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주(年柱)
태어난 연월일시 중에서 년(年)에 대한 천간과 지지를 말한다.
년주(年柱)의 운세
生年의 간지를 근(根)이라 한다.
이 년주가 운명상으로 작용하는 것은
초년(初年) 또는 일평생을 통한 운명이다.
가정적으로는 부모·조상에 대한 덕의 유무를 보고,
사회적으로는 윗사람 관계를 본다
생년은 초년운을 보며,
생월은 중년운을 보며,
생일은 말년운을 보며,
생시는 노년운 및 평생총운을 본다
대운(大運)
사주(四柱)의 길흉을 판단하기 위한 十年間의 기준점을 말한다.
도화살(桃花殺)
도화살은
함지살(咸池殺) 또는 목욕살(沐浴殺) 혹은 패신(敗神)이라고도 한다.
申子辰(年日)-酉
巳酉丑(年日)-午
寅午戌(年日)-卯
亥卯未(年日)-子
예를들면, 申子辰年日에는 사주 가운데 酉가 있으면 도화(桃花)다.
사주에 도화가 있는 사람은 이성(異性)을 끄는 매력이 있으며,
자신도 풍류와 낭만(浪漫)을 즐기게 된다.
득령(得令)
木火土金水 오행이 제 때를 만남.
즉 오행이 왕(旺)하는 때를 만난 것이 득령이다.
甲乙木 - 寅卯辰에 月生 -木이 봄을 만남
丙丁火 - 巳午未에 月生 -火가 여름을 만남
戌己土 - 辰戌丑에 未月生-土가 사계월을 만남
庚辛金 - 申酉戌에 月生 -金이 가을을 만남
壬癸水 - 亥子丑에 月生 -水가 겨울을 만남
三月의 辰土는 木을 간직한 土다.
六月의 未土는 火를 간직한 土다.
九月의 戌土는 金을 간직한 土다.
十二月의 丑土는 水를 간직한 土다.
그러므로
寅卯辰은 木旺節이다.
巳午未는 火旺節이다.
甲由戌은 金旺節이다.
亥子丑은 水旺節이다.
망신(亡身)
사주에 망신(亡身)이 있으면 일명 관부살(官符煞) 또는 파군살이라고 한다.
주로 주색(酒色)으로
다른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수치를 당한다는 살이다.
두뇌가 총명(聰明)하고 성질은 급한 편이며
초년에는 여러 가지 일이 자신이 바라던 대로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독선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이 나타나서
일을 주도하는편이며 대기만성(大器晩成)하는 사람이 많다.
목극토(木剋土)
오행상극(五行相剋)의 하나.
나무는 위로 성장하면서 흙으로 뿌리를 내리지만,
흙은 뿌리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극(剋)의 관계이다.
목생화(木生火)
오행상생(五行相生)의 하나.
나무는 불을 만들기 때문에 목(木)은 화(火)를 생하게 하는 이치이다.
목욕(沐浴)
목욕은 함지(咸池)또는 패지(敗地)라고 하며
색욕(色慾)과 구설(口舌)에 휘말린다고 하여 흉(凶)한 별로 생각한다.
사주(四柱)에 목욕이 있으면 일명 도화(桃花)살 이라고 하며,
사치(奢侈)와 허영(虛榮)을 좋아하고 주색(酒色)을 좋아한다.
사주(四柱)의 구성이 좋으면
기술(技術), 예술(藝術), 문장(文章)이 우수하다.
특히 여성에게는 색정(色情)의 신(神)이라 하여
주색과 색난으로 망신을 당한다.
목화상관(木火傷官)
갑기일(甲乙日)生이 사오미(巳午未)月에 생하거나
사주 가운데 丙丁巳午가 있으면 목화상관이 된다.
사주가 木火로 대부분 차지하면 건조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庚辛 관살이나 壬癸 인성으로 윤습(潤濕)해 주어야 길하다고 한다.
묘(墓)
묘는 장신(葬神) 또는 창고(倉庫)나 묘지(墓地)라고 하며
축적(蓄積)하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사람이 죽어서 관(棺)속으로 들어가는 격이라
폐쇄(閉鎖)적이고 융통성(融通性)이 결여 된 것으로 본다.
침착하고 내성적이며 재물(財物)에 대한 집착심이 강하다
묘목(卯木)
묘(卯)는 오행의 목(木)에 해당되니 나무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이며, 地支 순번은 4번째이다.
짐승의 이름은 卯를 토끼라 한다.
묘미합(卯未合)
亥卯未가 三合이나, 卯가 未만 만나도 반합(半合)이 된다.
묘술합(卯戌合)
卯와 戌은 六合이 된다.
묘신원진(卯申怨嗔)
卯와 申. 즉 토끼와 원숭이는 서로 원진(怨嗔) 관계가 된다.
묘오파(卯午破)
지지(地支)의 묘(卯)와 오(午)는 서로 파(破)한다.
묘유상충(卯酉相沖)
卯와 酉는 서로 충(沖) 한다.
묘유충(卯酉沖)
卯와 酉는 서로 충(沖)이 된다.
무계합(戊癸合)
戊와 癸가 만나면 합(合)을 이룬다.
무정지합(無精之合)
戊와 癸가 간합(干合)을 이루어 오행은 火로 변한다.
이 합을 무정지합(無精之合)이라 한다
무토(戊土)
무(戊)는 오행의 토(土)에 해당되니 흙의 성질을 말한다.
양의 기운으로 아무 환경이나 적응 능력이 우수하다.
심지가 깊고 신의가 강하며 효도하는 마음이 깊다.
자기중심이 강하고 직장이나 가정에 충실하다.
실속이 강하고 손해보는 일은 안하며 아첨을 싫어한다.
미토(未土)
미(未)는 오행의 토(土)에 해당되니 흙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이며, 未는 十二支 순서로 8번째로 六月에 해당한다.
띠로는 未를 양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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