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은 암장법이 없어요. 지지만 암장법으로 연결이 되어야 만이 맞네요? 그러니까 이 암장이라고 하는 것은 어두울암자(暗) 감출장자(藏)! 뭔가 보이지 않게 어둡게 감추고서 있는 것! 그래서 암장법이라 ~ 그래요. 따라서 암장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얘기가 되는고 하면은 보이지 않게, 또는 비밀된 것, 그러니까 아무도 모르게 비밀 된 것으로 연결을 할려면은 이 암장이 아니고서는 응용이 되어질 수가 없네요? 따라서 암장이 많으면은 많을수록 비밀 된 일이 많다 ~ 이렇게 비유를 할 수도 있겠구요? 그래서 보이지 않는 것! 비밀?
그 다음에 인제 숨겨 놓은 것으로 연결을 해도 되겠구요? 그러니까 가령해서 암장 되는 글자가 남편으로서 연결이 되면은 숨겨 놓은 남편이다! 이렇게도 얘기를 합니다. 숨겨 놓은 남편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의 정부로도 연결을 할 수가 있겄죠? 에, 그 다음에 이 지지를 쭉 ~ 허니 연결을 하게 되면은 ... 지지는 인제 여자죠?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해가지고 이 열두 자가 되어지는데요? 지지는 여자다! 따라서 남자는 잉태를 못해도 여자는 잉태를 하죠? 그러니까 여자이면서도 또 아들도 낳고 딸도 낳고 그렇습니다. 아들도 낳고 딸도 낳고 ... 그러니까 여자이면서도 아들도 낳고 딸도 낳고 그렇습니다. 아들도 낳고 딸도 낳고 ... 그러니까 이 암장 속에는 음도 있고 양도 있고 ... 이렇게 또 비유를 할 수가 있겄네요?
그래서 이
子중에 뭐가 있는고 하면은 癸水가 있어요.
丑중에는 뭐가 있는고 하면은 己土, 辛金, 癸水가 있고, 그 다음에
寅중에는 뭐가 있는고 하면은 甲木이 있고, 丙火가 있고,
卯중에는 乙木이 있고,
辰중에는 戊土, 乙木, 癸水가 있고,
巳중에는 丙火, 戊土, 庚金이 있구요? 그 다음에
午중에는 丁火, 己土가 자리를 하고 있고,
未중에는 己 丁 乙이 있구요?
申궁에는 庚金이 있고, 壬水가 있고,
酉중에는 辛金이 있고,
戌중에는 戊土, 辛金, 丁火가 자리하고,
亥중에는 壬水와 甲木이 자리를 하게 됩니다. 요것이 암장이에요?
그런데 요
子중의 癸水
丑중의 己土
寅중의 甲木
卯중의 乙木
辰중의 戊土
巳중의 丙火
午중의 丁火
未중의 己土
申궁의 庚金
酉중의 辛金
戌중의 戊土
亥중의 壬水
를 뭐라고 하는고 하면은 본기(本氣)라 그래요. 또 이것을 뭐라고 하는고 하면은 용(用.쓸용)이라고도 하구요? 그 다음에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하는 것을 체(體.몸체)라고 하구요? 그래서 인제 체와 용이 어떻고 저떻고 하는 것은 여기에서 확실히 알고서 넘어가야 만이 되겄네요? 따라서
子중의 癸水는 癸水를 대표하는 천간입니다.
丑중의 己土는 己土를 대표하는 천간이 되고,
寅중의 甲木은 寅木을 대표하는 천간이에요?
卯중의 乙木은 卯木을 대표하는 천간이다.
辰중의 戊土
巳중의 丙火
午중의 丁火
未중의 己土
申궁의 庚金
酉중의 辛金
戌중의 戊土
亥중의 壬水 가 다 ~ 같은 얘기가 되겄죠?
子중 癸水,
丑중 己辛癸,
寅 甲丙,
卯 乙,
辰 戊乙癸,
巳 丙戊庚,
午 丁己,
未 己丁乙,
申 庚壬,
酉 辛,
戌 戊辛丁,
亥 壬甲
이렇게 암기를 해 주시되 무엇으로 암기를 하시든 관계는 없습니다. 다시 말씀을 드려서 유신! 10월유신을 생각을 하시면은 되겄죠? 진 - 무을계! 푹 ~ 물르게 삶아라! 신 - 경임! 하게 되면은 여자 이름 예쁘게 잘 되어 있죠? 오 - 정기! 남자 이름으로 그런대로 마 성이 오씨고 이름은 정기고? 그렇게 연결을 해 봄직도 하겠네요? 여기에서 유념을 하셔야 될 것은, 다른 책에서는 이 암장과 월률분야도를 혼동을 해 놓았어요?
이 일본책들이 그렇게 해 놓아 가지고 일본책을 가지고 번역을 한 사람은 암장과 월률분야도를 똑같이 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子중의 癸水가 아니라 그 속에 壬水가 또 하나 있어요? 에 요런 식으로 해 놓았는데 ... 그것은 잘못 된 얘깁니다. 엄연히 원서! 다시 말씀을 드려서 중국에서 넘어온 원서를 보더라도 암장과 월률분야도는 확실하게 분류가 되어 있고 구분 되어 있는 데 그것을 그렇게 하지를 않고 일본애들들 마음대로 암장과 이 월률분야도를 혼동을 해 놓았어요? 에 그점 유념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러면 체는 어느 때 쓰고 용은 어느 때 쓰느냐!
체라고 하는 것은
나중에 합이라든가 충이라든가 형이라든가 요런 것을 배울 때에 연결을 하는 거고,
용이라고 하는 것은
子중의 癸水!
癸는 음이거든요? 그래서 子水가 우로수가 되고 적은 물입니다. 요게 바로 용이라는 거죠? 실제적으로 대표 해서 쓰는 거죠? 그 다음에
丑중의 己土!
己土가 음土니까 이건 맞죠?
寅중의 甲木!
천간의 甲木과 같이 ... 어때요? 동량지목이요, 아름드리나무로 연결을 하고,
卯중의 乙木!
그러면 천간의 乙木이 습목이고 지엽목이고 ... 그러면 卯木도 마찬가지라는 얘기가 되겄네요?
그 다음에 우리가 앞에서 배우실 때에 丑土를 습토라고 배우셨거든요?
丑중에 癸水 물이 있기 때문에 결국은 흙 속에 물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습토라고 했구요? 그 다음에 丑중에 辛金이 있으니까 丑土는 철분이 많은 물이 되고, 따라서 土극水를 못하고 土생金을 할 수 있는 것은 丑중에 辛金이 있기 때문이다.
寅木은 우리가 인화질물이요, 폭약과 같이 봤고, 바 ~ 싹 말라 있는 나무로 봤거든요?
寅중의 丙火 때문에 그렇죠? 그런데 옛날 할머니 할아버지들들이 '정월 불? 야! 봄 불은 여시 불이다(여우 불이다)!' 했던 이유는 바로 요 丙火 때문에 그런 데, 또 하나는 정월달이면은 언제든지 양력으로 2월! 건조주의보가 내립니다. 그것은 寅중의 丙火가 자리를 하고 있기 때문이고, 1년 중에 있어서의 가장 불이 많을 때가 양력으로 2월, 음력으로 정월절이 해당이 되기도 하네요?
그 다음에 卯중 乙木,
辰중의 癸水가 있기 때문에 습토에요. 乙木이 있기 때문에 대목지토구요? 따라서 辰중에는 戊土 이것이 본기로서 辰土를 대신을 하게 되고,
巳火를 갖다가 로야지화 용광로불로 봤거든요?
그 이유는 巳중에 丙火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죠? 천간의 丙火는 태양불이요, 용광로 큰불로 봤으니까 이치가 맞죠? 예,
그 다음에 午중의 丁火!
午火를 갖다가 왜 등잔불이라고 봤느냐! 午중의 丁火가 자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요.
그러니까 얘들들은 어떤 형태가 되느냐!
子水는 겉으로는 양이지 만은 실제적으로 쓰기는 子중 癸水 음을 쓰고요?
巳火는 겉으로는 음이지 만은 실제적으로 작용이 되기는 巳중丙火,
午火는 겉으로는 양이지 만은 실제적으로 응용이 되기는 午중의 丁火,
亥水역시 丑亥酉未巳卯로 겉으로는 음이지 만은 속으로는 亥중의 壬水! 실제적으로 壬水를 가지고 논하기 때문에 亥水가 바닷물이 되는 거죠?
그 다음에 인제 未중의 己土가 연결이 되어지고(이게 본기로?),
그 다음에 丁火가 있는 것은 ... 未가 어때요! 6월절에 해당이 되고, 그 다음에 乙木이 자리를 하고 있구요? 그 다음에 또 하나 이해를 해 주셔야 될 것은, 이 丁火와 乙木은 흙 속에 들어 있어요!
午중의 丁火 己土 했을 때에
이 己土는 火 속에 들어서 있습니다.
그 다음에 巳중의 丙火 戊土 庚金 그랬는데,
이건 불 속의 흙이고 불 속의 金이에요? 그러니까 일단은 불이 한껍질을 감싸고 있다고 봐야 되겄죠? 그래서 우리 육안으로는 아무리 봐도 안 보입니다. 그러나 오행으로서는 즉 역학의 이치로서는 그걸 찾아 내게 되죠?
申궁에는 庚金이 용이 되고, 壬水 이게 암장이 되어지는데,
알고보면은 申궁의 이 壬水는 金 속에 들어 있는 물이다! 이렇게 이해를 해 주셔야 되겠네요? 그 다음에 또 하나는, 어 ... 이게 잘못 생각을 하게 되면은 申도 金이 하나 申궁의 庚金이 하나 그래서 金을 둘로 보는데 그렇게 봐서는 또 안 되죠? 申궁의 庚金 했을 때에는 이것은 하나로서 연결을 해 주시고,
酉중의 辛金!
그래서 천간의 辛金도 금은주옥이요, 酉金도 금은주옥이라고 했던 거죠?
戌중의 戊土, 辛金, 丁火!
따라서 이 辛金과 丁火는 戌土 속에 숨어서 있다. 그러니까 戌土 속에 숨어서 있다. 이렇게 볼 수 있죠. 그리고 戌土가 조토가 되는 이유는 戌중에 丁火가 있기에 조토가 되었던 거고,
亥중의 壬水로 작용을 하게 되니까 바닷물이요, 亥중의 甲木으로 작용이 되어지는 물 속에 들어 있는 나무! 이 甲木은 봄에 해당이 되거든요. 그래서 亥水는 난류가 됩니다. 따라서 子水는 木이 없으니까 한류 그대로 응용을 하게 되는 거고, 따라서 子水는 水생木을 못하는 이유가 木이 없어요! 그런데 亥水는 甲木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水생木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그런 그 물이라고 결론을 지었던 거죠. 따라서 未土와 戌土는 조토니까 土극水를 잘 하되 말라 있는 흙이니 土생金을 못하고, 丑土와 辰土는 양 癸水가 전부 다 자리하고 있으니까 습토로서 물과 가까웁게 되어져 있을 테니까 土극水는 못 하되 土생金은 잘 한다. 이런 그 비유가 되었던 거구요?
단원 선생님의
실증철학 강의 녹취록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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