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안(攀鞍)
반안(攀鞍)살은 출전하려는 장군이
말안장을 준비하는 형상이라고 할 수 있다.
승진과 출세를 상징하며 좋은 운세로서 일명 금여록이라고도 한다.
또한 이것은 인생의 많은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고
편안한 위치에 도달해서 자신의 과거를 돌아본다는 뜻도 된다.
이 살이 사주에 있으면 말솜씨가 뛰어나고 지도력이 있으며
임기응변(臨機應變)이 능하다.
또한 의식이 풍족하고 어떠한 상황에 처해도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융통성이 있다.
학생이라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게 되고
사업을 경영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이 많으며
하는 일이 순조롭게 발전한다.
또한 자식이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운이라고 할 수 있다.
반합(半合)
3개의 합되는 지(支)가 모두 만나면 삼합(三合)이라 하고
삼합되는 支에서 2개의 支가 만나는 것을
반합(半合) 또는 반회(半會)라 한다.
三合 半合
申子辰(水) 申子 申辰 子辰 (역시 水)
巳酉丑(金) 巳酉 巳丑 酉丑 (역시 金)
寅年戌(火) 寅年 午戌 寅戌 (역시 火)
亥卯未(木) 亥卯 亥未 卯未 (역시 木)
백호대살(白虎大殺)
대살백호라고도 칭한다.
일명 오귀살이라고도 한다.
이 살은 갑작스런 사고로 피를 흘리고 쓰러지는
혈광사(血光死)에 해당되며, 불의의 사고를 당하는 아주 흉한 살이다.
사주 가운데 이살이 있으면
그살과 연관있는 육친에게 액(厄)이 이른다고 한다.
가령 甲辰日生이라면 백호대살이니
日支 辰은 甲日의 편재(偏財)요, 편재는 육친관계로 부친(父親)이다.
고로 부친이 병약하거나 일찍 사별(死別)하는 수가 있다는 것이다.
백호대살의 조견표는 다음과 같다.
戊辰 丁丑 丙戌 乙未 甲辰 癸丑 壬戌
가령 사주의 어느 곳에 있어도 백호대살이 된다
병(病)
병이란 사람에 비유하면 늙어서 병이 들어 본래의 모습을 잃었다.
기력은 떨어졌으나 산전수전(山戰水戰) 모두 격은 터라
지모(智謀)는 출중하나 실행력은 부족하다. 조용하고 신체가 병약하다.
공상(空想), 망상(妄想)을 좋아하고 남을 돕는 것을 좋아한다.
병신합화수(丙辛合化水)
丙과 辛이 만나면 합(合-干合)이다.
병화(丙火)와 신금(辛金)이 丙辛合化하면 오행은 水가 된다.
병화(丙火)
병(丙)은 오행의 화(火)에 해당되니 불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으로 명랑쾌활하며 비밀이 적고 개방적이다.
예의가 바르고 자존심(自尊心)이 강하다.
인자(仁慈)하고 너그러우나 참을성은 부족한 편이다.
복록(復祿)
원래의 봉록(俸祿)을 받게 됨
부귀겸전(富貴兼全)
재산이 많고 지위가 높으며, 여러 가지를 다 갖추어 완전함
비겁(比劫)
비견(比肩)과 겁재(劫財)를 합칭한 말.
일간(日干)과 오행이 같으면 비겁(比劫)이라 한다.
비견(比肩)
비견은 나의 일간(日干)과 동일(同一)한 오행일 때
나와 같다고 하여 견줄 비(比), 어깨 견(肩)
즉 나와 어깨를 같이 할 수 있다고 하여 이름 붙혀진 것이다.
음일(陰日)은 음(陰)을 보고 양일(陽日)은 양(陽)을 보고
나와 같은 오행이면 비견(比肩)이라고 한다.
나와 같은 고로 형제(兄弟), 친구라고도 한다
사(死)
사(死)는 만물이 시들고 수명이 다하여 죽어있는 형상이다.
욕망과 희망이 없으며 적극성이 결여되어
마음은 착하고 매사에 순종적이고 동정심이 많다.
사유축금(巳酉丑金)
사유축(巳酉丑)은 삼합(三合)하여, 五行은 金으로 변한다.
사유축합금(巳酉丑合金)
巳酉丑이 三合으로, 오행은 金이다.
사유합(巳酉合)
巳와 酉와 만나도 合이 된다.
이를 반합(半合)이라 한다.
오행은 金이다.
사주(四柱)
태어난 生年 生月 生日 生時를 네 개의 기둥으로 보는 것이며,
간지(干支)로 년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의
4가지를 합칭한 말이다.
사주팔자(四柱八字)
사주팔자란 태어난 생년월일시
즉, 생년을 연주(年柱), 생월(生月)을 월주(月柱), 생일을 일주(日柱),
생시(生時)를 시주(時柱)라 하여 四柱(네 기둥)라 하고,
생년월일시는 각각 천간과 지지(干支)로 되어
모두 여덟 글자로 구성되었으므로 팔자(八字)라 한다.
사주팔자에는 육십갑자(육갑)을 알아야 한다.
육갑은,
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과
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를
순서대로 짚어가면 60개 나온다.
사해상충(巳亥相沖)
지충(支沖) 또는 육충(六沖)의 하나로
巳와 亥는 서로 충돌하고 서로 대립관계가 된다.
뱀과 돼지는 서로 극이 되니
뱀이 불이고(巳火), 돼지가 물(亥水)이므로
물이 불을 이기는 형상(水剋火)이다.
사화(巳火)
사(巳)는 오행의 화(火)에 해당되니 불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이고, 巳는 十二支 가운데 6번째이며, 절기로는 四月이다.
띠로는 巳를 뱀이라 한다.
살인상생 (殺印相生)
사주에서 편관(偏官)을 칠살(七殺)이라고 하여
나의 일간(日干)을 극제(剋制)하니 흉한 신이다.
이 때 식신(食神)으로 편관(偏官)을 극제(剋制)하거나
인수(印綏)로서 변하게 하여 흉신 노릇을 못하게 하는 방법중 하나로
후자에 속한다.
즉, 편관(偏官)은 인수(印綏)를 생하고
인수는 다시 나의 일간을 생하는 것이다.
삼재(三災)
유년신살이다.
삼재란 3가지 재난이 아니라 생년지를 기준하여
포태법(胞胎法)으로 따져 병(病)·사(死)·장(葬)이 닿는
삼년간의 재앙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예를 들어,
신자진(申子辰)생은 인묘진(寅卯辰)이 삼재
해묘미(亥卯未)생은 사오미(巳午未)가 삼재
인오술(寅午戌)생은 신유술(申酉戌)이 삼재
사유축(巳酉丑)생은 해자축(亥子丑)이 삼재가 된다.
삼합(三合)
지삼합(支三合) 또는 지지삼합(支支三合)의 준말이며,
신자진(申子辰),
인오술(寅午戌),
사유축(巳酉丑),
해묘미(亥卯未)가 삼합이 된다.
삼합금(三合金)
삼합(三合)으로 변하여 이루어진 金이니 사유축금(巳酉丑金)이라 한다.
삼합목(三合木)
삼합(三合)으로 변하여 이루어진 木이니,
즉 해묘미목(亥卯未木)을 삼합목이라 한다.
삼합방(三合方)
지지(地支)로 삼합을 이룬 방위.
신자진방(申子辰方),
사유축방(巳酉丑方),
해묘미방(亥卯未方),
인오술방(寅午戌方)이다
삼합오행(三合五行)
십이지(十二支)마다 각각 고유의 오행이 있으나
支가 삼합을 이루면 본질적인 오행이 변화하여 다른 오행을 이룬다.
단 子午卯酉는 三合을 해도 오행은 같고, 그 오행의 氣가 왕성해진다.
申子辰一水
巳酉丑一金
寅午戌一火
亥卯未一木
삼형(三刑)
인사신형(寅巳申刑),
축술미형(丑戌未刑),
자묘형(子卯刑),
진오유해자형(辰午酉亥自刑:辰辰 午午 酉酉 亥亥)등
지형(支刑)을 일반적으로 삼형이라 부른다.
원칙적으로 寅巳申 丑戌未만 삼형이고, 子卯는 상형(相刑)이며,
辰午酉亥는 자형(自刑)이라 하지만
모든 형(刑)을 그냥 삼형 또는 삼형살(三刑殺)이라고 한다
삼형살(三刑煞)
음부경(陰符經)에 이르기를
은혜(恩惠)는 방해(妨害)하는데서 생기고
해(害)는 은혜(恩惠)에서 생기고
삼형(三刑)은 삼합(三合)에서 생긴다고 한다.
삼형살(三刑煞) 은 상충(相庶)다음으로 흉한살이다
사주에 삼형살이 있으면 정신력이 강하고 다소 냉정한 편이며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정의롭고 의리(義理)가 강한 사람이다.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심이 많고 권력을 갖거나 법을 집행하고
총칼을 잡는 군인, 경찰, 의사, 간호사, 법관에게 많다
몸에 흉터가 있거나 수술하게 된다.
삼형이 많으면 항상 동분서주(東奔西走)바쁘고 쉴 사이가 없다.
시세형(恃勢刑) :
인사신(寅巳申) 삼형(三刑),
인(寅)형 사(巳),
사(巳)형 신(申)
인사신(寅巳申)은 오행의 록지(祿地)여서
자기 세력만 믿고 함부로 행동하다 화(禍)를 당한다.
무은형(無恩刑) :
축술미(丑戌未) 삼형(三刑),
축(丑)형 술(戌),
술(戌) 형 미(未) 똑같은 형제끼리 서로 다툰다하여 은혜(恩惠)를 모른다.
위장병으로 고생하며 위경련 등에 조심해야 된다.
피부질환으로 고생한다.
무례형(無禮刑) :
자(子)형 묘(卯),
묘(卯)형 자(子)
자(子)는 물에 속하고 묘(卯)는 나무에 속하는데 수생목(水生木)하나
자식이 어머니를 해(害)한다고 하여 무례(無禮)하다고 한다.
성격이 강하고 신장, 방광이 약하다.
자형(自刑) :
진(辰)형 진(辰), 오(午)형 오(午), 유(酉)형 유(酉),해(亥)형 해(亥)
같은 글자 끼리 서로 싸운다고 자형이라고 한다.
스스로 비관하고 독립심이 약한 편이다.
상관(傷官)
상관은 나의 일간(日干)의 기운을 설기(洩氣)하는 신이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정관(正官)을 극제(剋制)하니
관을 상하게 한다고 하여 상관이 된다.
조모(祖母)에 해당하고 여자에게는 자식이 된다.
나의 기운을 외부로 발설하니
다른 사람보다 나은 재주가 있고 두뇌가 명석하며
예술성과 학문에 관심이 많다.
일간이 약하면 상관은 흉신(凶神)이 되고
일간이 강하면 오히려 길신(吉神)이 된다.
상관격(傷官格)
상관은 월지(月支)의 지장간(支藏干)의 오행이
천간에 투출되어 상관이 되는 것을 말한다.
상관격(傷官格)에 일간이 강하면
재성(財星)을 용신으로 하여 식상(食傷) 생재(生財)하는 것이 좋다.
이때 비겁(比劫)과 인수는 꺼린다.
상관생재격
사주가 신왕하면
재성(정재, 편재) 또한 강할 때
나의 일간과 재성 사이를 식신(食神)과 상관(傷官)이 통관시켜 줌으로써
나의 기운을 설기하고 재성을 튼튼하게 해주는 격.
상극(相剋)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五行은 서로 극하는 것이 있다.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이 있다.
金은 木을 극하고,
木은 土를 극하고,
土는 水를 극하고,
水는 火를 극하고,
火는 金을 극하는 관계이다. ↔ 상생(相生)
상생(相生)
오행(五行)의 상생(相生)은 아래와 같다.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이 있다.
金은 水를 생하고,
水는 木을 생하고,
木은 火를 생하고,
火는 土를 생하고,
土는 金을 생한다.
상생상극(相生相剋)
오행의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이니 아래와 같다.
상생(相生) - 金生水 水生木 木生化 火生土 土生金
상극(相剋) - 金剋木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상충살(相沖殺)
사주의 살성(殺星)인데 子午相沖과 같은 상충이 아니다.
명(命)에 이 살이 있으면 남자는 질병 등 신액(身厄)이 있고,
여자는 산액(産厄)이 있다.
상충살은 아래와 같다.
子午生-八月
丑未生-九月
寅申生-十月
卯酉生-十日月
辰戌生-十二月
巳亥生-正月
생조(生助)
어떤 오행이 힘이 약하여 도움이 필요할 때
이를 생해주거나 같은 오행으로 그 힘을 거들어 줌.
가령 어떤 오행이 木이라면 水가 생(生)이요 木이 조(助)가 된다.
설(泄)
어떤 오행이 어떤 오행을 생해 주면
자연 그 기운이 빠지므로 설(泄) 또는 설기(泄氣)라 한다.
예를 들어 木이 火를 만나면 木生火로 木의 기운이 火에 빠진다.
설기(泄氣)
기운이 생. 어떤 오행을 생하려면 자연 그 기운이 생해 주는 오행에 빠진다.
예를 들어 水가 木을 만나면 水生木으로 水의 기운이 木에 빠져나간다.
(泄)과 같은 뜻.
이날은 천지음양(天地陰陽)이 배합(配合)되는 날이니
무슨 일을 하든지 재앙이 사라지고 허물이 없다.
고로 출행, 혼인, 건축 및 수리하는데 대길하다고 한다.
甲年-己 乙年-庚 丙年-辛 丁年-任 戌年-癸
己年-甲 庚年-乙 辛年-丙 壬年-丁 癸年-戊
세운(歲運)
매년의 간지(干支)에 따른 1년간의 운수를 말한다.
쇠(衰)
한 낯의 뜨거웠던 태양이 일락서산(日落西山)하는 형상이니
달도 차면 기울고 꽃도 피면 시드는 이치이니
점점 기운이 떨어지는 것과 같다.
그러나 사주(四柱) 구성이 좋고 길성(吉星)이 도와주면 복이 된다.
수극화(水剋火)
오행상극(五行相剋)의 하나.
즉 水는 火를 극한다.
물은 아래로만 내려가는 성질이 있고,
불은 반대로 위로 올라가는 성질이 있어 서로 상반되며,
물이 불을 끄는 이치도 극한다고 할 수 있다.
수목상관 (水木傷官)
임계일생(壬癸日生)이 인묘진(寅卯辰) 月에 생하거나
사주 가운데 갑을인묘(甲乙寅卯)의 식상이 있으면 이에 해당한다.
壬癸日生이 (傷官格)을 놓고 관살을 만나면 불길하다고 한다.
수목상생(水木相生)
水와 木은 상생관계다.
즉 물은 나무를 도와서 생해주니
물과 나무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 로 볼 수 있다.
수생목(水生木)
오행상생(五行相生)의 하나.
즉 나무는 물을 먹어야 사는 것이니 수는 목을 생하는 관계이다.
순환상생 (循環相生)
사주 가운데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오행이 모두 갖추어져
生하고 생함이 끊임없이 되고 있음을 말한다.
즉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식으로
오행이 어느 것에서부터 생하든지,
생하여 나가는 것이 막힘이 없다는 뜻이다.
술묘합 (戌卯合)
戌은 卯를 만나면 戌卯가 合을 이루어 五行은 火로 변한다
술미형(戌未刑)
축술미(丑戌未)는 삼형(三刑)이다.
형이라 하는 것은 부딪친 다는 의미이니
상대방과 서로 부딪쳐 서로가 손해를 보는 형상과 같다.
丑은 戌을 刑하고 戌은 未를 刑하고 未는 丑을 刑한다.
술오합 (戌午合)
인오술(寅午戌)의 三支가 三合이지만
戌은 午戌 또는 寅戌이 만나도 반합(半合)을 이루어 오행은 火가 된다.
술인합 (戌寅合)
인오술(寅午戌)이 三合인데 戌은 寅이나 午 하나만 만나도
午戌·寅戌로 半合이 되어 오행은 火로 化한다.
술토(戌土)
술(戌)은 오행의 토(土)에 해당되니 흙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이며, 절기로는 九月의 늦가을이다.
十二支 가운데 11번째로띠로는 개에 해당한다.
술형미 (戌刑未)
삼형(三刑)의 하나로 戌은 未를 형(刑)한다
시간(時干)
시주에서 생시의 천간(天干)울 말한다.
시주(時柱)
태어난 연월일시 중에서 시(時)에 대한 천간과 지지를 말한다.
시지(時支)
시주에서 생시의 지지(地支)를 말한다.
식상(食傷)
식신(食神) 상관(傷官)을 합칭한 말.
즉 일간(日干)이 생(生)하는 자가 식상이다.
식신(食神)
식신은 다른말로 수성(壽星)이라고도 한다.
양일간(陽日干)은 양을 생하고 음일간(陰日干)은 음을 생한다.
식신은 재물을 생하는 근원이 되고 사람의 신체를 기르는 신이며
여자에게는 자녀의 신이기도 하다.
나의 일간을 극하는 신이 편관(偏官)인데
일간이 극을 받으면 장수할 수가 없다.
그런데 식신이 편관을 극하여 일간을 보호하니
식신 또는 수성(壽星)이라고 하는 것이다.
남자는 장모(丈母), 조모(祖母)이며 여자는 자식(子息)에 해당한다.
음식(飮食)과 나의 의지 언변술 등에 해당한다.
식신격(食神格)
월지의 지장간(支藏干)이 식신이 되고,
사주 천간에 투출되면 식신격(食神格)이 된다.
식신격이 파격이 안되면 수복(壽福)이 겸비된다고 하여
수성(壽星)이라고도 한다.
식신격은 일간과 식신이 모두 강함을 좋아한다.
그리되면 재성(財星)을 보거나 재성(財星)대운에 크게 발전한다.
설령 대운에서 칠살(七煞)을 만나더라도
식신(食神)으로 살을 제거(除去)하게 되니 두려워 하지 않는다
식신격은 일간이 약한 것을 제일 두려워한다
신강(身强)
일주(日主-日干)를 신(身)이라 한다.
즉 일주가 강한 것을 신강이라 한다.
인수가 많으면 신강이라 하고, 비겁이 많으면 신왕이라 구분하나
꼭 그런 것이 아니라
일주가 강해 있으면 신강 또는 신왕이라 하여 신강·신왕이 같은 뜻이다.
신금(申金)
신(申)은 오행의 금(金)에 해당되니 돌, 쇠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이며, 十二支 가운데 9번째이고 띠로는 申을 원숭이라 한다.
신약(身弱)
사주일간이 강한가 약한가를 구분 하여
신왕(身旺), 신약(身弱), 중화(中和)라고 한다.
판단하는 기준은 일간을 기준으로
나머지 일곱 개 간지(干支)를 비교하여 나를 돕는 신이 몇 개인가를 보고
극하는 오행이 몇인가 보고 결정하는 것이다.
남성은 사주가 중간보다 약간 강해야 활동적이고 건강하며 남성미가 있다.
여성은 사주가 중화(中和)되고 약간 신약(身弱)한 듯 해야
여성스럽고 가정 살림을 잘한다.
신약(身弱)사주
월지에 내가 생해주는 식신(食神), 상관(傷官)이 되는 경우는 신약하다.
그러나 월령 이외의 곳에서 인성(印星)이나 비겁(比劫)이 많을때는
별도로 보아야 한다.
월지에 나를 극(剋)하는
정관(正官), 편관(偏官)이 있는 경우는 신약이라 한다.
나를 생(生)하는 오행보다 극(剋)하거나
설기(洩氣)하는 오행이 많을 때 신약(身弱)이 된다.
신왕(身旺)
신왕(身旺)사주
월지(月支)에 나와 같은 오행인 비견(比肩), 겁재(劫財)가 있는 경우는
신왕(身旺)하다고 한다.
월지(月支)에 나를 생하는 오행인 정인(正印), 편인(偏印)이 있는 경우는
신왕(身旺)하다고 한다.
일간을 생조(生助)해주는 오행이 많으면 신왕하다고 한다.
십이운성(十二運星)이
장생(長生), 건록(建祿), 관대(冠帶), 제왕(帝旺)이 많을 때
신자진삼합(申子辰三合)
地支 申과 子와 辰은 신자진(申子辰)으로 三合이 되어 물로 변하게 된다.
신자진합(申子辰合)
申과 子와 辰은 서로 어느 것끼리 만나도 合이 되어 물로 변하게 된다.
신자합(申子合)
申子辰 세 개가 만나면 三合이지만, 申과 子가 만나도 合이 된다.
五行은 水다
십간(十干)
10개의 천간(天干)을 칭한다.
즉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이다.
십신(十神)
십신은 나의 일간을 기준으로 하여,
비견:나의 일간과 똑같은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
겁재:나의 일간과 똑같은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것.
식신:나의 일간이 도와주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 것.
상관:나의 일간이 도와주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재:나의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서 음양이 같은 것.
정재:나의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서 음양이 다른 것.
편관:나의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서 음양이 같은 것.
정관:나의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서 음양이 다른 것.
편인:나의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으로서 음양이 같은 것.
정인:나의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으로서 음양이 다른 것
십이운성(十二運星)
십이운성(十二運星)이란 포태법(胞胎法)이라고 하기도 하며,
불교의 윤회설과 같이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어머니 뱃속에
잉태(孕胎)되고 열 달 동안 자궁(子宮)에서 어머니의 양육(養育)을 받고
이 세상에 태어나서 더러운 양수를 닦아내기 위하여
목욕(沐浴)을 하고 성장하여 관례(冠禮)를 치루고 성인식을 하며,
사회에 나가 관록(官祿)을 먹고 인생의 전성(全盛)기를 누리다가
나이가 들어 기운이 점점 쇠약해지고 몸에는 병이 들고 신음(呻吟)하다
이 세상을 하직(下直)한다.
그리고 묘지(墓地)속으로 들어가고 기운이 완전히 끊어지고
다시 다음 세상에 남의 뱃속에 잉태되어 한 생애가 다시 시작되는 것이니
불교의 윤회(輪廻)사상과 12인연(因緣)법과 같고
사주에서도 오행의 강하고 약한 것을 십이운성(十二運星)에 비교해 보고
인생의 길흉을 판단한다.
십이지(十二支)
地支에는 동물의 열둘이 있으므로 이를 十二支라 한다.
즉, 子 쥐
丑 소
寅 호랑이
卯 토끼
辰 용
巳 뱀
午 말
未 양
申 원숭이
酉 닭
戌 개
亥 돼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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