通 關
【原文】關內有織女。關外有牛郞。此關若通也。相邀入洞房。
관문 안에는 직녀가 있고 관문 밖에는 견우가 있는데, 이 관문이 열리게 되면 서로 초대하여 신방에 든다.
【原注】天氣欲下降。地氣欲上升。欲相合相和相生也。木土而要火。火金而要土。土水而要金。金木而要水。皆是牛郞織女之有情也。中間上下遠隔。爲物所間。前後遠絶。或被刑沖。或被刦占。或隔一物。皆謂之關也。必得引用無合之神。及刑沖所間之物。前後上下。援引得來。能勝刦占之神。能補所缺之物明見暗會。歲運相逢。乃爲通關也。關通而其願遂矣。不猶牛郞織女之人洞房也哉。
하늘의 기는 아래로 내려오려 하고 땅의 기는 위로 상승하려고 하는데, 상합(相合), 상화(相和), 상생(相生)하려고 한다. 목토는 화를 요구하고, 화금은 토를 요구하며, 토수는 금을 요구하고, 금목은 수를 요구하는데, 이 모든 것은 견우와 직녀 사이의 우정과 같다. 그들 사이가 아래위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그 사이에 다른 것이 끼어 있거나, 앞뒤로 멀리 떨어져 있어 서로 아무 관계가 없거나, 형충(刑沖)을 받거나, 다른 것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거나, 혹은 다른 것이 사이에 끼어 있다고 하면 이 모든 것을 문이 닫혀 있다고 한다. 이때에는 반드시 합(合)하지 않고 있는 신(神)을 이끌어다가 그 사이에 끼어 있는 것을 형충(刑沖)하여 전후 상하가 서로 연결되게 하고,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이겨내게 하고, 결핍된 것을 보충하여 주어 뚜렷하게 나타나게 하고, 세운과 행운에서 암합(暗合)하여 준다고 하면 문이 열리게 되는데 이를 통관(通關)이라고 한다. 통관이 되면 원하는 것이 다 이루어지게 되므로 이것을 견우와 직녀가 신방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고 하는 것이다.
【任氏曰】通關者. 引通剋制之神也. 所謂陰陽二用. 妙在氣交. 天降而下. 地升而上. 天干之氣動而專. 地支之氣靜而雜. 是故地運有推移. 而天氣從之. 天氣無有轉徙. 而地運應之. 天氣動于上. 而人元應之. 人元動于下. 而天氣從之. 所以陰勝逢陽則止. 陽勝逢陰則住. 是謂天地交泰. 干支有情. 左右不背. 陰陽生育而相通也. 若殺重喜印. 殺露印亦露. 煞藏印亦藏. 此顯然通達. 不必節外生枝. 倘原局無印. 必須歲運逢印而通之. 或暗會明合而通之. 局內有印. 被財星損壞. 或官星化之. 或比刦解之. 或被合住. 則沖開之. 或被沖壞. 則合化之. 或隔一物. 則剋去之. 前後上下. 不能援引. 得歲運相逢尤佳. 如年印時殺. 干殺支印. 前後遠立. 上下懸隔. 或爲間神忌物所間. 此原局無可通之理. 必須歲運暗沖暗會. 剋制間神忌物. 該沖則沖. 該合則合. 引通相剋之勢. 此關一通. 所謂琴遇子期. 馬逢伯樂. 求名者靑錢萬選. 問利者億則屢中. 如牛郞織女之入洞房. 無不遂其所願. 殺印之論如此. 食傷財官之論亦如此.
통관이라는 것은 극하고 억제하는 신(神)을 이끌어 통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소위 음양의 이용(二用)이라고 하는 것에는 기운이 교류되는 묘함이 있다. 하늘의 기운은 아래로 내려오고 땅의 기운은 위로 상승하는데, 천간의 기운은 움직이며 전문적인 성분이 되고 지지의 기운은 조용하고 복잡한 성분이 된다. 그러니 땅의 기운이 움직여 이동하면 하늘의 기운이 그에 따르고, 하늘의 기운이 이전하면 땅의 기운이 그에 호응을 한다.
하늘의 기운이 위에서 움직이면 인원(人元)이 그에 호응하고, 인원의 기운이 아래에서 움직이면 하늘의 기운이 그에 따른다. 그러므로 음이 왕성할 때 양을 만나면 멈추게 되고, 양이 왕성할 때 음을 만나면 머물게 되는데 이것을 천지교태(天地交泰; 지천태괘로 즉 하늘의 기운과 땅의 기운이 사귀어 태평하게 된다라는 의미)라 한다. 천간과 지지가 유정하고 좌우가 서로 극하지 않는다면 음양이 낳고 길러서 서로 통한다고 한다.
만약 관살이 왕하면 인성을 좋아하는데, 관살이 천간에 투출되어 있을 때에 인성도 천간에 투출되어 있고, 관살이 지지에 있을 때에 인성도 지지에 있다고 하면 이것은 뚜렷하게 통달되어 있는 것이니 달리 쓸데없는 것을 만들어 내지 말아야 한다.
가령 원 사주에 인성이 없다면 반드시 세운이나 대운에서 인성이 와서 통하게 하던지 암회(暗會)를 하던지 명합(明合)하여 통하게 하던지 하고, 사주에 인성은 있는데 만일 재성에 의해 파손되고 있다면 관성으로 화하여 주거나, 혹은 비견이나 겁재가 재성을 극하고 구해주거나, 혹은 다른 것과 합으로 묶여 있다면 충하여 열어주거나, 혹은 충을 받고 있다면 합하여 화해 주거나, 혹은 중간에 다른 것이 끼어 있다면 그것을 극하여 버리거나, 혹은 전후상하가 서로 연결되지 않을 때에 세운이나 대운에서 해결하여 주면 더욱 아름다운 것이다.
예를 들어 년이 인성이고 시에 관살이 있고, 천간에 관살이 있고 지지에 인성이 있으면 전후가 멀리 떨어져 있고 또 상하로 멀리 떨어져 있는데 그 사이에 기신(忌神)이 끼어 있다면 원 사주안에서는 통할 리가 없으니 반드시 세운과 대운에서 암충이나 암합하여 그 사이에 있는 기신을 극하고 억제하여 충해야 할 것은 충하고 합해야 할 것은 합하여 주어 극하는 것을 이끌어 통하게 해 주어야 한다.
일단 이 문이 열려 통하게 된다면 거문고가 종자기(種子期)를 만나고, 천리마가 백락(伯樂)을 만난 것처럼 명예를 구하면 벼슬길이 훤히 열리고 이익을 구하면 재물이 다 이루어지니 견우와 직녀가 신방에 들어가서 소원대로 이루어지는 것과 같다. 관살과 인성의 상황이 이렇다면 식신, 상관, 재성, 관성도 이와 같이 논한다.
丙 丁 甲 癸
午 卯 子 酉
戊 己 庚 辛 壬 癸
午 未 申 酉 戌 亥
此造天干地支. 皆殺生印. 印生身. 時歸祿旺. 尤妙四沖. 反爲四助. 金見水不剋木而生水. 水見木不剋火而生木. 此自然不隔不占. 無阻節之物. 日主弱中變旺. 運遇水. 仍能生木. 逢金仍能生水. 印綬不傷. 所以秋闈早捷. 仕至觀察.
이 사주는 천간과 지지에 있는 관살이 모두 인성을 생하여 주고, 인성은 일주를 생하고 있으며 시에는 비겁이 있는데 더욱 묘한 것은 네 개가 서로 충하는 것이 도리어 서로 상생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금이 수를 보니 목을 극하지 않고 수를 생하고 있고, 수가 목을 보니 화를 극하지 않고 목을 생하고 있다. 그러니 이 사주는 자연히 서로가 떨어져 있지 않고 또 중간에 막고 있는 물건이 없는 것이니 일주는 쇠약한 가운데에서 왕하게 변화되었다. 행운이 수일 때에도 목을 생해 주고, 행운이 금일 때에도 여전히 수를 생해 주니 인성이 손상을 받지 않는다. 그러므로 일찍이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이 관찰에까지 올랐다.
辛 丁 癸 戊
亥 未 亥 寅
己 戊 丁 丙 乙 甲
巳 辰 卯 寅 丑 子
此癸水臨旺. 貼身相剋. 被戊土合去. 反作幫身. 月支亥水本助殺. 得年支寅亥合來生身. 寅本遙隔. 反爲親近. 時支之亥. 又逢未會. 以難爲恩. 一來一去. 何等情協. 一往一會. 通關無阻. 所以科甲聯登. 仕至黃堂.
이 사주는 계수가 지지 해수 위에 앉아 왕하여 일간 옆에 바짝 붙어서 극하고 있는데 무토가 그것을 합하여 제거해서 도리어 일간을 도와주게 되고, 월지의 해수가 본래는 편관을 도와주고 있는 것을 년지의 인목이 해수와 합하여 일간을 생하여 주고 있다. 인목이 본래는 멀리 떨어져 있던 것이 도리어 친근하게 가까이 다가온 것이 되고, 시지의 해수가 또 미토와 합하고 있어 어려운 상황을 은혜로운 상황으로 바뀌어 하나는 오고 하나는 없어져 버리니 그 정이 아주 잘 어울려지며, 하나는 가고 하나는 합하여 오게 되니 통관에 장애가 없게 되었다. 그래서 과거시험에 연이어 합격하여 벼슬이 황당(黃堂)에 까지 올랐다.
丁 辛 乙 戊
酉 丑 卯 辰
辛 庚 己 戊 丁 丙
酉 申 未 午 巳 辰
此春金氣弱. 時殺緊剋. 時殺緊剋. 年逢印綬. 遠隔不通. 又被旺木剋土壞印. 不但戊土不能生化. 卽日支之丑土. 亦被卯木所壞. 此局內無可通之理. 中運南方殺地. 碌碌風霜. 奔馳未遇. 交庚申剋去木神. 得奇遇. 分發陜西. 屢得軍功. 及辛酉二十年. 仕至副尹. 蓋金能剋木幫身. 印可化殺而通也.
이 사주는 봄의 금이니 기운이 쇠약한데, 시에 있는 칠살이 바짝 붙어서 극하고 있고, 인성이 년에 있어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통하지 못하고 있는데다가 또한 왕한 목이 토를 극하여 인성이 손상되고 있으니 무토가 생화(生化)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일지의 축토마저 묘목의 극까지 받아 묘목으로 인해서 손상이 되고 있다. 그러니 이 사주는 사주 안에서 유통될 리가 없다. 거기다가 중년 운까지 남방의 살지를 만나서 보잘 것 없이 풍상고초를 겪고 부지런히 아무리 돌아다녔어도 좋은 결실을 얻지 못하다가 경신대운에 들어서서 목을 극해서 제거해 버리게 되니 좋은 기회를 만나 협서에 나가 군대에서 공을 여러 번 세웠다. 그리고 신유에 이르는 20년간에 벼슬이 부윤에까지 올랐다. 이것은 금이 능히 목을 극하고 일주를 도와주어서 인성이 칠살을 화하여 통하게 하여 주었기 때문이다.
乙 辛 丁 己
未 卯 卯 巳
辛 壬 癸 甲 乙 丙
酉 戌 亥 子 丑 寅
此春金虛弱. 木火當權. 年印月殺. 未得相通. 時支未土. 又會卯化木. 只有生殺之情. 而無輔主之意. 兼之一路運途無金. 一派水木. 仍滋殺之根源. 以致破敗祖業. 一事無成. 至亥運會木生殺而亡.
이 사주는 봄의 금으로 허약한데 목화가 권세를 잡고 있고, 년의 인성과 월의 칠살이 서로 통하지 못하고 있고, 시지의 미토도 또 묘목과 합하여 목으로 화하고 있으니 다만 칠살을 생하는 정만 있을 뿐 일간을 도와주려는 마음이 없다. 그런데다가 또 운에서도 금이 없고 모두 수목으로 되어 여전히 칠살의 근원을 생하여 주고 있으니 조상이 물려준 가업을 파산하고 한가지도 이룬 것이 없다가 해수 운에 삼합 목국을 이루어 칠살을 생하니 죽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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