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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의기초.통변

[스크랩] 천간합(화충정)

干의 合 

甲己 合 
甲木 日干 입장에선 上向之氣가 己土에 의해 발현되지 않고 뿌리에 가 있으니 木으로서 성향이 잘 들어나지 않으며 현실적인 면이 강하게 나타난다. 
기토는 갑목에 의해 자신을 들어내게 되니 모든 과정을 간섭하고 통제하려 한다. 기토 일간이 갑목과 합이 이루어진다면 서로 유정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乙庚 合
庚金 日干 입장에서 乙木과 合하는 것은 냉철한 이성적 판단이나 결단력이 흐려지는 것이 된다. 이것은 정신적으로는 이성적인 면에서 감성적인 면으로의 변화가 되며 육체적으로는 근육이 이완 되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볼 수 있다. 한마디로 庚金 日干이 乙木과 合이 되는 것은 庚金 본연의 성정이 乙木이란 현실적이고 감성적인 문제에 변질되는 것이 된다. 乙木 입장에선 庚金이 거칠고 무모한 모습으로 보여 자신이 아니면 보호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니 庚金의 작용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된다.
乙木 日干이 庚金과 合하게 되면 유정한 관계가 된다.

丙辛 合
丙火 일간이 辛金과 合하게 되면 丙火의 밝고 정명한 성향이 사사로움에 치우치게 된다. 이것은 丙火 日干으로써 작용이 변질되는 것으로 병화적 특성이 들어나지 않게 된다. 현실적이고 개인적 성향이 강하게 들어난다.
辛金 입장에선 丙火에 의해 숙성이 잘되어 맛이 드는 것이 되며 자신의 가치를 들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니 丙火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게 된다. 辛金 日干이 丙火를 合하게 되면 밝아지고 빛나게 되고 병화는 官으로 자리를 얻으니 만족스럽다.

丁壬 合
壬水가 丁火와 合하게 되면 丁火에 의해 이미 사용되는 물과 같으니 壬水의 可變性에 문제가 된다. 이것은 겨울 감자에 싹이 나는 것과 같으니 본래 자신의 역할을 잃는 것과 같으니 壬水 日干으로서 작용력이 변질된다.
丁火 입장에선 壬水를 이용하여 현실을 변화시키는 것이 되니 자신의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丁火 日干이 壬水와 合하게 되면 相意하니 有情하다.

戊癸 合
戊土 日干이 癸水와 合하게 되면 戊土의 威容이 癸水의 處女적 부드러움에 흐트러지게 되니 戊土 日干의 특성이 들어나지 않게 된다. 癸水 입장에선 戊土를 자신을 들어내는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된다.
계수 일간이 무토와 합하게 되면 자신을 들어내는 대상으로 유정하게 된다. 

2) 干의 化 
干의 化는 干合의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되나 대부분의 合이 化하는 경지에 이르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실제로 化格을 이룬다는 것은 극히 드문 것으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干의 化를 論하지 않는다.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具東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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