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 流
【原文】何處起根源。流到何方住。機括此中求。知來亦知去。
근원이 어느 곳에서 시작하여 어느 곳으로 흘러 멈추는가에서 관건을 찾는데, 어느 곳에서 오는가를 알아야 할뿐만 아니라 어느 곳으로 가는지도 알아야 한다.
【原注】不必論當令不當令。只論取最多最旺。而可以爲滿局之祖宗者。爲源頭也。看此源頭。流到何方。流去之處。是所喜之神。卽在此住了。乃爲好歸路。如辛酉癸巳戊申丁巳。以火爲源頭。流至金水之方卽住了。所以富貴爲最。若再流至木地。則氣洩爲亂。如未曾流到吉方。中間卽遇阻節。看其阻住之神何神。以斷其休咎。流住之地何地。以知其地位。如癸丑壬戌癸丑壬子。以土爲源頭。止水方。只生得一個身子。而戌中火土之氣。得從引助。所以爲僧也。
당령인가 당령이 아닌가를 불문하고 단지 가장 많고 가장 왕한 것을 사주에서는 조상이 시작되는 원천으로 한다. 그리고 이 원천이 어느 곳으로 흘러가는가를 살펴야 하는데, 흘러간 곳이 희신이고 이곳에서 바로 멈춘다면 좋은 길로 들어선 것이다. 예를 들어 신유, 계사, 무신, 정화는 화가 원천이 되어 금수의 곳까지 흘러가서 멈추니 부귀가 대단하다. 그러나 만약 더 흘러서 목이 있는 곳까지 간다면 기운이 설기되고 물란해진다. 만약 길한 곳까지 흘러가지 못하고 중간에서 막힌다면 그 막고 있는 오행이 어떤 것인가를 살펴서 길흉을 판단한다.
흘러가서 멈추는 곳이 어디인가에 의하여 직위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계축, 임술, 계축, 임자는 토가 시작하는 원천이 되고 수에 가서 멈추게 되니 단지 혼자의 몸으로 살아 왔는데 술토가운데 화토의 기운을 이끌어 도와주는 것을 받고 있으니 스님인 것이다.
【任氏曰】源頭者. 卽四柱中之旺神也. 不論財官印綬食傷比刦之類. 皆可爲源頭也. 總要流通生化. 收局得美爲佳. 或起于比刦. 止于財官爲喜. 或起于財官. 止于比刦爲忌. 如山川之發脈來龍. 認氣于大父母. 看尊星. 認氣于眞子息. 看主星. 認氣于方交媾. 看胎伏星. 認氣于成胎育. 看胎息星. 認氣於化煞爲權. 看解星. 認氣於絶處逢生. 看恩星. 認源之氣以勢. 認流之氣以情. 故源頭流住之地. 卽山川結穴之所也. 不可以不究. 源頭阻節之處. 卽來龍破損隔絶之意也. 不可以不察. 看其源頭流止之地何地以知其誰興誰替. 看其阻節之神何神. 以論其何吉何凶如源頭起于年月是食印. 住于日時是財官. 則上叨祖父之蔭. 下享兒孫之福. 或起于年月是財官. 住于日時是傷刦. 則破敗祖業. 刑妻剋子. 如起於日時是財官. 住於年月是食印. 則上與祖父爭光. 下與兒孫立業. 或起於日時是財官. 住於年月是傷刦. 則祖業難享. 自刱維新. 流住年是官印者. 知其祖上淸高. 是傷刦者. 知其祖上寒微. 流住月是財官者. 知其父母創業. 是傷刦者. 知其父母破敗. 流住日時是財官食印者. 必白手成家. 或妻賢子貴. 流住日時是傷刦梟刃者. 必妻陋子劣. 或因妻招禍. 破家受辱. 然又要看日主之喜忌斷之. 無不驗也. 如源頭流止未住之地. 有阻節隔絶之神. 是偏正印綬. 必爲長輩之禍. 柱中有財星相制. 必得妻賢之助. 如有比刦之化. 或得兄弟相扶. 如阻節是比刦. 必遭兄弟之累. 或不和. 柱中有官星相制. 必得賢貴之解. 如有食傷之化. 或得子姪之助. 如阻節是財星. 必遭妻妾之禍. 柱中有比刦相制. 必得兄弟之助. 或兄弟愛敬. 如有官星之化. 或得賢貴提攜. 如阻節是食傷. 必受子孫之累. 柱中有印綬相制. 必叨長輩之福. 或親長提拔. 有財星之化. 必得美妻. 或中饋多能. 如阻節是官煞. 必遭官刑之禍. 柱中有食傷相制. 必得子姪之力. 有印綬之化. 必仗長輩之助. 然又要看用神之宜忌論之. 無不應也. 如源頭流住是官星. 又是日主之用神. 就名貴顯者十居八九. 如是財星. 又是日主之用神. 就利發財者. 十居八九. 如是印星. 又是日主之用神. 有文望而淸高者. 十居八九. 如是食傷. 又是日主之用神. 財子兩美者. 十居八九. 如日主以官星爲忌神. 爲官遭禍傾家者有之. 如日主以財星爲忌神. 爲財喪身敗名節者有之. 如日主以印星爲忌神. 爲文書傷時犯上而受殃者有之. 如日主以食傷爲忌神. 爲子孫受累而絶嗣者有之. 此窮極源流之正理. 不同俗書之謬論也.
원두라고 하는 것은 사주에서 가장 왕성한 성분을 말한다. 재성, 관성, 인성, 식신, 상관, 비견, 겁재 어느 것을 막론하고 모두 다 원두가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유통되고 생화하여 사주에서 아름다운 곳을 얻으면 아름다운 것으로 비겁에서 시작하여 재성이나 관성에서 머물면 좋지만 재성이나 관성에서 시작하여 비겁에서 머물면 좋지 않다. 이것은 산천의 용맥에 있어서 부모의 기는 존성(尊星)을 보고, 진정한 자식의 기는 주성(主星)을 보고, 임신의 기는 태복성(胎伏星)을 보고, 태아의 기는 태식성(胎息星)을 보고, 관살을 화하는 힘을 갖는 기는 해성(解星)을 보고, 절지에서 살아나는 기는 사성(思星)을 보고, 원천의 기를 기세로 하고, 흐르는 기는 정(情)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원천이 흘러서 멈추는 곳이 즉 산천의 명당이 되는 것이니 잘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원천이 흘러가다가 막히는 곳은 산맥이 중간에 끊겼다는 것을 의미하니 잘 살펴보지 않으면 안 된다. 그 원천이 흘러서 멈추는 곳이 어느 곳이냐를 보면 누가 흥성하고 누가 쇠퇴하는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중간에 막고 있는 성분이 어느 성분인가를 보면 어느 것이 길하고 어느 것이 흉한가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원천이 년월에서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식신이나 인성이고, 일시에서 멈추었는데 그것이 재성이나 관성이라면 위로는 조상의 은덕을 받게 되고 아래로는 자손이 복을 누리게 된다. 혹은 원천이 년월에서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재성이나 관성이고, 일시에서 멈추었는데 그것이 상관이나 겁재라고 한다면 조상이 남겨준 가업을 파산하고 처자식을 잃는다. 혹은 원천이 일시에서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재성이나 관성이고, 년월에서 멈추었는데 그것이 식신이나 인수라고 한다면 위로는 조부와 영광을 다투고 아래로는 자손들과 함께 가업을 이끌어 나간다. 혹은 원천이 일시에서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재성이나 관성이고, 년월에서 멈추었는데 그것이 상관이나 겁재라고 한다면 조상이 남겨준 유산은 없고 스스로 창업을 하게 된다.
흘러서 멈추는 곳이 년인데 그것이 관성이나 인성이라고 한다면 조상이 청고(淸高)한 것이고, 그것이 상관이거나 겁재라면 그 조상이 비천하다. 흘러서 멈추는 곳이 월인데 그것이 재성이나 관성이라면 그 부모가 창업한 것이고, 그것이 상관이나 겁재라면 그 부모가 망해먹은 것이다. 흘러서 멈추는 곳이 일시인데 그것이 재성이나 관성이나 식신이나 인성 등이라면 반드시 맨 주먹으로 가문을 세운 사람이거나 혹은 처가 현숙하고 자식이 귀하게 된다. 흘러서 머무는 곳이 일시인데 상관이나 겁재, 편인 등이라면 반드시 처는 누추하고 자식들이 멍청하거나 혹은 처로 인해서 재앙이 있고 가문이 깨어지고 욕을 당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일주의 희기를 보서 판단을 해야 하는데 그러면 잘 맞을 것이다.
만약 원천이 흘러서 멈추어야 할 곳에 이르지 않고 중간에서 막혔다고 할 때 그것을 막고 있는 오행이 인성이라면 반드시 윗사람의 화를 당할 것이고, 사주에 재성이 있어서 그것을 억제하여 준다면 반드시 현숙한 처의 도움을 받게 되며, 비겁이 있어 화하여 준다면 형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만약 중간에 막고 있는 것이 비겁이라고 한다면 반드시 형제로 인하여 고생하거나 형제간에 화목하지 못한다. 이때에 사주에 관성이 있어서 그것을 잘 억제하여 준다면 반드시 현명한 귀인이 해결을 해 주고, 식상이 있어서 화하여 준다면 자식이나 조카들의 도움을 받게 된다. 만약 중간에 막고 있는 것이 재성이라고 한다면 반드시 처나 첩으로 인해서 화를 입게 되는데, 만약 사주에 비겁이 있어서 그것을 억제하여 준다면 반드시 형제들의 도움을 받게 되거나 혹은 형제들이 우애가 있을 것이며, 관성이 있어 그것을 화하여 준다면 현명한 귀인과 연결이 되어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만약 중간에 막고 있는 것이 식신이나 상관이라고 한다면 반드시 자손들로 인해서 고생을 하게 되는데, 만약 사주에 인성이 있어서 그것을 억제하여 준다면 반드시 윗사람들의 복을 받게 되고, 재성이 있어서 화하여 준다면 반드시 미인의 처를 얻거나 혹은 가정살림에 능력이 많을 것이다. 만약 중간에 막고 있는 것이 관성이라고 한다면 반드시 형벌의 재앙이 있게 되는데, 사주에 식상이 있어서 그것을 억제하여 준다면 반드시 자식이나 조카들의 도움을 받게 되고, 인성이 있어서 화하여 준다면 반드시 윗사람들의 도움을 받게 된다. 그러나 여기에서 또한 중요한 것은 용신의 좋고 나쁨을 살펴보아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맞지 않는 것이 없다.
만약 원천이 흘러서 멈추는 곳이 관성이면서 또 일주의 용신이라고 한다면 열에 아홉은 벼슬이 올라가고 귀한 곳에 거주하는 사람이다. 만약 멈추는 곳이 재성이면서 또한 일주의 용신이라면 열에 아홉 사람은 부자가 되고, 만약 멈추는 곳이 인성이면서 또 일주의 용신이라면 열에 아홉 사람은 글이 뛰어나고 청고하다. 만약 멈추는 곳이 식상이면서 또 용신이라면 열에 아홉 사람은 재물과 자식이 다 좋다.
만약 관성이 일주의 기신이라면 벼슬에서 재앙을 만나 가세가 기울게 되는 사람이 있고, 만약 재성이 일주의 기신이라면 재물로 인해서 목숨을 잃거나 명예와 절개를 상실하는 사람이 있고, 만약 인성이 일주의 기신이라면 문서로 인해서 윗사람의 재앙을 받는 사람이 있고, 만약 식상이 일주의 기신이라면 자손들 때문에 고생하거나 후손이 없는 사람이 있다. 이상의 것은 모두 원류의 올바른 이치이니 잘못된 책의 논리와는 다른 점이다.
癸 丙 庚 辛
巳 寅 子 酉
甲 乙 丙 丁 戊 己
午 未 申 酉 戌 亥
此以金爲源頭. 流至寅木. 印綬生身更妙. 巳時得祿. 財又逢生. 官星透露. 淸有精神. 中和純粹. 起處亦佳. 歸局尤美. 詞林出身. 仕至通政. 一生無險. 名利雙輝.
이 사주는 금이 원천으로 되어 인목까지 흘러갔는데 인성이 되어서 일간을 생하고 있으니 더욱 묘하게 되어 있다. 사시가 녹이면서 재성의 생지가 되고 관성이 투출되어 있으니 사주가 청순하면서 정신이 있으며 중화되어 순수하다. 그러니 일어난 곳이 역시 아름답고 돌아가는 곳은 더욱 아름다우니 이 사람은 사림출신으로 벼슬이 통정(通政)까지 올라갔고 일생에 험한 것 없이 명예와 재물 운이 모두 좋았다.
丙 戊 癸 辛
辰 申 巳 丑
丁 戊 己 庚 辛 壬
亥 子 丑 寅 卯 辰
此以火爲源頭. 流至水方. 更妙月時. 兩火之源. 皆得流通. 至金水歸局. 所以富有百萬. 貴至二品. 一生履險如夷. 所謂景星慶雲. 仰衆吉之拱向. 花攢錦簇. 盼五福之騈臻.
이 사주는 화가 원천이 되어 흘러 흘러서 수의 방향까지 갔는데 다시 묘한 것은 월시에 두 화의 근원이 모두 유통되어 금수에 귀착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백만 부자였고 벼슬은 이품이었으며 일생 위험한 곳을 평지를 걷듯 보냈다. 이것이야말로 보기 좋은 별과 경사스런 구름이니 많은 별들이 함께 우러러보고, 꽃과 비단을 산더미처럼 차려 오복이 들기를 바라는 식이었다.
甲 丙 辛 辛
午 子 卯 卯
乙 丙 丁 戊 己 庚
酉 戌 亥 子 丑 寅
此以木爲源頭. 五行無土. 不能流至金. 財官又隔絶. 沖而逢洩. 無生化之情. 初運庚寅. 叨上人之福. 己丑運合子. 洩火生金. 財福騈臻. 戊子土虛水旺. 暗助木神. 刑耗多端. 丁亥剋金會木. 家破人亡.
이 사주는 목이 원천이 되는데 오행 중에서 토가 없어 금까지 흘러가지 못하고, 중간에 재성과 관성이 막고 있으니 충과 설을 당해서 생화의 정이 없다. 초년 운 경인에는 조상의 도움이 넉넉했고, 기축운에서는 자수와 합하고 화를 설기하여 금을 생하니 재물과 자식 다 좋았으나, 무자운에서 토가 허약하고 수가 왕해서 목을 도와주게 되니 상사와 재물 손실이 아주 많았고, 정해운에는 금을 극하고 목국을 이루게 되니 가문이 파산되고 죽고 말았다.
丁 戊 壬 庚
巳 午 午 寅
戊 丁 丙 乙 甲 癸
子 亥 戌 酉 申 未
此以火爲源頭. 年支寅木阻節. 月干壬水隔之. 不能流至金. 初運土金之地. 沖化阻節之神. 業同秋水春花盛. 人被堯天舞日恩. 一交丙戌. 支會火局. 梟神奪食. 破耗異常. 又剋一妻二妾四子. 至丁亥運. 干支皆合化木. 焭焭隻影. 孤苦不堪. 削髮爲僧.
凡富貴者. 未有不從源頭也. 分其貴賤. 全在收局一字定之. 去我濁氣. 作我喜神. 不貴亦富. 去我淸氣. 作我忌神. 不貧亦賤. 學者當審察之.
이 사주는 화가 원천으로 되는데 년지의 인목이 가로막고 있고 월간의 임수가 그 사이에 끼어 있으니 금에 까지 흘러가기가 불가능하다. 초년 운이 토금이라 막고 있는 것을 충하고 화해서 가업이 가을 물과 같이 또는 봄의 꽃과 같이 무성했고, 사람은 요순임금의 은덕을 입고 있었다. 그러나 병술운으로 들어서자 지지에 화국을 이루고 편인이 식신을 극하여 재물 손실이 많았고, 처 하나에 첩 둘에 자식 넷을 잃었으며, 정해운에 들어서는 간지가 모두 합하여 목으로 화하니 고독하고 의지할 곳 하나 없이 외롭고 가난함을 참지 못하여 머리 깎고 스님이 되었다.
무릇 부귀한 자는 원천을 따르지 않는 것이 없고, 그 부귀와 빈천을 나눌 적에도 완전히 끝나는 한 글자에 의하여 결정된다. 내 탁한 기운을 제거하고 내 희신으로 된다면 귀하지 않으면 부자라도 되지만, 내 맑은 기운을 제거하고 내 기신으로 된다면 가난하지 않으면 또한 비천하게 된다. 그러므로 명리를 배우는 사람들은 마땅히 상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명리학의기초.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관살혼잡의 정의 (0) | 2009.12.13 |
---|---|
[스크랩] 통관 (0) | 2009.12.13 |
[스크랩] 중화된 사주 (0) | 2009.12.13 |
[스크랩] 일간의 신강과 신약 (0) | 2009.12.13 |
[스크랩] 生 時 (0) | 2009.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