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비법

[스크랩] 접질려서 허리가 아픈 것[挫閃腰痛]

접질려서 허리가 아픈 것[挫閃腰痛]  
무거운 것을 들다가 힘에 겨워 허리를 상했거나 접질렸거나[挫閃] 떨어져서 아픈 것인데 이것을 궤요통(욙腰痛)이라고도 한다. 이때에는 독활탕, 유향진통산, 여신탕, 서근산, 입안산, 신국, 술을 쓴다.    
독활탕(獨活湯)  
지나친 노동을 하여 허리가 끊어지는 것같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    
당귀, 연교 각각 6g, 강호리(강활), 따두릅(독활), 방풍, 택사, 육계 각각 4g, 방기, 황백, 대황, 감초 각각 2g, 복숭아씨(도인, 끝이 있는 것) 9개.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술과 물을 각각 절반씩 두고 달여 빈속에 먹는다[동원].  
유향진통산(乳香쑦痛散)  
접질렸거나 얻어맞았거나 떨어져서 허리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골쇄보(닦은 것), 도꼬마리씨(닦은 것), 자연동(불에 달구어 식초에 담갔다 낸 것), 구릿대(백지), 계피, 방풍, 당귀, 함박꽃뿌리(작약), 혈갈, 몰약, 노랑돌쩌귀(白附子) 각각 12g, 범의 정강이뼈(술에 축여 구운 것), 남생이배딱지(龜板, 술에 축여 구운 것) 각각 8g, 쇠무릎(우슬), 천마, 빈랑, 오갈피(오가피), 강호리(강활) 각각 4g, 전갈 4g을 더 넣어 쓰기도 한다.    
위의 약들을 가루를 내어 한번에 8g씩 데운 술에 타 먹는다[동원].  
여신탕(如神湯)  
접질려서[挫閃] 허리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현호색, 당귀, 계심, 두충(생강즙으로 축여 볶은 것) 각각 같은 양.    
위의 약들을 가루를 내어 한번에 8g씩 데운 술에 타 먹는다[운기].  
서근산(舒筋散)  
접질려서 피가 몰려 허리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현호색, 당귀, 계심 각각 같은 양.    
위의 약들을 가루를 내어 한번에 8g씩 데운 술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 혹은 쇠무릎(우슬), 복숭아씨(도인), 속단을 더 넣어 써도 효과가 있다[득효].  
입안산(立安散)  
접질려서 기(氣)가 뭉쳐 허리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나팔꽃씨(견우자, 맏물가루를 내어 절반은 생것, 절반은 볶은 것) 8g, 당귀, 육계, 현호색(닦은 것), 두충(생강즙으로 축여 볶은 것), 회향(닦은 것) 각각 4g, 목향 2g.    
위의 약들을 가루를 내어 2숟가락씩 데운 술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의감].  
신국술[神麴酒]  
접질려서 허리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약누룩(신국) 주먹만한 것 1덩어리를 빨갛게 구워 큰 잔으로 좋은 술 2잔에 담근다. 이 술을 바로 마시고 나서 잠깐 동안 반듯이 누워 있으면 곧 낫는다. 혹은 이 술로 청아원(靑蛾元)을 먹으면 더 좋다[득효].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