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명리학을 시작하기전에, 당부해야할 말이 있습니다.
역학자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줄 알아야 겠습니다. 세상에 완벽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내가 알고있는 이론은 언제라도 깨질수 있는 부정확한것임을 알아야 겠습니다.
다만...어느정도의 고집이나, 자신의 이론에대한 확신 같은 것은 가지고 있어야, 여러 가지 이론에 휩쓸려 이현령비현령 하지 않겠죠? 일단.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한것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것도 맞고, 저것도 맞다가 아니라, 이것이 맞는 이유가 뭔지를 관찰할수 있는 눈과 냉철한 지성, 그리고, 임상을 해볼수 있는 용기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나에 운명은 물론 남의 운명도 살필수 있는 학문이니 만큼, 타인의 가슴에 못을 박는, 냉철함이 아닌, 희망을 줄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가져야 겠습니다.
결론은...오만과 편견을 갖지말고, 인격수양에 힘쓰자는 말입니다. 자신을 통제하고 다스릴줄 아는 인격이 수양이 된후에 사주라는 공부에 임하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이 학문에 손대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건방진놈은 이공부 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 가슴에 손을 대고, 자신이 건방진 사람인지 아닌지 한번 생각해보시구 건방진 사람이 아니면, 이학문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하...이글을 쓰고 있는 저 역시 건방진 놈입니다만...그래도 건방져지지 않으려고 노력중입니다...대충 경고의 글을 여기서 마치고, 이제 이학문의 시작이라 할수 있는 음양부터 시작을 해볼렵니다.
이 글은 초, 중, 고급?으로 단계를 나누겠습니다.
초급과정에서는 여타 이론을 제외하고, 그냥 단순하게, 외워야 할 부분만 간단하게 저술 할것아고, 중급단계에서는 조금씩 추명에 관계되는 글과, 추명가?도 첨부해서 올려볼것이고, 고급단계에서는, 격, 억부, 조후, 병약, 통관, 기타 용신법과, 상담기술? 같은걸 써볼까 합니다.
목차
1. 음양
2. 오행
2-1 오행의 상생과 상극
3. 천간지지
가. 천간
나. 지지
다. 지장간
라. 천간지지의 합충변화
4. 사주세우기
5. 십신
6. 12운성
7. 12신살
8. 단식판단
--------------초급
9. 일간의 강약과 용신론
10. 격국과 격용신
11. 억부용신
12. 조후용신
13. 통관용신
14. 병약용신
--------------중급
15. 통변술
--------------고급
1. 음양
세상은 음과 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밝음이 있으면 어두움이 있고 강함이 있으면 약함이 있고, 따뜻함이 있으면 차가움이 있는것이며, 조열한 것이 있으면, 한습한 것이 있습니다. 모든 것은 상대적인 것이 있습니다.
역학은 음지의 학문이니 역학을 공부하는 학인들은 음이 될것이고, 일반적인 공부를 하는 사람은 양이 됩니다.
음양(陰陽)은 이렇게 간단하게 ‘짝을 이룬다’ 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음양은, 사주학의 기본이고, 요체입니다.
지금은 간단하게 음과 양이 있음을 알면 되겠습니다. 다음에 배울 오행에도 음과 양이 있습니다.
오행은 木 , 火 , 土, 金, 水 이렇게 있는데, 자세한 것은 다음에 하고, 이 오행에도 음양이 있음을 설명 하겠습니다.
먼저 오행의 양은 木, 火이고 음은 金, 水입니다. 그리고 오행 각자를 양목, 음목, 양화, 음화 등으로 나눕니다.
이것을 사주 팔자에 적용하는 십간과 십이지지 라고 부르는것인데, 그것도 나중에 이야기 합시다.
이번 단원에서는 음양에 대해서 생각했습니다.
세상 모든 것은 크게 음과, 양으로 나눌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이제 음양에 대해서 초보적인 것을 넘었다고 생각됩니다. 위에서 서술한 것 이외에서 많은 것이 있으니 이것은 본인들 스스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은...음한것은, 부드럽고, 차갑고, 느리고, 약한 것을 말하고, 양한것은, 강하고, 딱딱하고, 뜨겁고, 빠른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것을 보고, 판단을 하면 되는것이죠.
음(陰) : 어둠, 차가움, 느린것, 함몰된것, 부드러움, 약함, 여자, 역학인, 달, 金, 水
양(陽) : 밝음, 뜨거움, 빠른것, 돌출된것, 거칠음, 강함, 남자, 일반인, 태양, 木, 火
2. 오행
가. 木(목)
목은 뭘까요? 그냥 단순히 목이니깐 나무인가요? 초보적인 입장에서는 그렇게 이해 하더라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목은 쭉쭉 뻗어나가는 기질이 있습니다 기운이 강하다는 것인데, 강한 생명력을 상징하기도 하고, 통통 튀는 용수철과도 같은 것입니다. 나무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고, 적당히 휘어질 줄도 알고 튀기도 하고 강하기도 하고 이러한 강한 성질을 표현하기에는 딱 알맞은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의 상징은 봄, 새벽, 소년기, 신경계통, 간장, 쓸개, 눈, 신맛, 청색, 仁, 동쪽, 등을 상징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뻗어나가고, 시작하는것들을 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 火(화)
화는 불입니다. 그냥 불을 표현하려고 화를 오행에 집어넣은 건 아니고 분산하는 기운을 표현하다보니 화를 집어넣었나봅니다. 기운이 목의 형태로 출발하지만 그 목기가 다하려고 할 때에 그것을 전환하는 것을 화로 표현합니다.
화는 분열하고 무성하고 풍성해지는 의미인데, 불처럼 외관은 화려하고 내면은 공허한 허식으로 바꿔지는 것을 말합니다.
화의 상징은 여름, 오전, 청년기, 순환계통, 심장, 소장, 삼초, 시력, 예의, 쓴맛, 적색, 남쪽, 방송등을 뜻하는데, 보통 화려하고 분산되는 것을 화라 보시면 됩니다.
다. 土(토)
토는 땅입니다. 흙이라고도 하죠. 토의 기본적인 성질은 멈춤입니다.
목과 화의 무한한 분산과 생장을 멈추게 하는 기운이 있고 다음과정으로 연결 시켜주는 기운이 있어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토는 목화의 생장을 정지시키고 완성시키기 위한 과정이고 다음에 오는 金과 火의 싸움을 막기 위한 중재자의 역할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우주의 기운을 성숙시키기 위한 밑거름이 되면서, 모든 것을 융화시키는 것입니다.
오행을 음양으로 나누면 목화는 양이고 금수는 음인데 이 양과 음의 중재자 역할을 하는 것이 토입니다. 물이 흐르는 것을 막을수 있는것, 제방 뭐 이런 것을 떠올리면 되겠습니다.
토의 상징은 환절기, 오후, 중년기, 위장, 근육, 단맛, 황색, 믿음, 중앙, 기타 변화시키는것, 버퍼, 반도체 같은 금속도 비금속도 아닌 애매한것들, 중간에 끼어있는 것을 토로 보면 되겠습니다.
라. 金(금)
금은 쇳덩어리를 말합니다. 木火의 작용이 끝나고 토의 중화작용에 의하여 성숙의 단계에 접어드는 시기의 첫 번째 단계이며, 네 번째 단계입니다.
목은 양으로 분산 발전하는 단계이지만 금은 음으로 잠복하려는 최초의 단계입니다. 숙살지기라고 하는데, 무언가를 죽이는 기운이라는 것입니다. 나무를 자르는 도끼와 같은 모습이고, 칼과 같은 모습입니다.
금의 상징은 돌, 가을, 저녁, 장년기, 뼈, 폐, 장, 매운맛, 하얀색, 의리, 서쪽, 살기 등을 말하고, 숙성 시키고, 걷어들이는 모습을 말합니다.
마. 水(수)
수는 물을 말합니다. 금 다음에 오는 기운입니다. 수장하고 응축되는 기운인데, 자세한 건 잘 모르겠습니다. 저 또한 단지 水하면 차갑고, 음 중 음이라 생각하니깐요.
그냥 새로운 생명이 태어날려면 수의 작용이 많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수에서 오행이 끝나는 것이 아니고 다시 목으로 발전합니다. 원래 만물의 시작은 수에서 시작하였다고 하더군요.
수의 상징으로는 겨울, 밤, 노년기, 혈액, 신장, 방광, 짠맛, 검정색, 지혜, 북쪽, 음습함, 응축되는것, 등을 생각하면 될듯합니다.
오행이라는것은, 五行 이렇게 한문으로 표기하는데, 다섯가지가 다니는길? 이렇게 해석해도 되지만, 행이라는 글자의 의미는 왕래 라는 뜻이 숨어있습니다. 다섯가지 기운이 오고 가는 것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木火土金水 이렇게 다섯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아 두면 될려나요?
오행의 상생과 상극
세상에 모든 것은 서로가 돕는 것이 있고, 서로가 해꼬지 하는 것이 있습니다. 오행도 마찬가지인데요, 목화토금수 라는 다섯가지 기운이 각각의 역할이 있습니다. 그것이 상생과 상극입니다.
목이라는 나무가 화라는 불을 만들고, 불이 타서, 재가 나오니 이것이 흙으로 가는 길이고, 흙속에는 여러 가지 광물질이 있으니 이것을 금이라고 하나요? 여기서, 금의 기운에서 수기가 생성되는데, 이것을 상생이라 합니다. 生 태어난다는 의미이지요. 여기서는 기본적인것만 이야기 합시다.
木 生 火 : 읽을줄 아시죠? 목생화 나무가 불을 만들어낸다. 이렇게 초보적인 입장에서 알고 있으면 되는데요. 모든 것은 적당해야 좋습니다.
나무가 많으면 불이 쉽게 꺼집니다. 이걸 목다화식이라 부르는데요...젖은나무는 불에 잘 타지 않습니다. 그래서 목이라는 나무가 적당해야 합니다.
火 生 土 : 이것도 읽을줄 아시죠? 화생토 불이 흙을 만든다는 내용입니다.
화라는 불길이 거세면,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습니다. 소멸해버리죠...그래서 화가 많으면 화다초토 라고 하여, 화생토가 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화도 적당해야 토를 생합니다.
土 生 金 : 토생금입니다.
흙에서 광물질이 난다고 하죠? 흙이 압축이 되면 그속에서 쇳덩어리가 나옵니다. 땅파보세요~ 운좋으면, 금덩어리라도 나올지 모르는데, 우리가 그냥 파서는 잘 안나오죠? 그이유가 뭘까요? 깊이 묻혔으니까? 정답일듯합니다.
그래서 흙이 많으면 쇳덩어리가 묻힌다고 하여, 토다금매 이렇게 부릅니다. 흙이 많아서 쇳덩어리가 매장되었다는 표현이죠. 토가 금을 생하는데, 많으면 않된다. 이말입니다.
金 生 水 : 금생수 입니다.
땅속에 있는 금속 성분이 녹아서, 광천수?를 만들어냅니다. 순수한 증류수인, 물에는 H라는 수소 두개랑 O라는 산소 한개가 합쳐진것들이 들어있나요?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먹는 물에는 미네랄이라는 물질도 있구, 기타 여러 가지 광물질이 들어 있지요. 이것은 금생수 했기 때문입니다.
이럴때 금도 적당히 있어야지, 너무 만으면 나빠집니다. 금속성분이 많으면 물을 못먹게 되죠...이것을 금다수탁 이럽니다. 금이 많아서 물이 탁해졌다는 거네요.
水 生 木 : 수생목 입니다.
물이 다시 목을 만들어 내는군요. 이러면 또다시 오행은 순행합니다. 나무는 물이 있어야 하는거 아시죠? 흙이 있어야 한다~ 이러는 사람이 있을텐데...딴지 걸면 죽음입니다. --+ 세상에 물없이 되는게 별루 없죠? 콘크리트 벽에도 습기가 없으면 바스러 지는겁니다.
물은 생명이거든요~ 그렇게 어렵게 생각하지 말구 지금은 간단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상식선에서, 물이 가장 쉽게 살릴수 있는게 뭘까요? 흙일까요? 불일까요? 아니죠? 그냥 나무를 살리기 가장 좋아보이지나요~ 그래서 수생목입니다.
하지만 물이 많으면 나무는 떠내려 갑니다. 이것을 수다목부 이럽니다. 물도 많으면 나무를 살리지 못하고 해를 입히죠. 이렇게 오행의 상생을 공부했습니다. 꼭 외워야 할것들입니다. 다시 정리를 해보죠
상생 :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다음은 상극입니다.
상극은 서로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입니다. 나무는 흙을 못살게 굴고, 불은 쇳덩어리를 못살게 굴고, 흙은 물을 못살게 굴고, 쇳덩어리는 나무를 못살게 굴고, 물은 불을 못살게 굴어서 상극이라고 합니다.
木 克 土 : 목극토 입니다.
나무가 흙을 부여잡고 서있는 모습을 보세요. 땅에 있는 양분을 빨아들이죠..엄밀히 따지자면 나무가 살기위해 하는것이지만, 그래도 흙에 입장에서 보면 힘들지도 모르죠? 이것을 상극이라고 합니다.
나무가 흙을 움켜지는 것. 하지만 이것도 흙이 단단하면 나무가 움켜질수 없죠? 기본적으로 목극토 하지만, 토가 많으면 나무가 부러집니다. 이것도 기억하세요~
火 克 金 : 화극금입니다.
불이 쇳덩어리를 녹인다는 건데요, 제철소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금속의 고유한 성질을 잃어버리게 되나요? 불이 쇳덩어리를 못살게 군다. 화극금, 이렇게 기억하면 되구요.
쇳덩이리가 많고, 불이 약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쇠가 녹거나 하는건 없죠? 그러니 반대의 측면도 생길수 있습니다. 이것도 기억하세요
土 克 水 : 토극수 입니다.
물은 흘러 가야 썩지 않는데, 토라는 놈이 제방을 치고 못움직이게 하네요~ 이것이 토극수의 기본입니다. 또는 맑은물에 흙 넣으면 사람들은 잘 못먹죠? 이것을 토극수라 생각합시다.
그럼 반대로 물이 너무 많아서 홍수가 났는데, 흙이 적다면 어떻게 될까요? 흙이 휩쓸려 가죠? 이것도 기억하세요~
金 克 木 : 금극목입니다.
도끼로 나무를 베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쇳덩어리가 나무를 이긴답니다. 쉽죠? 그럼 또 반대를 생각해보자구요~ 나무가 많거나 아주 두꺼운 나무를 부엌칼이나, 낫으로 벤다고 생각해보자구요? 그럼 쉽지 않죠? 이런것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水 克 火 : 수극화 입니다.
불 났을때 어떻게 하죠? 물을 그냥 화~~악 찌끄리면 되죠? 찌끄리다...이거 사투리인가? --; 불은 물한테 못이깁니다. 다만, 불이 아주 크게 났는데, 물 한바가치로 꺼질까요? 무리가 있죠? 이것도 기억하세요~
이로써 오행의 상생과 상극을 배웠습니다.
아주 쉽지만 또 어떻게 보면 아주 어려운 부분이였습니다. 이제 명리학이라는 학문에 한발짝 발을 딛었습니다.
3. 천간과지지
천간과 지지란 사주 명리학에서 가장 중요한것이고 가장 기초적인것입니다. 이것을 모르면, 않되는것이니깐 헷갈리지 마세요. 먼저 할 것은 천간 이라는 것인데, 천간이란, 오행을 음양으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단순이 이것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뭐 이정도로 알고 있어도 많이 아는것이죠. 천간에는 오행을 음양으로 나눴으니 열가지 천간이 있겠죠? 그래서 다른말로는 십간이라고도 합니다.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이렇게 열가지 인데요, 이것은 오행을 음양으로 나눈것이니깐 좀 쉽죠? 그리고 우리한테 익숙한 갑을병정도 있구 ^^; 갑을은 목이고, 병정은 화이고, 무기는 토이고, 경신은 금이고, 임계는 수를 말합니다.
갑목은 양, 을목은 음, 병화는 양, 정화는 음, 무토는 양, 기토는 음, 경금은 양, 신금은 음, 임수는 양, 계수는 음 이렇게 구분이 되었죠 표를 볼까요?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목 |
-목 |
+화 |
-화 |
+토 |
-토 |
+금 |
-금 |
+수 |
-수 |
쉽죠? 일단 여기 까지 하고 천간에 대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가. 천간
1) 甲(갑) : 갑은 양목입니다.
나무인데, 양이는 강한것이고 힘쎈놈을 말합니다. 나무는 쭉쭉 뻗어가는 성질이 있죠? 그래서 갑목은 시작을 의미하죠, 맨처음 갑목을 넣은 것 이해가 되나요?
갑목의 모양세는, 초목이 최초에 씨앗에서 껍질을 이고 땅위로 쏟아 오르는 모습을 형상화 했다고 하기도 하구요, 田 이러한 갖혀진 곳에서 힘이 넘쳐 튀어나오는 형상으로 甲 이렇게 되었다고도 합니다.
보통 커다란 기둥, 오래된 아름드리 나무를 표현할 때 쓰기도 하죠. 지금 알아야 할것은, 甲(갑)목은 양의 기운을 가진 나무다. 이정도만 알아도 됩니다.
2) 乙(을) : 을은 음목입니다.
나무인데, 음이라는 유약하고 부드러운 것을 말합니다. 나무의 뻗어가는 성질을 형상화 한것인데, ~~~ 이렇게 뻗어가는 형상을 그렸다고 합니다. 강
하고 힘차게 뻗어가는 양의 기질을 甲(갑)으로 표현했다면, 부드럽게 퍼져나가는 기운을 표현한 것이 乙(을)입니다. 마치 아지랑이가 피어나는 것 같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갑목이 커다란 아름드리 나무라면, 을목은 풀이나 넝쿨칡 같은 것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乙(을)목은 음의 기질을 가진 나무다. 이정도만 이해하고 가죠.
3) 丙(병) : 병은 양화입니다.
불을 말하는데, 양의 기운을 말합니다. 병화는 흔히 태양을 상징하는데, 강한것이라 만물을 포용하는 능력이 있어서 겠죠? 양은 강한것이고, 그중에 화라는 분산되고 퍼지는 기질, 지구상의 생물이 자라는데 꼭 필요한것이죠? 병화는 열적인 면도 있지만 태양처럼 빛의 기운을 말하기도 합니다.
冂 이러한 모양에 人 이 들어 있죠? 一 이것은 하늘을 말하구요. 하늘밑에 있는 사람을 감싸는 모양세입니다. 태양의 역할인가요? 어쨌든 병화는 양화이고, 태양이다. 이렇게 이해하면 별 무리는 없습니다.
4) 丁(정) : 정은 음화입니다.
불을 말하는데 음의 기질을 말합니다. 정화는 흔히 촛불이나 달, 별, 이런 것을 상징하는데, 모양세는 초롱불 밝히는 것처럼 생겼죠? 원래는 태양에서 뻗어나오는 열을 상징한것으로, 화살촉 모양이였다고 합니다.
맞으면 따가운...그래서 여름에 햇볕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가 따갑습니다. 정화는 음화이고, 은근한 촛불같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듯합니다.
5) 戊(무) : 무는 양토입니다.
흙인데, 양의 기운을 말합니다. 무토는 흔히 커다란 산, 땜을 막는 제방을 말을 하는데요, 목화의 뻗어나가고 분산되는 기운을 막는 것을 말합니다.
만물이 무성했으니 멈춰야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원래 무토의 무자는 무성할 茂(무)자를 의미합니다. 봄을 지나고 여름을 지나면 만물이 무성해지는 시기를 담당하니깐요. 무토는 양토이다. 이렇게 외워두세요
6) 己(기) : 기는 음토입니다.
흙인데, 음의 기질을 말합니다. 기토는 흔히 논밭을 말하는데요, 양토인 무토가 건조한 산이라 작물이 잘 자라지 못한다면, 기토는 비옥한 토지를 상징하기 때문에, 작물이 잘 자랍니다.
토의 역할은 변환을 하는것인데, 목화의 분산과 확장을 토에 이르러 수렴을 준비하는것인데요, 논밭에 씨를 뿌리고, 가을쯤 되면 작물이 자라나서, 조그마한 씨앗에서 이러한것들이 나왔나 하는 신비감을 주죠? 토의 역할은 전환을 말하고, 변화를 말합니다. 기토는 음토이다. 이게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외우세요
7) 庚(경) : 경은 양금입니다.
쇳덩어리인데, 양의 기운이라 보통 원석이라고 합니다. 아직 가공되지 않은 그냥 덩어리를 말하는데, 쉽게 도끼자루, 숙살지기, 죽이는물건 이렇게도 표현합니다.
아직가공 되지 않았으니깐 화의 제련이 필요한 것을 말하고요, 지금 외워야 하는 것은 경금은 양금이다. 이것입니다.
8) 辛(신) : 신은 음금입니다.
쇳덩어리인데, 음의 기질입니다. 이것은 완성된 보석과 같은 것인데, 이미가공이 되어있어서 화의 제련보다는 물로 씻어주고 빛을 비춰줘야 합니다.
신금의 상징으로는 작은칼, 보석, 유리, 티비, 악세사리같은 작고 이쁜것들을 상징합니다. 여기서 외워야 할 것은 신금은 음금이다. 이것입니다.
9) 壬(임) : 임은 양수입니다.
물인데, 양의 기운을 말합니다. 큰강물과 같은것인데, 임자는 원래 妊(아이벨 임) 이렇게 표현되기도 합니다. 임신하다 이럴때 쓰는건데, 경신금이 가을을 표현해서 열매가 익고 숙성이 되었다면, 이제 겨울이라 열매의 씨앗이 다음계절을 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임수의 상징은 강, 북쪽, 호수, 은하수, 홍수 이런것들을 표현합니다. 여기서도 외워야 할 것은 임수는 양수다 입니다.
10) 癸(계) : 계는 음수입니다.
물인데, 음의 기질을 말합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과 같은것이고, 작은 이슬 같은 것을 표현합니다. 음중에 음을 상징합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눈, 비, 이것이 계수입니다. 癶 이글자는 눈의 결정 모양을 상징했다고 합니다. 天 하늘위에 눈의 결정을 말하는데, 음중 음이라 할만하죠? 계수는 음수입니다.
나. 지지
12지지 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껍니다. 다들 알고 계시는 쥐띠, 소띠, 호랑이띠, 이런 것을 유식한 말로 12지지 이렇게 부릅니다. 티비를 봐도 나오죠? 자축인묘...어쩌고 하는걸 말하는데, 이것도 천간처럼 오행이 있습니다. 하나 하나 설명해보죠.
1) 子(자) : 12지지중에 첫 번째입니다.
子(자)는 쥐를 말하고, 오행으로는 水(수)를 말합니다. 원래 자수는 아들자를 썼는데, 쥐라는 동물이 다산의 동물이죠? 子(자)라는 글자는 정자나, 씨앗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계절로는 양력 12월 흔히 말하는 동지섣달 긴긴밤을....할 때 그 동지섣달이 자달입니다.
시간은 밤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를 말하는데, 우리나라는 동경기준시를 쓰기 때문에 11시 30분부터 새벽 1시 30분까지 입니다. 子(자)시에는 사람이 자야 합니다. 글자가 자라~ 그러자나요...지금 외워야 할 것은 子(자)水(수)는 쥐! 이정도만 알고 가도록하죠. 나중에 복잡한 지장간이며, 절기며 하는게 있는데 그거 지금 알면 명리학 하고 싶은 생각이 없어질지도 모르니깐.쉽게 쉽게 써서 바라미가 슬슬 사람들을 명리라는 바다에 빠트리고 있습니다.
2) 丑(축) : 丑(축)은 소를 말하고, 土(토)를 말합니다. 글자의 뜻은 묶인다는 뜻입니다. 차가운 기운이 묶이고 이제 따뜻한 기운이 나올려고 하는걸 말하는데, 음력 12월 양력 1월정도를 말합니다.
이때가 가장춥죠? 한기가 땅에 묶여 있어서 그럽니다. 원래 차가운 얼음옆에 서있으면 춥죠? 한기가 땅에서 올라오는 시점이라 이때 얼어죽는 사람도 많이 생깁니다.
시간으로는 새벽 1시부터 새벽 3시까지인데, 동경기준시 적용, 새벽 1시 30분부터 새벽 3시 30분까지 입니다. 축시에는 사람이 죽은 듯이 축 쳐져 있으면 됩니다. 글자가 추~욱 이자나요. 그러니 추~욱 쳐저서 자면 됩니다. 지금 알고 갈 것은 丑(축)土(토)는 소다 이렇게 외우면 됩니다.
3) 寅(인) : 寅(인)은 호랑이를 말하고 木(목)을 말합니다. 글
자의 모양은 싹이 이제 머리에 껍질을 이고 나오지만 다리가 짧아서 활동을 못하는 모양세입니다. 만물의 시작을 말하죠. 입춘절기를 말합니다. 계절로는 봄의 시작이고 음력 1월 입니다.
양력으로는 2월 정도 되죠? 寅(인)시가 되면 사람이 일어나야 합니다. 인시...인나라~(일어나라의 전라도말) 寅(인)시는 새벽 3시부터 5시까지를 말하는데, 이것도 동경기준시 적용 새벽 3시 30분부터 5시 30분 까지를 말합니다. 寅(인)木(목)은 호랑이다!
4) 卯(묘) : 卯(묘)는 토끼를 말하고 木(목)을 말합니다.
글자의 모양은 문을 열고 나오는 모습이라고도 하고, 씨앗이 땅을 뚧고 나오는 모습이라고도 합니다. 어쨌든 寅(인)이 시작한 것을 좀더 강하게 밀고 나오는 모습이라고 하면 될라나요? 음력 2월이고, 양력으로는 3월을 말합니다.
시간은 새벽 5시부터 7시까지를 말하는데 이것도 동경 기준시 적용 새벽 5시 30분부터 7시 30분 까지를 말합니다. 묘시에는 사람들이 문을 열고 나와야 한다고 해서 卯(묘)라는 글자의 모습이 문을 열고 나오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卯(묘)木(목)은 토끼다.
5) 辰(진) : 辰(진)은 용을 말하고, 土(토)를 말합니다.
용은 상상속의 동물인데, 나중에 천간의 합에서 보면 알겠지만 진토는 변화가 많습니다. 辰(진)은 震(벼락진)과 같은 의미로써 3월에 양기가 움직여 번개를 치니 농사지을때를 말합니다.
계절적으로는 음력 3월을 말하고, 양력으로는 4월입니다. 시간으로는 아침 7시부터 9시까지 인데, 동경기준시로는 아침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입니다. 묘시에 묘~하게 몽롱했던 기분들이 진시가 되면 이제 조금씩 진지해집니다. 辰(진)土(토)는 용이다.
6) 巳(사) ; 巳(사)는 뱀을 말하고, 火(화)를 말합니다.
음력 4월이 되면 아지랑이가 뱀처럼 꾸물꾸물 피어납니다. 양력으로는 5월이구요. 이것은 감춰진 것이 나타나는것이고, 만물이 무성해지는것인데, 계절로는 음력 4월이고, 양력 5월입니다. 시간으로는 아침 9시부터 11시까지입니다.
동경기준시로는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입니다. 사시가 되면 일을 해야합니다.(事) 여기시 외워야 할 것은 巳(사)火(화)는 뱀이다.
7) 午(오) : 午(오)는 말을 말하고, 火(화)입니다.
계절로는 음력 5월이고, 양력은 6월정도이네요. 시간으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고 동경기준시로는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입니다.
오시는 양기가 극에 이르러 음기로 전환되는 시기입니다. 정오 그러나요? 午(오)火(화)는 말입니다. 牛(우)소우자랑 헷갈리지 마세요.
8) 未(미) : 未(미)는 양을 말하고, 土(토)를 말합니다.
계절로는 음력 6월이고, 양력은 7월정도이네요. 시간으로는 오후 1시부터 3시까지인데, 동경기준시로는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입니다.
未(미)월에는 열매같은게 맛이 생기기 시작하는 때랍니다. 그래서 味(맛미)자와 비슷하게 썼나 봅니다. 未(미)土(토)는 양입니다.
9) 申(신) : 申(신)은 원숭이를 말하고, 金(금)을 말합니다.
어른들은 잔나비띠 이러나요? 계절로는 음력 7월이고 양력은 8월정도가 되겠군요. 시간은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이고, 동경기준시는 3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입니다. 과일이 딱딱해지고 형체가 완성되는 시기입니다. 申(신)金(금)은 원숭이 입니다.
10) 酉(유) : 酉(유)는 닭이고, 金(금)입니다.
계절로는 음력 8월이고, 양력은 9월정도입니다. 시간으로는 오후 5시부터 7시까지입니다. 동경기준시로는 5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입니다.
유는 숙성시킨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酒 비슷하게 생겼죠? 酉(유)자에 물수변을 붙이면 술주자가 됩니다. 유월에는 과일이 숙성?되는 절기입니다. 酉(유)金(금)은 닭입니다.
11) 戌(술) : 戌(술)은 개이고, 土(토)입니다.
계절로는 음력 9월이고, 양력은 10월정도인가요? 시간으로는 저녁7시부터 9시까지입니다. 동경기준시로는 저녁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입니다. 술시에는 술먹어야 하는 시간인가요? 戌(술)土(토)는 개입니다.
12) 亥(해) : 亥(해)는 돼지이고, 水(수)입니다.
계절로는 음력 10월이고, 양력은 11월정도입니다. 시간은 저녁 9시부터 11시까지입니다. 동경기준시로는 저녁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입니다. 亥(해)시에는 해야합니다. 뭘? 글쎄요 암튼 해야합니다. 亥(해)라는 글자의 형상은 남녀가 포옹하고있는 모양세라고도 하더군요. 亥(해)水(수)는 돼지입니다.
천간 10자와 지지 12자를 다 알아봤습니다.
어려운 한문도 없구 22자만 외우면 되니깐 일단 쉽죠?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열개와 子(자), 丑(축), 寅(인), 卯(묘), 辰(진), 巳(사), 午(오), 未(미), 申(신), 酉(유), 戌(술), 亥(해), 이렇게 12자를 기본으로 외워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60갑자를 해보겠습니다. 60갑자라는말은 자주 들어보셨죠? 흔히 말하는 병신육갑한다. 의 육갑이 육십갑자를 말합니다. 천간 10글자와 지지 12글자를 합치면 60가지 조합이 나옵니다.
갑자부터 시작해서 계해까지, 표를 보고 열심히 외워도 되구요, 외우기 귀찬은 사람은 원리만 이해 하면 됩니다. 위에 열거한대로 순서를 정하고 홀수는 홀수끼리 짝이 되구 짝수는 짝수끼리 짝이 됩니다.
갑은 자, 인, 진, 오, 신, 술 이렇게 짝이되구, 을은 축, 묘, 사, 미, 유, 해, 이런식으로 짝이됩니다. 나머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해가 않되면 표를 보고 외우세요.
甲子 |
乙丑 |
丙寅 |
丁卯 |
戊辰 |
己巳 |
庚午 |
辛未 |
壬申 |
癸酉 |
甲戌 |
乙亥 |
丙子 |
丁丑 |
戊寅 |
己卯 |
庚辰 |
辛巳 |
壬午 |
癸未 |
甲申 |
乙酉 |
丙戌 |
丁亥 |
戊子 |
己丑 |
庚寅 |
辛卯 |
壬辰 |
癸巳 |
甲午 |
乙未 |
丙申 |
丁酉 |
戊戌 |
己亥 |
庚子 |
辛丑 |
壬寅 |
癸卯 |
甲辰 |
乙巳 |
丙午 |
丁未 |
戊申 |
己酉 |
庚戌 |
辛亥 |
壬子 |
癸丑 |
甲寅 |
乙卯 |
丙辰 |
丁巳 |
戊午 |
己未 |
庚申 |
辛酉 |
壬戌 |
癸亥 |
설마 한문이 어렵거나 하지는 않겠죠? 위에서 다 설명했던 것들이니깐요..
다. 地藏干(지장간)
지장간이라 하는 것은 땅 地 감출 藏 천 干 해서 지장간입니다.
하늘의 기운을 땅에 감춘다는 말인데요. 우리가 위에서 배웠던 지지라는 곳에 하늘의 기운을 넣은 것을 말합니다. 지지는 땅을 뜻하기 때문에, 땅에는 여러 가지가 들었듯이 천간의 기운이 하나만 들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두세개 들어있는데 각각 계절적인 의미가 적용 되기 때문에 천간의 기운이 작용하는 것은 각각의지지 하나하나에 한달씩 부여하여 12달을 지배하며 여기에 천간의 기운은 지지에 머물면서 30일을 계절적인 상황에 따라 나눠 갖게 되는 것입니다.
1) 子 : 해자축 하는 겨울의 중앙이기 때문에 왕지라 부르며 왕지는 기운이 순수하고, 자수는 천간 임수가 10일을 먼저 사령하여 자월을 다스리고, 계수가 나머지 20일을 다스리게 됩니다.
왕지라는 것은 글자 그대로 기운이 강하여 더 이상 생을 받을 것도 없고 생해줄 것도 없는 것을 말합니다. 자수중에 천간의 임수와 계수가 모두 들어있으니 아쉬울게 없다는 것이지요. 어쨌든 자월에는 壬10, 癸20 이렇게 기운이 들어있습니다.
2) 丑 : 축토는 겨울에 끝입니다. 축토는 오행이 이미 토이기 때문에 지지라는 땅의 습성중에서 가장 땅 다운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진술축미 하는 토는 庫지 라고 부릅니다. 창고라는 뜻인데요, 이 창고는 수라는 기운을 담아서 넣는 것이 아니고 수의 절기 이전의 기운 즉 신유술 하는 금기의 창고입니다.
왜 냐구요? 신유술 할때는 이미 금기가 넘치는 시기에는 금기를 사용하는 시기였으니 따로 창고에 보관할 필요가 없었고, 이제 계절이 바뀌어서 금기를 사용하지 않게 되니 깨끗하게 하여 따로 보관해야할 필요가 생긴것이지요. 그래서 해자축 하는 겨울의 끝인 축토에 금기를 보관하게 됩니다.
다음에 금기가 필요하면 쓰려고요. 그래서 축토에는 금기가 보관 되어 있는데, 자월에서 축월로 넘어가면 자수중 계수의 기운이 남아 있으니 축월 초입에 계수가 9일을 사령하고, 창고속에 보관한 신금이 3일, 그리고 축토의 본기인 기토가 18일을 사령하여 축월을 다스리게 됩니다. 癸9, 辛3, 己18
3) 寅 : 인목은 봄이 시작하는 때입니다.
인목은 生지 라고 부릅니다. 인목이라는 것은 마른 나무이기 때문에 화를 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생지라고 부르죠. 생지라는 것은 무언가를 만들어낸다는 뜻인데, 사주명리에서 생지가 하는 역할은 다음에 오는 계절을 생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목은 병화의 장생지라고 할수 있죠. 마른 나무이기 때문에 불이 잘 난다는 말입니다. 인목의 지장간으로는 戊, 丙, 甲, 이렇게 세가지 오행이 들어있습니다.
무토는 인목 이전달인 축토의 본기가 넘어온것이니 축월의 기운이 남아있다고 하여 餘氣(여기)라 부릅니다. 그리고 다음 계절에 올 화기를 담고 있는데 병화가 그것입니다. 병화는 중간에 있는 기운이니 中氣(중기)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인월의 본기인 갑목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인월에는 여기인 무토가 처음 7일을 사령하고, 중기인 병화가 7일, 본기인 갑목이 16일을 사령하여 30일을 다스립니다. 戊7, 丙7, 甲16
4) 卯 : 묘목은 목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니 旺지 라고 부릅니다. 대빵이라는 뜻이죠. 묘목은 이미 강한 나무이고 완성된것이니 수의 생작용을 받을 것도 없고, 화를 생하는것도 어려운 것을 말합니다. 그냥 순수하게 목기만 있는 것인데, 갑을목이 혼재 되어있습니다.
처음에는 인월의 본기인 갑목이 사령하고 다음으로 을목이 사령합니다. 여기와 본기만 있는데, 보통 甲목이 10일을 먼저 사령하고, 乙목이 20일을 사령합니다. 순수한 목기라서 중기라는 개념이 없이 여기 본기로만 이루워 졌습니다. 甲10, 乙20
5) 辰 : 진토는 봄의 끝에서 완충작용을 합니다. 목기의 뻗어나가고 시작하는 기운을 잠시 멈추게 하고 화기의 확장성으로 만들기 위한 작용을 하죠. 계절적으로는 봄의 끝입니다. 목기가 무성해지는 시기이기도 하고요.
고지는 항상 이전 계절의 기운을 잘 다듬어서 창고속에 넣어둡니다. 언제라도 다시 꺼내서 쓰기위해서, 그러니 진중에는 목절의 을목과, 그전 계절의 계수, 그리고 본기인 무토가 들어있습니다. 먼저는 그전달의 을목이 9일을 먼저 사령하고, 그전 계절인 계수가 3일, 진토의 본기인 무토가 18일 사령합니다. 乙9, 癸3, 戊18
6) 巳 : 사화는 여름의 시작입니다.
사화도 생지인데, 생지는 다음계절을 준비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니 여름 다음계절인 가을을 준비해야 하는것인데, 사화가 경금을 갖고 있다는 겁니다. 좀 아일러니 한 것인데, 화가 금을 생한다는 말입니다. 왜 그럴까요? 화는 금을 제련하는 용도로 씁니다. 금기가 제대로된 모양을 갖추기 위해서는 적당한 화기의 조절이 필요하다는 말이지요.
그러니 화가 금의 쓰임을 만듭니다. 직접적으로 금을 생하지는 못하지만 금기를 생하게 하는 보조작용을 하는것이죠. 나무가 자라면 꽃이 핍니다. 이 꽃이 핀다는 것은 열매를 맺겠다고 하는 것이죠? 여름에 꽃이피고, 가을이면 열매가 맺습니다. 사화의 역할은 꽃을 피우는 역할이지만 실질적으로 열매를 맺기 위한 준비과정인 샘이죠. 가을은 결실의 계절입니다. 금기가 하는 역할이라는 것이죠. 그러니 사화가 금을 생하는 생지인 것이 됩니다. 뭐..이건 개인적인 생각이니 또다른 이론이 나온다면 한번쯤 들어보고 타당성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사화는 다음계절인 가을을 준비하는 오행입니다. 사중에는 그전달인 진월의 무토가 남아있어 처음에 무토가 7일을 사령하고, 다음계절인 경금이 7일, 사화의 본기인 병화가 16일을 사령합니다. 戊7, 庚7, 丙16
7) 午 : 오화는 양기가 극성해져서 음기가 서서히 발동할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화기가 왕성해졌으니 오화는 화의 왕지 입니다. 그럼 순수하게 화기만 있어야 하는데, 오화는 왕지임에도 불구하고 화토가 공존합니다. 혹자는 화토공존론을 들어본적이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화토가 공존하는 이유는 화기가 극렬해지니 모든 것을 태우고 서서히 소멸되어 가는걸 말합니다.
그러니 화생토의 의미도 있겠고, 강한 화기를 흡수하기 위해 기토가 중간에 끼어서 강한 화기를 조절하는걸 말합니다. 기토는 천간으로 보면 음토입니다. 그러니 강한 화기를 설하기에는 좋은 것이지요. 화는 확장을 의미하니 사방팔방으로 확산되는 기운을 음기인 기토가 조절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사월의 본기인 丙화가 10일을 사령하고, 己토가 9일을 사령하면서 양강한 병화의 기운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11일을 丁화가 사령합니다. 본기와 여기의 차이가 얼마 나지 않지만 오화의 본기는 정화입니다. 丙10, 己9, 丁11
8) 未 : 미토는 화기를 흡수하여 만물의 확장을 멈추게 합니다. 사월과 오월에 강한 화기를 흡수하여 강한 화기를 감추고 있으니, 복사열이 발산되게 됩니다. 그러니 계절중에서 가장 더운 시기가 되는 것입니다. 미월에는 만물의 생장이 멈추고 맛이 들게 되죠? 그
래서 미토는 맛을 상징합니다. 미토는 고지이기 때문에 전 계절인 목기를 다듬어서 저장하였습니다. 그래서 미월은 전달의 화기인 丁화가 9일을 먼저 사령하고, 그전 계절인 乙목이 3일, 미토의 본기인 己토가 18일을 사령합니다.
미월은 금화교역의 주체적인 역할을 하는 시기인데, 미토 자체적으로 금화교역의 힘을 감당하기는 좀 힘든 것입니다. 그래서 오화에 기토를 넣어 화기의 확장을 막고 미토에서 금화교역을 이루는 것이죠. 丁9, 乙3, 己18
9) 申 : 신금은 미토에서 정제된 양의 기운이 물러나고 음기가 펼쳐지는 시기입니다. 3
음이 양을 굴복 시켜 음기가 만물을 지배하기 시작하니 미토에서 수렴된 양기가 신금에서 응축 되는 것을 말합니다. 신금은 생지 입니다.
생지란 다음계절을 준비하는지지 이니 다음 계절인 임수를 담고 있습니다. 미월의 토의 기운이 남아 戊토가 7일을 사령하고, 다음 계절인 壬수가 7일, 본기인 庚금이 16일 정도 사령합니다. 戊7, 壬7, 庚16
10 ) 酉 : 유금은 술단지를 형상해서 만든 글자입니다. 술은 숙성시켜야 제맛인 것처럼 유월은 강성한 음기가 양기를 압박하여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결실을 얻게 만듭니다. 유금은 금기의 왕지입니다.
왕지는 순수하니 금기만 들어 있습니다. 유월 초입에는 庚금이 10일을 사령하고, 나머지 20일을 辛금이 사령하면서 과일을 단단하게 만듭니다. 유금은 효소의 역할을 하니 술 酒자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술단지에 단단한 과일을 넣고 물을 붙으면 이게 숙성 되어 술이 된다는 말인데, 유월에 술을 담으면 맛이 좋다고 합니다. 庚10, 辛20
11) 戌 : 술토는 고지 입니다. 양기가 점점 줄어들어 술토에 숨어드는 계절입니다.
고지는 저번 계절의 기운을 잘 다듬어서 창고에 집어 넣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술중에 정화를 넣고 있습니다. 술토 속에는 유월의 본기인 辛금이 9일을 사령하고, 여름의 본기인 丁화가 3일, 술월의 본기인 戊토가 18일을 사령합니다.
보통 霜降이 지나면 술토가 금기를 수기로 변화 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니 상강 이후부터는 수기가 서서히 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오화를 만나면 화로 변화하기 쉽고, 수를 만나면 수극화가 이루워집니다. 辛9, 丁3, 戊18
12) 亥 : 해수는 생지입니다. 다음 계절인 목을 준비하여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해수옆에 나무목을 붙이면 核핵자가 됩니다. 생명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뜻이죠. 음이 강성하여 6음이 됩니다. 음이 강하여 완성되었으니 더 이상 올라 갈곳이 없는 것이죠. 그래서 해월에는 생명의 기틀인 핵을 만들어 씨앗이 되게 합니다.
처음 7일은 술토의 기운이 남아 戊토가 7일을 사령하고, 중기인 목기인 甲목이 7일을 사령하면서 다음 계절을 준비하며, 다음에는 수기가 만연하여 壬수가 16일을 사령합니다. 戊7, 甲7, 壬16
'각종역술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필독] 초보자 기본이론 - 3 (0) | 2009.12.09 |
---|---|
[스크랩] [필독] 초보자 기본이론 - 2 (0) | 2009.12.09 |
[스크랩] 역학의 종류 (0) | 2009.12.09 |
[스크랩] 육십갑자표(六十甲子表) (0) | 2009.12.09 |
[스크랩] 사주에서 길흉을 나타내는 용어 (0) | 2009.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