衰 旺
【原文】能知衰旺之眞機。其于三命之奧. 思過半矣。
쇠왕의 진정한 기틀을 안다면 이것은 삼명의 오묘함을 파악하는데 깊이 생각을 해 나가야 한다.
【原注】旺則宜洩宜傷。衰則喜幇喜助。子平之理也。然旺中有衰者存。不可損也。衰中有旺者存。不可益也。旺之極者不可損。以損在其中矣。衰之極者不可益。以益在其中矣。至於實所當損者而損之。反凶。實所當益者而益之。反害。此眞機。皆能知之。又何難於詳察三命之微奧乎。
왕한 것은 설기시키고 극해 주어야 하고, 쇠약한 것은 도와주고 생하여 주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자평의 이론이다. 그러나 왕한 것 중에도 쇠약한 것이 존재하니 그것을 손상해서는 안되며, 쇠약한 것 중에도 왕한 것이 있으니 그것을 도와주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극도로 왕한 것은 손상하면 안 되는 것으로는 그 중에 이미 손상함이 있는 것이고, 극도로 쇠약한 것은 도와주면 안 되는 것으로는 그 중에 이미 도와줌이 있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 당연히 손상하여 주어야 할 때 손상을 하게 되면 도리어 흉하게 되고, 당연히 도와주어야 할 때 도와주면 도리어 해가 되는 것은 진정한 기틀에 대비해 보면 다 알 수 있으니 삼명의 미묘함을 살피는데 아무런 곤란한 점이 없게 될 것이다.
【任氏曰】得時俱爲旺論. 失令便作衰看. 雖是至理. 亦死法也. 夫五行之氣. 流行於四時. 雖日干各有專令. 而其實專令之中. 亦有並存者在. 如春木司令. 甲乙雖旺. 而此時休囚之戊己. 亦未嘗絶于天地也. 冬水司令. 壬癸雖旺. 而此時休囚之丙丁. 亦未嘗絶于天地也. 特時當退避. 不敢爭先. 而其實春土何嘗不生萬物. 冬日何嘗不照萬國乎. 况八字雖以月令爲重. 而旺相休囚. 年日時中. 亦有損益之權. 故生月卽不値令. 亦能値年値日値時. 豈可執一而論. 有如春木雖旺. 金太重而木亦危. 干庚辛而支申酉. 無火制而不富. 逢土生而必夭. 是得時不旺也. 秋木雖弱. 木根深而木亦强. 干甲乙而支寅卯. 遇官透而能受. 逢水生而太過. 是失時不弱也. 是故日干不論月令休囚. 只要四柱有根. 便能受財官食神而當傷官七殺. 長生祿旺. 根之重者也. 墓庫餘氣. 根之輕者也. 天干得一比肩. 不如地支得一餘氣墓庫. 墓者. 如甲乙逢未. 丙丁逢戌. 庚辛逢丑. 壬癸逢辰之類是也. 餘氣者. 如丙丁逢未. 甲乙逢辰. 庚辛逢戌. 壬癸逢丑之類是也. 得二比肩. 不如支中得一長生祿旺. 如甲乙逢亥寅卯之類是也. 蓋比肩如朋友之相扶. 通根如家室之可託. 干多不如根重. 理固然也. 今人不知此理. 見是春土夏水秋木冬火. 不問有根無根. 便謂之弱. 見是春木夏火秋金冬水. 不究剋重剋輕. 便謂之旺. 更有壬癸逢辰. 丙丁逢戌. 甲乙逢未. 庚辛逢丑之類. 不以爲通根身庫. 甚至求形沖以開之. 竟不思刑沖傷吾本根之氣. 此種謬論. 必宜一切掃除也. 然此皆論衰旺之正而易者也. 更有顚倒之理存焉. 其理有十. 木太旺者而似金. 喜火之煉也. 木旺極者而似火. 喜水之剋也. 火太旺者而似水. 喜土之止也. 火旺極者而似土. 喜木之剋也. 土太旺者而似木. 喜金之剋也. 土旺極者而似金. 喜火之煉也. 金太旺者而似火. 喜水之濟也. 金旺極者而似水. 喜土之止也. 水太旺者而似土. 喜木之制也. 水旺極者而似木. 喜金之剋也. 木太衰者而似水也. 宜金以生之. 木衰極者而似土也. 宜火以生之. 火太衰者而似木也. 宜水以生之. 火衰極者而似金也. 宜土以生之. 土太衰者而似火也. 宜木以生之. 土衰極者而似水也. 宜金以生之. 金太衰者而似土也. 宜火以生之. 金衰極者而似木也. 宜水以生之. 水太衰者而似金也. 宜土以生之. 水衰極者而似火也. 宜木以生之. 此五行顚倒之眞機. 學者宜細詳元元之妙.
월령을 얻으면 모두 왕하다고 논하고 월령을 얻지 못하면 쇠약하다고 보는 것은 지극한 이치가 있기는 하지만 또한 죽은 법이기도 하다.
대저 오행의 기운이라고 하는 것은 사계절에 유행하는 것으로 비록 일간이 각기 전문적 사령이 있다고는 하지만 사실은 그 전문사령 중에서도 같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봄의 목이 사령일 때, 갑을목이 왕하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때에 휴수인 무기토가 천지간에서 완전히 멸절된 것은 아니다. 겨울의 수가 사령일 때, 비록 임계수가 왕하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때에 휴수인 병정화 또한 천지간에서 완전히 멸절된 것도 아니다.
오직 자신의 계절이 아니라서 물러나 감히 앞을 다투어 나서지 못할 뿐이지 사실은 봄의 토가 어찌 만물을 생하여 주지 않고, 겨울의 태양이 어찌 만물을 비쳐 주지 않고 있겠는가?
팔자에 있어서 쇠왕을 볼 때에 월지를 위주로 하고 있지만 년월시에서도 왕상휴수사를 돕거나 손상시키는 권력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태어난 달이 자신의 사령이 아니라고 해도 년월시가 사령이 될 수도 있다. 그러니 단지 한 가지 이론에 집착을 하지 말아야 된다.
예를 들어 봄의 목이 비록 강하다고는 하지만 금의 기운이 너무 왕하게 되면 목 역시 위험하게 되며, 천간에 경신금이 있고 지지에 신유금이 있는데 그것을 극하는 화가 없다면 부유하지 못하고, 토가 생하여 준다고 하면 반드시 요절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월령은 얻었으나 왕하지 않다는 것이다.
가을의 목은 비록 쇠약하다고는 하지만 목의 뿌리가 깊다면 목도 역시 강한 것인데, 천간에 갑을이 있고 지지에 인묘가 있다면 관성을 만나도 능히 그것을 받아 드릴 수 있고, 만약 수가 생하여 준다고 하면 오히려 너무 왕하게 될 것이니 이것은 실령은 했지만 쇠약하지 않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간이 월령에 휴수라고 해도 다만 사주에 뿌리가 있다고 하면 재성, 관성, 식신을 받아들일 수가 있고 상관과 관살도 대적할 수가 있는 것이다.
장생과 녹왕은 뿌리가 튼튼한 것이고, 묘고(墓庫)나 여기는 뿌리가 가벼운 것이다. 천간에 하나의 비견이 있는 것은 지지에 하나의 묘고나 여기가 있는 것보다 못하다. 묘(墓)라고 하는 것은 갑을목은 미토(未土), 병정화는 술토(戌土), 경신금은 축토(丑土), 임계수는 (辰土)를 만나는 것을 말하고, 여기(餘氣)라고 하는 것은 갑을이 진토(辰土), 병정이 미토(未土), 경신이 술토(戌土), 임계가 축토(丑土)을 만나는 것을 말한다.
두 개의 비견이 있는 것은 지지에 하나의 장생이나 녹왕이 있는 것보다 못하다. 예를 들면 갑을에 해인묘(亥寅卯)가 있는 것 등이다. 대개 비견이라고 하는 것은 친구와 같이 서로 도와주는 것과 같고, 뿌리에 통한다고 하는 것은 한 집안에서 의지하는 것과 같으니 천간에 많이 있는 것은 지지의 뿌리가 튼튼한 것만 못하니 이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러나 요즘 사람들은 이러한 이치를 모르고 봄의 토, 여름의 수, 가을의 목, 겨울의 화를 보기만 하면 뿌리가 있던지 없든지를 관계하지도 않고 무조건 쇠약하다고 하며, 봄의 목이나 여름의 불이나 가을의 금이나 겨울의 수를 보기만 하면 극이 중한지 약한지는 연구를 해보지도 않고 무조건 왕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또 어떤 사람은 임계가 진(辰)을 보거나 병정이 술(戌)을 보거나 갑을이 미(未)를 보거나 경신이 축(丑)을 보게 되면 일주가 고에 통근이 되는 것으로 보지 않으며 심지어는 형충으로 열어야 한다고 하니 그것을 형충하면 나의 뿌리가 손상된다는 것은 생각지도 않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온갖 잘못된 논설은 반드시 모두 청소해 버려야 한다. 물론 이상에 논한 것은 쇠왕을 논함에 있어서의 바른 이치이니 이것이 바로 역(易)인 것이다. 여기에는 또한 오행의 작용이 거꾸로 되는 전도의 이치도 존재하는데 열 종류가 있다.
첫째, 木이 너무 왕하면 金과 비슷하니 火로 단련하여 주어야 하고, 木이 극도로 왕하면 火와 비슷하니 水로써 극해 주어야 한다.
둘째, 火가 너무 왕하면 水와 비슷하니 土로 막아주어야 하고, 火가 극도로 왕하면 土와 비슷하니 木으로써 극해 주어야 한다.
셋째, 土가 너무 왕하면 木과 비슷하니 金으로 극해 주어야 하고, 土가 극도로 왕하면 金과 비슷하니 화로써 단련하여 주어야 한다.
넷째, 金이 너무 왕하면 火와 비슷하니 水로 극해 주어야 하고, 金이 극도로 왕하면 水와 비슷하니 토로써 막아 주어야 한다.
다섯째, 水가 너무 왕하면 土와 비슷하니 木으로 극해 주어야 하고, 水가 극도로 왕하면 木과 비슷하니 金으로 극해 주어야 한다.
여섯째, 木이 너무 쇠약하면 水와 비슷하니 金으로 생해 주어야 하고, 木이 극도로 쇠약하면 土와 비슷하니 火로써 생해 주어야 한다.
일곱째, 火가 너무 쇠약하면 木과 비슷하니 水로써 생해 주어야 하고, 火가 극도로 쇠약하면 金과 비슷하니 土로써 생해 주어야 한다.
여덟째, 土가 너무 쇠약하면 火와 비슷하니 木으로써 생해 주어야 하고, 土가 극도로 쇠약하면 水와 비슷하니 金으로 생해 주어야 한다.
아홉째, 金이 너무 쇠약하면 土와 비슷하니 火로써 생해 주어야 하고, 金이 극도로 쇠약하면 木과 비슷하니 水로써 생해 주어야 한다.
열째, 水가 너무 쇠약하면 金과 비슷하니 토로써 생해 주어야 하고, 水가 극도로 쇠약하면 火와 비슷하니 木으로써 생해 주어야 한다.
이상의 것이 바로 오행의 작용이 전도된 참된 기틀이다. 명리를 배우는 사람들은 마땅히 이것의 근본 이치를 상세히 알아야 한다.
戊 甲 丁 甲
辰 子 卯 辰
癸 壬 辛 庚 己 戊
酉 申 未 午 巳 辰
甲子日生卯月. 地支兩辰. 是木之餘氣也. 又辰卯東方. 子辰拱水. 木太旺者似金也. 以丁火爲用. 至巳運. 丁火臨旺. 名列宮牆. 庚辛兩運. 南方截脚之金. 雖有刑耗而無大患. 未運剋去子水. 食廩天儲. 午運子水沖剋. 秋闈失意. 壬申運金水齊來. 刑妻剋子. 破耗多端. 癸運不祿.
갑자일주가 묘월에 태어났는데 지지에 목의 여기인 진토가 두 개 있고, 또 진묘는 동방이 되고 자진 수로 합하여 목이 너무 왕한 것이 금과 비슷하니 정화(丁火)를 용신으로 삼는다. 사화운에 이르러 정화가 왕하니 이름이 궁의 벽에 붙었고, 경신의 두 운에서는 남방으로 되어 절각이 되는 금이라 상사와 재산 손실은 있었으나 별로 큰 재난은 없었다. 미토대운에 들어서서 자수를 극해 버리니 재물창고를 넓혔지만 오화대운에는 자수와 충돌해서 시험에 낙방했으며, 임신대운에는 금수가 함께 오는 바람에 처자식을 잃고 온갖 큰 손실을 당하고, 계수운에서 죽고 말았다.
乙 甲 乙 癸
亥 寅 卯 卯
己 庚 辛 壬 癸 甲
酉 戌 亥 子 丑 寅
此造三支皆木. 又逢水生. 五木兩水. 別無他氣. 木旺極者. 似火也. 出身祖業本豊. 惟丑運刑傷. 壬子水勢乘旺. 辛亥金不通根. 支逢水旺. 此二十年經營. 獲利數萬. 一交庚戌. 土金並旺. 破財而亡.
이 사주는 세 개의 지지가 모두 목이고 또 수가 생하여 주고 있는 목 다섯 개와 수 두 개만 있고 다른 오행이 없다. 그러니 극도로 왕한 것이 화와 비슷하다. 그러므로 출신은 조상의 유업이 많은 가문이었는데 오직 축토운에 형상이 있었을 뿐이고, 임자대운에는 수의 기세가 왕하고 신해대운은 금이 통근을 하지 못하고 지지에 왕한 수를 만났으니 이 20년간 사업을 해서 수만의 재물을 벌었으나, 경술운으로 바뀌자 토금이 모두 왕하게 되니 재산이 흩어지고 죽고 말았다.
辛 甲 甲 乙
未 申 申 丑
戊 己 庚 辛 壬 癸
寅 卯 辰 巳 午 未
此造地支土金. 木無盤根之處. 時干辛金. 元神發透. 木太衰者. 似水也. 初運癸未壬午. 生木制金. 刑喪早見. 蔭庇難豐. 辛巳庚辰. 金逢生地. 白手發財數萬. 己卯運土無根. 木得地. 遭回祿. 破財萬餘. 至寅而亡.
이 사주는 지지가 토금으로 되어 있어 목이 뿌리를 내릴 곳이 없고, 시간에 신금이란 원신까지 투출되어 목이 너무 쇠약한 것으로 수와 비슷하다. 초년 운 계미와 임오에는 목을 생하고 금을 억제하니 일찍이 고통이 많았고, 부모의 은덕도 넉넉하지 못했다. 그러다가 신사와 경진대운에서 금이 생지에 임하게 되니 자수성가해서 수만의 재물을 벌었다. 기묘운에는 토가 뿌리가 없고 목이 득지하니 화재를 입어 많은 재물이 손실되고, 인목운에서 죽고 말았다.
丙 乙 己 己
戌 酉 巳 巳
癸 甲 乙 丙 丁 戊
亥 子 丑 寅 卯 辰
此造地支皆逢剋洩. 天干又透火土. 全無水氣. 木衰極者. 似土也. 初交戊辰丁. 藉豊厚之蔭庇. 美景良多. 卯運椿萱並謝. 丙運大遂經營之願. 獲利萬金. 寅運剋妻破財. 又遭回祿. 乙丑支全金局. 火土兩洩. 家業耗散. 甲子北方水地. 不祿宜矣.
이 사주는 지지가 모두 극설을 만나고 있는데, 천간에 또 화토가 투출되어 있고 수의 기운이 전혀 없으니 목이 극도로 쇠약한 것으로 토와 비슷하다. 초년 운인 무진과 정화대운에는 조상이 물려준 풍부한 유산으로 상황이 아주 좋았고, 묘목운에 부모가 모두 세상을 뜨고, 병화운에서는 경영이 잘 되어 수만을 벌었고, 인목운에는 처가 죽고 재물 손실이 많았는데 거기다가 또 화재까지 입었고, 을축운에는 지지가 금국이 되면서 화토가 함께 설기를 당하니 가업은 점차로 손실되어 없어져 버렸고, 갑자운에는 북방의 수운으로 되니 세상을 하직한 것이 당연하다.
甲 丙 壬 乙
午 戌 午 丑
丙 丁 戊 己 庚 辛
子 丑 寅 卯 辰 巳
此丙戌日元. 月時兩刃. 壬水無根. 又逢木洩. 火太旺者. 似水也. 初運庚辰辛巳. 金逢生地. 孔懷無輔助之人. 親黨少知心之輩. 己卯得際遇. 戊寅全會火局. 及丁丑二十年. 發財四五萬. 至子運而亡.
이 사주는 일주가 병술인데 월과 시에 두 겁재가 있고, 임수는 뿌리가 없는데다가 또 목이 설기까지 하고 있으니 화가 너무 왕하여 수와 비슷하다. 초년 운인 경진, 신사대운은 금이 생지를 만나서 형제들의 도움이 하나도 없었고, 친척 중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적었다. 그러다가 기묘운에 좋은 기회를 만났고, 무인운에 화국이 되면서 정축운까지 20년 동안 사 오만의 재산을 벌었고, 자수운에 가서 사망하였다
甲 丙 丁 戊
午 寅 巳 寅
癸 壬 辛 庚 己 戊
亥 戌 酉 申 未 午
此造丙火生孟夏. 地支兩坐長生而逢祿旺. 火旺極者. 似土也. 初運雖不逢木. 喜其南方火地. 遺緖豐盈. 讀書過目成誦. 一交庚運. 卽棄詩書. 愛嬉好游. 揮金如土. 申運家破身亡. 此造若逢木運. 名利兩全也.
이 사주는 병화가 초여름인 사월에 태어났는데, 지지에는 장생이 둘이고 또 녹왕도 있으니 화가 극도로 왕하여 토와 비슷하다. 초년 운에 비록 목을 만나지는 못했지만 다행히 남방의 화를 만나 조상이 물려준 유산이 아주 많았고, 공부할 때 책을 한 번 보기만 하면 글을 다 암기를 하였다. 그러나 경금운에 들어서자 글공부를 내팽개치고 떠돌아다니며 놀기를 좋아하여 돈을 물 쓰듯 하였고, 신금운에는 가정이 깨어지고 자신도 죽고 말았다. 이 사주에서 만약 행운이 목으로 흘렀더라면 명예와 재산 운이 다 좋았을 것이다.
辛 丁 丁 辛
丑 酉 酉 巳
辛 壬 癸 甲 乙 丙
卯 辰 巳 午 未 申
丁火生于八月. 秋金秉令. 又全金局. 火太衰者似木也. 初運乙未甲午. 火木並旺. 骨肉如同畫餠. 六親亦是浮雲. 一交癸巳. 干透水. 支拱金. 出外經營. 大得際遇. 壬辰運中. 發財十餘萬.
정화가 팔월에 태어났는데, 가을의 금이 당령을 했고 또 금국이 되니 화가 너무 쇠약한 것으로 목과 비슷하다. 초년 운인 을미와 갑오대운은 화목이 모두 왕하니 혈육은 모두 그림 속의 떡과 같았고, 육친 또한 떠도는 구름과 같았다. 그러다가 계사운에 들어서자 천간에 수가 투출되고 지지가 금이 되면서 외지에 나가 사업을 경영하여 좋은 기회를 만나게 되었고, 임진운에는 십 여만의 재물을 벌게 되었다.
己 丙 壬 辛
亥 申 辰 亥
丙 丁 戊 己 庚 辛
戌 亥 子 丑 寅 卯
此財生殺. 殺攻身. 丙臨申. 申辰拱水. 火衰極者. 似金也. 初運辛卯庚寅. 東方木地. 萱椿凋謝. 祖業無恒. 至己丑運. 出外經營. 靑蚨襯輦. 白鏹隨輿. 及戊子二十年. 春風吹柳. 紅綾易公子之裳. 杏露沾衣. 膏雨沐王孫之袖. 所謂有其運. 必得其福也.
이 사주는 재성이 살을 생하고, 살은 일주를 공격하고 있다. 병화가 신금에 임하고 신진은 합으로 수가 되니 화가 극도로 너무 쇠약하여 금과 비슷하다. 초년 운인 신묘와 경인대운은 동방의 목으로 되어 있으니 부모가 일찍 돌아가시고 조상이 남겨준 재산도 오래 가지 못했다. 그러다가 기축운에 이르러서는 외지로 나가 사업을 크게 경영하여 돈이 마구 붙어 다녔으며 가는 곳마다 재물이 쌓였다. 그리고 무자운에 이르기까지 20년간은 봄바람에 버들가지가 흔들리고, 귀공자에 붉은 비단 옷 차림이요, 살구나무 이슬 옷자락을 적시고 향기롭고 달콤한 비 왕손의 소매 자락을 씻어 내리는 식이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그러한 좋은 운이 있으면 반드시 그러한 복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己 戊 戊 戊
未 申 午 辰
甲 癸 壬 辛 庚 己
子 亥 戌 酉 申 未
此造重重厚土. 生于夏令. 火太旺者. 似木也. 其用在金. 庚申運. 早采芹香. 辛酉運. 辛丑年. 飮鹿鳴. 宴瓊林. 雲程直上. 壬戌運. 刑喪挫折. 丙午年亡.
이 사주는 토가 가득한데, 여름에 태어났으니 토가 너무 왕한 것으로 목과 비슷하다. 그러므로 금이 용신이 되는데 경신운에 일찍이 학교에 들어가 공부를 하였고, 신유대운 신축년에 사슴의 동산에서 잔치를 벌릴 정도로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이 곧바로 상승하였으나 임술대운이 되자 형상과 좌절을 겪다가 병오년에 죽고 말았다.
己 己 丙 戊
巳 巳 辰 戌
壬 辛 庚 己 戊 丁
戌 酉 申 未 午 巳
此造四柱火土. 全無剋洩. 土旺極者. 似金也. 初運南方. 遺業豐盈. 午運入泮. 己未棘闈. 拔而不擧. 一交庚申. 靑蚨化蜨. 家業漸消. 辛酉財若春後霜雪. 事業蕭條. 壬運剋丙不祿. 극위
이 사주는 모두 화토에 극과 설이 전혀 없으니 토가 극도로 왕한 것으로 금과 비슷하다. 초운이 남방이라 조상이 물려준 유산이 풍족했고, 오화운에 학교에 다녔으며, 기미운에 과거시험에 응시했으나 낙방을 하였고, 경신운에 들어서자 돈이 나비가 날아다니듯 점점 줄기 시작하면서 가업이 점차 사그라지더니 신유에는 재물이 마치 봄날의 서리와 눈이 녹는 것 같았고, 사업이 시들면서 임수대운에 병화를 극하니 죽고 말았다.
癸 戊 辛 壬
丑 子 亥 辰
丁 丙 乙 甲 癸 壬
巳 辰 卯 寅 丑 子
此造支類北方. 水勢汪洋. 天干又透金水. 土太衰者. 似火也. 運至甲寅乙卯. 干支皆木. 名成利遂. 一交丙運. 刑妻剋子. 破耗多端. 至丁巳運. 歲運火土. 暗傷體用. 得風疾而亡.
이 사주는 지지가 북방으로서 수의 기세가 넘치는데, 천간에 또 금수가 투출되어 있으니 토가 너무 쇠약한 것으로 화와 비슷하다. 대운이 갑인과 을묘로 가니 간지가 모두 목이 되어 명예와 재산 운이 다 좋았으나 병화대운으로 바뀌자 처와 자식을 모두 잃고 재산 손실도 대단했는데, 정사대운이 되자 세운이 화토로 되면서 체와 용이 손상되어 중풍에 걸려 죽었다.
壬 戊 甲 癸
子 子 子 酉
戊 己 庚 辛 壬 癸
午 未 申 酉 戌 亥
此四柱皆水. 又得金生. 土衰極者. 似水也. 初逢癸亥. 平甯之境. 壬戌水無根. 土得地. 刑喪破耗. 家業消亡. 辛酉庚申二十年. 大得際遇. 白手發財數十萬. 己未運破去數萬. 壽亦在未而止.
이 사주는 수가 가득한데 또 금이 생하여 주고 있으니 토가 극도로 쇠약한 것으로 수와 비슷하다. 초운 계해에는 평탄하게 보냈으나 임술운이 되자 수가 통근을 하지 못하고 토가 득지를 하다보니 형상과 재산 손실이 많아 가업이 시들어 망했다. 그러다가 경신과 신유대운 20년간에 좋은 기회를 만나 맨 손으로 노력하여 십 여만의 재물을 벌었지만 기미대운에 수만의 재산 손실을 보고 수명도 또한 미토운에서 끝났다.
庚 庚 己 壬
辰 子 酉 申
乙 甲 癸 壬 辛 庚
卯 寅 丑 子 亥 戌
此造秋金秉令. 木火全無. 金太旺者. 似火也. 亥運壬水坐祿. 早遊泮水. 壬子運用神臨旺. 撞破煙樓. 高攀月桂. 癸丑合去壬水旺地. 囊內靑蚨成蜨舞. 枝上子規月下啼. 甲寅乙卯. 尙有制土衛水之功. 仕路淸高. 楓葉未應氈共冷. 梅開早覺筆先香.
이 사주는 가을의 금이 당령을 하고 목화가 전혀 없으니 금이 너무 왕한 것으로 화와 비슷하다. 해수운에서는 임수가 녹을 만나 일찍이 학교를 다녔고, 임자대운에는 용신이 왕하니 과거에 합격하여 월계수를 높이 꽂았으나 계축대운에서는 임수의 왕지인 자수를 합해 제거해 버리니 주머니 속에 있던 금전이 나비처럼 날아가 버리고 나뭇가지에 앉은 두견새 달 빛 아래서 울고 있는 형편이 되었다. 갑인과 을묘대운에는 그래도 토를 억제하고 수를 보호하는 공이 있어서 벼슬길이 청렴하고 고상하여 단풍나무가 아직 추워지기도 전에 흥취를 뽐내고 매화를 아직 그리지도 않았는데 향기가 나는 것과 같았다.
庚 庚 乙 庚
辰 戌 酉 申
辛 庚 己 戊 丁 丙
卯 寅 丑 子 亥 戌
此造支類西方. 又逢厚土. 金旺極者. 似水也. 初運火. 祖業無恒. 至戊子運獲厚利. 納粟出仕. 己丑庚運. 名利皆遂. 一交寅運. 犯事落職. 大破財利. 至卯不祿.
이 사주의 지지가 서방을 이루고 있는데, 또 토가 두터우니 금이 극도로 왕한 것으로 수와 비슷하다. 초년 운이 화로 되었으니 조상이 물려준 유산은 얼마 되지 않았으나 무자대운이 되자 많은 재물을 얻었고, 돈을 내어 벼슬을 샀다. 기축대운과 경금대운에는 명예와 재물 운을 다 이루었지만 인목대운에 들어서자 죄를 지어 관직에서 떨어지고 많은 재산을 잃어버리고 묘목대운에서 죽고 말았다.
甲 辛 庚 己
午 卯 午 卯
甲 乙 丙 丁 戊 己
子 丑 寅 卯 辰 巳
辛金生于仲夏. 地支皆逢財殺. 金太衰者. 似土也. 初運己巳戊辰. 晦火生金. 求名多滯. 作事少成. 一交丁卯. 木火並旺. 如枯苗得雨. 浡然而興. 似鴻毛遇風. 飄然而起. 家業豐裕. 交丑生金洩火. 不祿.
신금이 한창 여름인 오월에 태어났는데, 지지가 모두 재성과 관살이니 금이 너무 쇠약한 것으로 토와 비슷하다. 초년 운 기사와 무진에는 화를 어둡게 하고 금을 생조하여 주니 이름을 떨치려 했으나 장애가 많았고 하는 일도 성사되는 것이 적었다. 그러다가 정묘대운으로 바뀌자 목화가 모두 왕하게 되니 메마른 싹이 비를 만난 것처럼 갑자기 흥성하는 것이 기러기 털이 바람에 날리는 것처럼 그렇게 갑자기 일어서게 되어 가업이 풍성했다. 그러나 축토대운으로 바뀌면서 금을 생하고 화를 설하니 죽고 말았다.
丙 庚 丁 己
子 寅 卯 亥
辛 壬 癸 甲 乙 丙
酉 戌 亥 子 丑 寅
此造木旺乘權. 又得水生. 四面皆逢財殺. 金衰極者. 似木也. 所以乙丑運中. 土金暗旺. 家業破盡. 至甲子運. 北方水旺. 財源通裕. 癸亥出仕. 名利兩全. 壬戌水臨絶地. 罷職而歸.
이 사주는 목이 왕하고 월령에 있는데, 또 수가 생하여 주고 주위의 모두가 재성, 관성이니 금이 극도로 쇠약한 것으로 목과 비슷하다. 그러므로 을축대운에 토금이 왕하다 보니 가업이 완전히 파산되었으나 갑자대운에 들어서자 북방의 수가 왕해지니 재의 근원이 열려 많은 재물을 얻었다. 계해대운에는 벼슬을 하여 명예와 재산 운이 다 이루어 졌는데 임술대운에는 수가 절지에 임하니 파직되어 고향으로 돌아왔다.
辛 壬 辛 壬
丑 子 亥 寅
丁 丙 乙 甲 癸 壬
巳 辰 卯 寅 丑 子
此造壬水生于孟冬. 支類北方. 干皆金水. 水太旺者. 似土也. 喜其寅木吐秀. 至甲寅運. 早遂靑雲之志. 可謂才藻翩翩. 輝映杏壇桃李. 文思弈弈. 光騰藥籠參苓. 乙卯運官途順遂. 交丙而亡.
이 사주는 임수가 초겨울인 해월에 태어났는데, 지지가 북방을 이루고 천간은 또 모두 금수로 되어 있으니 수가 극도로 왕한 것으로 토와 비슷하다. 그렇지만 인목이 수기를 내 뿜고 있는 것이 아주 좋다. 갑인운에 일찍이 입신출세의 뜻을 품었는데 가히 재주가 월등히 뛰어나고 휘영청 하게 비치기는 살구나무와 복숭아와 오얏 같았고 글의 깊이는 변화가 무궁했으며 빛이 나기에는 약장의 인삼과 복령 같았다. 을묘대운에는 벼슬길이 순탄하였지만, 병화운에 들어서 죽고 말았다.
庚 壬 癸 癸
子 子 亥 亥
丁 戊 己 庚 辛 壬
巳 午 未 申 酉 戌
此造四柱皆水. 一無剋洩. 其勢沖奔. 不可遏也. 初運壬戌. 支逢土旺. 早見刑喪. 辛酉庚申. 干支皆金. 所謂月印千江銀作浪. 門臨五福錦鋪花. 交己未. 妻子皆傷. 家業破盡. 戊午運. 貧乏不堪. 憂鬱而卒.
이 사주는 전체가 수인데 그것을 극하고 설기하여 주는 것이 하나도 없으니 그 넘치는 세력을 막아 낼 수가 없다. 초년 운 임술에 지지가 왕한 토이니 일찍이 형상의 고통이 있었고, 신유와 경신대운에는 천간과 지지가 모두 금이니 이른바 달이 천강에 비치니 은물결이 수면에 일렁이고 문전에 오복이 임하니 비단에 꽃으로 수를 놓는 식이었다. 그러다가 기미대운이 되자 처와 자식을 다 잃고 가업이 완전히 파산되었으며 무오운에는 가난함이 심한 것을 견디기가 어려워 우울증으로 죽고 말았다.
癸 壬 乙 丙
卯 午 未 辰
辛 庚 己 戊 丁 丙
丑 子 亥 戌 酉 申
此火土當權. 又逢水助. 五行無金. 水太衰者. 似金也. 初交丙申丁酉. 蓋頭是火. 使申酉不能生水. 財喜並旺. 戊戌運中. 家業饒裕. 己亥土無根. 還喜支會木局. 雖有破耗. 而無大患. 一交庚子. 家破人亡.
이 사주는 화토가 월령을 잡고 있는데 또 목이 도와주고 있고, 오행에 금이 없으니 수가 너무 쇠약한 것으로 금과 비슷하다. 초년 운 병신과 정유에는 천간의 화가 위에서 덮고 있어 신유로 하여금 수를 생하여 주지 못하게 하고 있으니 재물과 즐거움이 함께 따랐다. 무술운에서 가업이 부유해지고, 기해운에는 토가 뿌리가 없고 도리어 지지가 목국을 이루게 되어 비록 재물 손실은 있었으나 별 큰 재난은 없었는데 경자대운으로 들어서자 가문이 망하고 말았다.
丙 壬 戊 癸
午 寅 午 卯
壬 癸 甲 乙 丙 丁
子 丑 寅 卯 辰 巳
此造丙火當權. 戊癸從化. 暵乾壬水. 水衰極者. 似火也. 初運逢火. 從其火旺. 豐衣足食. 乙卯甲寅. 名利雙全. 癸丑爭官奪財. 破耗而亡.
以上二十造. 五行極旺極衰. 不得中和之氣. 原住云. 旺中有衰者存. 衰中有旺者存. 此兩句. 卽余之太旺太衰也. 旺之極者不可損. 衰之極者不可益. 此兩句. 卽余之極旺極衰也. 特選此爲後證.
이 사주는 병화가 사령이고 무계가 합화(合化)하여 임수를 말려버리고 있으니 수가 극도로 쇠약한 것이 화와 비슷하다. 초년 운이 화로 되어 왕한 화에 순종하여 따르니 의식이 풍족했고, 을묘와 갑인대운에는 명예와 재산 운이 다 좋았으나 계축운에는 관성과 다투고 재물을 쟁탈하니 가산이 파산되고 죽고 말았다.
이상으로 예를 든 20개의 사주는 오행이 극도로 왕하거나 극도로 쇠약한 것으로 중화의 기운을 얻지 못한 상황들이다. 원주에서 ‘왕한 가운데에도 쇠약한 것이 있고, 쇠약한 가운데에도 왕한 것도 있다’고 한 이 두 마디 말은 즉 내가 말하는 너무 왕하거나 너무 쇠약하다고 하는 것에 해당한다. ‘극도로 왕한 것은 손상해서는 안 되며 극도로 쇠약한 것은 도와주어서는 안 된다’라고 한 이 두 마디 말은 즉 내가 말하는 극도로 왕하다거나 극도로 쇠약하다는 것에 해당한다. 그래서 특별히 이상의 예를 들어 증명하여 놓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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