과 생극의 관계를 판단하는 보조자료로 참고하면 그것으로 족하다.

㉥ 子午沖에서 子가 이기고 午가 패배한다. 이때 丑이 있다면 丑은 子와 合이 되고 午와 害가 된다. 이때 子가 희신이거나 용신이고 午가 흉신이거나 기신에 해당한다면 丑이 子와 합하여 子의 좋은 작용을 감소시킨다. 반면에 午가 未와 합해야 나쁜 작용을 못할텐데 丑이 있어서 未를 충하여 흉신 午를 합으로 묶어 둘 수 없으므로 결국 丑은 사주에서 나쁜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子가 사주에서 나쁜 역할을 하고 午가 좋은 역할을 할 때는 丑이 있어서 子丑合하여 子가 나쁜 영향을 발휘할 수 없게 하여 그 흉함을 방지하므로 비록 午를 害하더라도 害보다는 合의 작용이 크므로 결국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이다. 그밖의 六害도 이렇게 응용하면 된다.

㉦ 두 개의 지지끼리 단순히 육해만 되고 충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오행의 상생인지 상극인지를 가지고 판단한다. 두 개의 지지가 육해가 되는데 그 중의 한 지지가 합이 되면 합한 것이 길한지 충한지 그것만을 중요시할 뿐이고 害神은 閑神으로 간주한다. 지지가 멀리 격하고 있으면 해가 되지 않는다.

㉧ 형의 작용은 해보다 크다. 그러므로 두 가지가 겹칠 때는 형으로 논하고 해로 논하지 않는다.


④ 회합형충해가 겹칠 경우

㉠ 형충합해가 겹칠 경우에는 가까이 있는 것이 유력하므로 그 관계로 본다. 년지 丑, 월지 子, 일지 寅, 시지 午일 경우에 子丑은 가까이 붙어 있고 子午는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子丑合으로 논하고 子午沖으로 논하지 않는다.

㉡ 완전한 삼합국을 이룰 경우에 旺支(子午卯酉)의 바로 곁에 왕지를 충하는 지지가 있다면 충으로 논하고, 왕지를 충하는 지지가 왕지와 간격이 있다면 삼합국으로 논한다. 반합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완전한 삼합국을 이루었을 경우에는 왕지가 가까이서 충을 만나지 않는 한, 다른 합국의 지지가 바로 옆에서 충을 받을지라도 충으로 보지 않는다. 그러나 반합의 경우에는 충으로 논한다.

㉢ 육합은 가까이 붙어서 합해야 합이 되고 거리가 한단계 이상 떨어져 있으면 합으로 보지 않는다.

㉣ 세 개의 지지가 모여 三會方을 이루면 어떤 경우에도 충이 되지 않는다. 삼회방의 역량은 그 무엇으로도 파괴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삼회방의 역량은 삼합국보다 크다. 합국과 회방이 겹칠 경우에는 회방으로 논하고 합국으로 보지 않는다.

㉥ 삼합국의 역량은 육충보다 크다. 삼합국과 충이 겹칠 때는 왕지를 바로 옆에서 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삼합국으로 논하고 충으로 논하지 않는다.

㉦ 육충의 역량은 육합보다 크다. 겹치면 충으로 논한다.

㉧ 육합의 힘은 형해보다 크다. 겹치면 합으로 논한다.

㉨ 형충회합해가 겹치면 각각의 지지가 사주 전체에서 차지하고 있는 역량을 비교한 다음에 비로소 어떤 것이 남고 어떤 것이 없어지는지 판단해야 한다. 예컨대 丑年, 子月, 午日이면 앞에서 서술한 원칙에 의하여 충의 역량이 육합보다 크므로 충으로 논하고 육합으로 논하지 않는다. 그러나 丑의 己土가 천간에 투출하고 지지에 많아서 유력하다면 子丑合으로 논하고 子午沖으로 논하지 않는다.

㉩ 삼합, 삼회, 충, 합은 작용력이 크고 형해는 작용력이 미약하다.

㉪ 회합은 형충을 해소한다. 예컨대 午年, 子月, 辰日, 申時의 경우에 년월이 子午沖 같지만, 왕지를 옆에서 충해도 왕지가 월지이면 충을 받지 않는다. 申子辰 水局이 되므로 子午沖이 안된다.

㉫ 형충도 회합을 해소할 수 있다. 예컨대 子年, 子月, 寅日, 申時이면 월지 子와 시지 申이 반합국을 이루고 싶어도 寅申沖이 되므로 반합이 안된다.

㉬ 형충이 다른 형충을 해소시킨다. 예컨대 年月日時의 순서대로 戌子卯戌이라면 일시 卯戌合을 하므로 子卯刑을 해소시킨다.

㉭ 형충이 회합을 해소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子午戌辰이면 午戌이 반합국하여 子午沖을 해소시키는 것이 원칙이지만 辰戌沖이 되어 반합국이 파괴되므로 子午沖이 되살아 난다.

㉠ 사주의 희신, 용신이 합이 되어 去하면 吉을 감하고 흉신, 기신을 合去되면 흉이 감소된다.

㉡ 삼합국 또는 삼회방을 하여 형성된 오행이 사주에서 희용신이면 길하고 기흉신이면 흉하다.

㉢ 지지의 형해는 그 영향력이 미약하므로 충과 생과 극의 관계에서 희기를 분별하는데 그친다.


제4절 지지 회합형충해의 실례


甲庚壬壬

申辰子午

子午沖이 될 것같지만 申子辰 水局을 이루었으므로 子午沖이 해소되었다.


丙乙辛戊

戌卯酉午

卯戌合이 되므로 卯酉沖이 해소되었다. 午火가 酉金을 극하니 酉金은 주도적으로 충하지 못한다.


甲丁乙丁

辰酉巳亥

巳酉 반합국이 되어 巳亥沖을 해소하였지만 재차 辰酉合이 되었기 때문에 巳亥沖이 되살아 났다.


戊甲甲丙

辰戌午子

午戌 반합국이 되어 子午沖을 해제했으나 재차 辰戌沖이 되었기 때문에 子午沖이 회복되었다.


甲甲癸乙

子午未丑

午未合이 될 것같으나 丑未沖이 되고 子午沖이 되었으므로 午未合이 해제되었다.


丁癸己丁

巳卯酉巳

巳酉 반합국을 구성했으나 卯酉沖이 되었으므로 합국이 파괴되었다.


丙庚丁辛

子午酉卯

卯酉沖과 子午沖이 모두 성립된다.


己丁甲戊

酉卯寅辰

木會方이 되었기 때문에 卯酉沖이 안된다.


丙辛壬丁

申巳寅酉

寅이 사이에 있어서 巳酉 반합국이 안되고 거리가 떨어져 寅申沖도 안된다.


戊乙庚乙

寅亥辰丑

寅亥合이 된다.


丁乙乙庚

丑卯酉申

卯酉沖이 되었다. 酉丑 반합국이 안된다.


戊乙乙乙

寅午酉丑

酉丑 반합국과 寅午 반합국이 모두 성립되었다.


己庚乙庚

卯辰酉午

辰酉合이 되고 卯酉沖은 안된다. 寅이 없으니 木方을 이루지 못한다.


丁乙庚甲

丑丑午午

午午刑과 丑午害를 이루었다. 그러나 사주에 별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다.


甲甲壬庚

子申午午

子午가 申을 격하고 있어서 沖이 안된다. 子申 반합국을 이루고 午午刑을 이루었다.


乙甲庚丙

丑申寅午

寅午 반합국이 되고 천간에 乙丙이 투출하니 木火가 득세 득시했다. 그러므로 申의 庚金과 壬水가 寅의 丙火와 甲木을 극하지 못한다. 寅申沖은 안된다.


乙甲庚乙

丑寅辰未

丑未는 거리가 멀어서 沖이 안된다. 卯가 없어 木方을 이루지 못했다.


丁辛己乙

酉未卯亥

亥卯未가 완전하니 木局을 이루었다. 酉가 떨어져있으니 卯를 충할 수 없고 더욱이 卯가 월지이니 가까이 있다고 해도 충이 안된다.


甲壬丁甲

辰午丑子

子丑合이 되고 子午沖은 거리가 멀어서 성립 안된다. 丑午상해가 있지만 별 영향력이 없다.


己壬庚丙

酉申子辰

申子辰이 완전하니 水局이 되었다. 戌이 없어서 西方合을 이루지 못했다.


辛壬丙丙

丑子申辰

申子辰 水局을 이루었다. 子丑合이 안되며 육합의 역량이 합국보다 미약하므로 무시한다.


壬乙辛丙

午未丑子

거리가 멀어 子午沖이 안된다. 子丑合과 午未合의 역량이 작아서 월지 丑未沖을 해소하지 못한다.


辛甲辛丙

未午丑子

合의 역량은 害보다 크다. 그러므로 子丑合과 午未合이 성립되고 丑午害는 성립되지 않는다.


癸乙乙甲

未卯亥寅

亥卯未 三合局이 성립되었다. 그러므로 寅亥合은 성립되지 않는다. 辰이 없어 木方을 이루지 못했다.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具東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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