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절 오운육기(五運六氣)
오운육기를 간략하게 운기(運氣)라고도 하며 고대에 있어서 자연계의 기후변화 및 인류를 포함한 세상 만물의 생장과의 관계를 해석하는 학설이다. 오운육기는 음양의 증감, 오행의 상생과 상극의 원리로서 운(運)과 기(氣)가 변화하는 상황과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또한 예측하는 것으로서 하나의 예측학(豫測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오운(五運)이란 우주공간의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인 다섯 가지 물질의 운동을 말하는 것으로서 오운은 자연계의 기후변화의 규율을 분석하고, 육기(六氣)란 풍한서습화조(風寒暑濕火燥)인 여섯 가지 기(氣)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일정한 시기의 계절을 표현한다.
운기학설은 천간과 지지를 응용하여 다섯 가지 물질이 천지간에서 운동하여 변화하는 규율에 대하여 해석을 한다. 또한 운기학설은 우주에서 변화가 발생하는 것은 모두 오운의 운동결과라고 규정을 하고 있다. 그리고 자연계의 생명현상은 기후의 변화와 불가분리의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전체 우주는 하나의 통일된 정체로서 천지인(天地人)은 하나로 되어 있다고 한다.
황제내경 소문의 지진요대론(至眞要大論)에는 “천지의 대법이란 사람과 신(神)이 통하고 감응하는 것이다.”라고 하였고, 소문의 보명전형론(寶命全形論)에는 “사람은 천지의 기에 의하여 생하고 사시절의 법으로 성장한다.”라고 하였으며, 소문의 기교변대론(氣交變大論)에는 “본래 기에는 위치가 있는데 하늘에 있는 것은 천문(天文)이고, 땅에 있는 것은 지리(地理)이며, 사람에 통한 기의 변화가 인사(人事)이다.…… 소위 치화(治化)라고 하는 것은 사람이 그에 상응함이다.”라고 하였고, 소문의 육미지대론(六微旨大論)에는 “천추(天樞)의 위는 천기(天氣)가 주관하고, 천추의 아래는 지기(地氣)가 주관하며, 천기와 지기가 교차하는 곳에 인기(人氣)가 있어 만물이 화생한다.”라고 하였다.
운기에서 운(運)은 년(年)의 천간을 기준으로 결정하는데 운이 모두 다섯 가지이므로 오운(五運)이라 하고, 기(氣)는 년(年)의 지지를 기준으로 결정하는데 모두 여섯 가지이므로 육기(六氣)라고 한다.
오운은 일반적인 오행의 추리방법으로 결정을 한 것이 아니라 실제 관측을 통하여 결정한 것이다. 소문의 오운행대론(五運行大論)에는 “수(數)로 셀 수 있는 것은 사람의 몸속의 음양인데 그것은 수에 따라 추리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이어서 그 음양을 열에서 백으로 천에서 만으로 추리는 할 수 있지만 천지의 음양은 수로 추리한 것이 아니라 상(象)으로 말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리고는 또 “단천(丹天)의 기가 우여무분(牛女戊分)에 걸쳐 있고, 금천(黅天)의 기가 심미기분(心尾己分)에 걸쳐 있으며, 창천(蒼天)의 기가 위실유귀(危室柳鬼)에 걸쳐 있고, 소천(素天)의 기가 항저묘필(亢氐昴畢)에 걸쳐 있으며, 현천(玄天)의 기가 장익누위(張翼婁胃)에 걸쳐 있다. 이른바 무분(戊分)과 기분(己分)이라고 하는 것은 규벽각진(奎璧角軫)인 것으로 이는 천지의 문호이다.”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말하는 우, 여, 심, 미, 위…등은 하늘에 분포되어 있는 28수(二十八宿)의 이름이다. 28수라고 하는 것은 천구(天球)의 적도와 황도대에 분포되어 있는 항성군(恒星群)인데 고대에는 하늘에서 달의 위치를 고찰하는 방법으로 태양의 위치를 추측하기 위하여 설정한 별(星)로서 성상(星象)을 관측하고 역서를 만드는 기초였었다. 고대 사람들은 태양이 28수에 속한 위치에 근거하여 일 년의 계절과 날짜를 계산하였다. 28수는 동서남북에 각각 칠수(七宿)씩 분포되어 있는데 그 구체적 분포는 [그림 2—9]에 표시한 것과 같다.
동방칠수 : 각(角), 항(亢). 저(氐), 방(房), 심(心), 미(尾), 기(箕)
북방칠수 : 두(斗), 우(牛), 여(女). 허(虛), 위(危), 실(室), 벽(璧)
서방칠수 : 규(奎), 루(婁), 위(胃), 묘(昴), 필(畢), 자(觜), 삼(參)
남방칠수 : 정(井), 귀(鬼), 유(柳), 성(星), 장(張), 익(翼), 진(軫).
여기에서 동방 칠수을 창용(蒼龍)이라 하고, 서방 칠수을 백호(白虎)라 하며, 남방 칠수을 주작(朱雀)이라 하고, 북방 칠수을 현무(玄武)라고도 한다.
[그림 2—9] 오천오운도(五天五運圖)
오천오운도를 보게 되면 우(牛)와 여(女)의 두 개 수(宿)는 북쪽에서 약간 동쪽으로 기우러져 있는 계(癸)의 방위에 있고, 규(奎)와 벽(璧)의 두 개 수는 서북쪽의 무(戊)의 방위에 있다. “단천의 기가 우여무분에 걸쳐 있다.”라고 하는 것은 적색의 기(氣)가 계와 무의 방위 사이에 걸쳐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무와 계가 화운(火運)으로 된다는 것이다.
심(心)과 미(尾)의 두 개 수는 동쪽에서 약간 북쪽으로 기우러져 있는 갑(甲)의 방위에 있고, 각(角)과 진(軫)의 두 개 수는 동남쪽의 기(己)의 방위에 있다. “금천의 기가 심미기분에 걸쳐 있다.”라고 하는 것은 황색의 기가 갑과 기의 방위 사이에 걸쳐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갑과 기가 토운(土運)으로 된다는 것이다.
위(危)와 실(室)의 두 개 수는 북쪽에서 서쪽으로 약간 기우러져 있는 임(壬)의 방위에 있고, 유(柳)와 귀(鬼)의 두 개 수는 남쪽에서 서쪽으로 약간 기우러져 있는 정(丁)의 방위에 있다. “창천의 기가 위실유귀에 걸쳐 있다.”라고 하는 것은 청색의 기가 임과 정의 방위 사이에 걸쳐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정과 임은 목운(木運)으로 된다는 것이다.
항(亢)과 저(氐)의 두 개 수는 동쪽에서 남쪽으로 약간 기우러져 있는 을(乙)의 방위에 있고, 묘(昴)와 필(畢)의 두 개 수는 서쪽에서 남쪽으로 약간 기우려져 있는 경(庚)의 방위에 있다. “소천의 기가 항저묘필에 걸쳐 있다.”라고 하는 것은 백색의 기가 을과 경의 방위 사이에 걸쳐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을과 경이 금운(金運)으로 된다는 것이다.
장(張)과 익(翼)의 두 개 수는 남쪽에서 약간 동쪽으로 기우러져 있는 병(丙)의 방위에 있고, 누(婁)와 위(胃)의 두 개 수는 서쪽에서 약간 북쪽으로 기우러져 있는 신(辛)의 방위에 있다. “현천의 기가 장익누위에 걸쳐 있다.”라고 하는 것은 흑색의 기가 병과 신의 방위 사이에 걸쳐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병과 신은 수운(水運)으로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 해의 오운을 살펴보면 갑년과 기년의 운은 토운이 되고, 을년과 경년의 운은 금운이 되며, 병년과 신년의 운은 수운이 되고, 정년과 임년의 운은 목운이 되며, 무년과 계년의 운은 화운이 되는데 이를 또한 대운(大運)이라고 한다. 그리고 갑년, 병년, 무년, 경년, 임년 등 이 다섯 양(陽)의 년을 운이 너무 과한 운태과지년(運太過之年)이라 하고, 을년, 정년, 기년, 신년, 계년 등 이 다섯 음(陰)의 년을 운이 약한 운불급지년(運不及之年)이라고 한다. 또한 오운에는 주운(主運)과 객운(客運)이 있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대운은 객운을 의미한다.
이상으로 설명한 바와 같이 오운이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인 추리 방법으로 추리하여 얻어 낸 것이 아니라 천간의 방위와 28수의 방위를 관측하여 결정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갑자년에 출생한 사람을 예로 들어 그의 오운을 설명한다면, 위에서 갑년과 기년의 오운을 토운이라고 했으니 갑자년생의 오운은 토운이 된다. 그리고 갑년은 양의 년임으로 운태과지년이 된다. 그러므로 갑자년생의 오운은 결국 “태과지토운(太過之土運)”이 된다. 또한 예를 들어 을묘년에 태어난 사람일 경우는 을과 경은 금운에 속하니 을묘년생의 오운은 금운이 된다. 그런데 을년은 음의 년임으로 운불급지년(運不及之年)이 된다. 그러므로 을묘년생의 오운은 결국 “불급지금운(不及之金運)”이 된다.
육기(六氣)는 풍한서습조화(風寒暑濕燥火)의 여섯 가지 기(氣)를 말하는데 이 여섯 가지 기후변화는 기본적으로 일 년 사계절의 음양의 변화에 의하여 발생되는 것이다. 매 년의 육기에는 주기(主氣)와 객기(客氣)가 있는데 주기는 해 마다 궐음풍목(厥陰風木), 소음군화(少陰君火), 소양상화(少陽相火), 태음습토(太陰濕土), 양명조금(陽明燥金), 태양한수(太陽寒水)의 순서로 차례대로 배열이 되어 있다.
객기(客氣)는 년의 지지에 의하여 결정이 되는데 자(子)와 오(午)의 두 해는 소음군화가 되고, 축(丑)과 미(未)의 두 해는 태음습토가 되며, 인(寅)과 신(申)의 두 해는 소양상화가 되고, 묘(卯)와 유(酉)의 두 해는 양명조금이 되며, 진(辰)과 술(戌)의 두 해는 태양한수가 되고, 사(巳)와 해(亥)의 두 해는 궐음풍목이 되는데 이를 또한 각 해의 사천지기(司天之氣)라 한다. 이 사천지기는 중요하게 상반년의 상황을 결정하지만 일 년 전체에도 영향을 주는데 어느 때나 객기의 세 번째에 온다. 사천지기에 대응하여 재천지기(在泉之氣)가 있는데 이는 하반년의 상황을 결정하고 어느 때나 객기의 여섯 번째에 온다. 육십갑자의 오운육기를 [표 2—10]에 표시를 하였다.
오운과 육기는 왕성과 허약의 구별이 있는데 오운에는 평기(平氣), 태과(太過), 불급(不及)의 구별이 있고, 육기에는 상화(常化), 반승(反勝), 상승(相勝)의 구별이 있다. 오운은 음에 속하는 것으로 땅 속에 있고, 육기는 양에 속하는 것으로 하늘에서 순환하고 있다. 그런데 운과 기는 서로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이것을 동화(同化)라고 한다. 이 상호관계는 운과 기, 오행의 생과 극의 관계에 의하여 결정이 된다.
기가 운을 생하는 것을 순화(順化)라 하고, 기가 운을 극하는 것을 천형(天刑)이라 하며, 운이 기를 생하는 것을 소역(小逆)이라 하고, 운이 기를 극하는 것을 불화(不和)라 하며, 운과 기의 오행이 같은 것을 천부(天符)라 하고, 운과 년의 지지의 오행이 같은 것을 세회(歲會)라 하며, 대운과 재천지기가 같으면서 양의 년인 것을 동천부(同天符)라 하고, 대운과 재천지기가 같으면서 음의 년인 것을 동세회(同歲會)라 하며, 천부면서 동시에 세회가 되는 것을 태을천부(太乙天符)라고 하고, 운이 태과하여 기의 억제를 받고 있거나 혹은 운이 불급하여 기의 도움을 받고 있다면 평기(平氣)라고 한다.
[표 2—10] 육십갑자와 오운육기
위와 같이 운과 기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관계는 자연계의 만사만물의 발전과 변화를 결정하는 것이다. 최근에 운기학설을 응용하여 아주 현실적인 의미를 갖는 배태내장병리정위규율(胚胎內臟病理定位規律)이란 것을 연구하여 발표를 하였는데 이 발표에 의하면 사람들은 출생할 때에 이미 시간과 공간적으로 병의 발생과 원인의 유전정보를 갖고 있으며, 이것이 후천적으로 인체의 건강상태에 아주 심각하게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 출생한 년의 오운과 인체와의 내장병리정위 사이의 관계는 [표 2—11]에 표시한 것과 같다.
[표 2—11] 출생한 년의 오운과 내장병리정위의 관계
발표한 연구 자료에 의하면 배태기가 무오년(戊午年)이고 출생한지 육 개월 이상의 아동 210명에 대하여 조사를 한 결과 그 중 폐장질병이 발생한 아동이 187명이었는데 이는 총 아동 수의 89%나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 해의 오운치화를 보게 되면 태과지화운으로 그 병리정위가 폐장과 신장이 된 것이다. 또한 배태기가 무인년(1938년)인 사람 10명, 무자년(1948년)인 사람 12명, 무오년(1978년)인 사람 5명, 무신년(1968년)인 사람 20명 등 총 47명을 대상으로 일정한 지방에서 태어난 사람에 대하여 조사를 해 본 결과 그 중에 폐장질병의 병력이 있는 사람이 38명이었고, 신장질병의 병력이 있는 사람이 29명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다른 부위에 병이 걸렸을 때 치료를 하면 비교적 쉽게 낫지만 일단 폐장이나 신장에 질병이 발생했을 때에는 치료를 해도 병이 완전히 완치되지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병이 다시 재발하였다고 한다.
그 외에도 많은 환자들을 조사하여 연구를 하였는데 그 결과에 의하면 38명의 기침환자는 모두 무년(戊年; 태과지화운)에 출생한 사람들이었고, 계년(癸年; 불급지화운)에 출생한 사람 5명은 모두 관상동맥경화증(冠狀動脈硬化症)이 있었으며, 신묘(辛卯; 불급지수운)년에 출생한 사람 10여명은 모두 위병이거나 허리 혹은 다리가 아픈 증상이 있었고, 임진(壬辰; 태과지목운)년에 출생한 사람 7명은 대부분 위장질환이 있었으며, 정미(丁未; 불급지목운)년에 출생한 사람 16명과 정묘(丁卯; 불급지목운)년에 출생한 사람 40명은 대부분 만성적인 설사병이 있었다고 한다.
운기학설은 기상을 예측하는 연구에서도 아주 놀랄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보도에 의하면 섬서성(陝西省) 중부에 있는 서안(西安)지방의 1951-1980년 사이의 기상에 대하여 오운으로 추산한 기상상황을 실제의 기상자료와 비교하여 분석을 해 본 결과 76.7%가 기본적으로 일치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최근 20년의 기상자료를 조사해 본 결과 육기가 반영하는 기후의 계절변화와 일부의 기후특징이 기본적으로 일치가 되었다고 한다.
갑오년부터 계축년에 이르는 20년간 길림성(吉林省)의 기상에 대하여 운기학설로 추산한 기후상황을 실제의 기상자료와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그 중 14년이 기본적으로 일치가 되었고, 5년은 부분적으로 일치가 되었으며, 일치가 되지 않은 해는 일 년 밖에 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요녕성(遼寧省)의 심양(沈陽)지방에 대하여 1950년부터 기후가 이상했던 아홉 해에 대하여 운기학설로 기상변화를 추산하여 보았는데 그 중 실제의 기상자료와 완전히 일치가 되는 해는 6년이었고, 기본적으로 일치가 되는 해는 1년이었으며, 그리고 부분적으로 일치가 되지 않는 해는 1년이었고, 완전히 일치가 되지 않는 해도 1년이었다고 한다.
운기학설은 이외에도 계절에 따른 변화와 재해에 대한 예측에도 사용이 되고 있는데 이 방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탐구는 인류에게 좋은 삶의 정보를 제시하리라 생각한다.
사람은 하늘과 땅의 기운으로 태어난 것으로 이는 천지의 변화와 규율을 받고 있는 이른바 천인합일(天人合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형음성명학은 출생한 년의 오운을 본명의 기운으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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