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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성명학 비법

[스크랩] 상호작명법

제 2 절  상호작명법

 


  상품의 이름, 가게의 이름, 회사의 이름 등은 사람의 이름과는 달리 관공서에 등록을 해야 하는 것으로서 일정하게 규정된 범위 안에서 완전히 같은 명칭이 사용되는 것은 허가를 받지 못한다. 만약 이미 등록되어 있는 명칭을 똑같이 사용을 하게 되면 상표권 침해로 법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 그 외에 많은 명칭들은 사람의 이름과 다르게 성(姓)의 제한이 없어 상호를 짓는 데에 비교적 자유롭고 사유할 범위가 넓다. 

 

  모든 상호는 어느 것을 막론하고 모두 경영과 관계가 있다. 그런데 경영이라는 것은 경제적인 효과와 최종적으로는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상 명칭을 지을 때는 먼저 사업을 경영하는 본인의 재물 운과 부합되어야 하며 그와 동시에 경영의 대상이 되는 고객의 심리에도 부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 방면이 아주 중요하다고 하겠다.

 

  형음작명법에서 경영자 본인의 재물 운에 부합되는 상품의 이름, 가게의 이름, 회사의 이름을 짓는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경영자의 출생한 년의 오운을 결정한다.

  (2) 출생한 년의 오운에 근거하여 코드를 배합한다. 형음작명법에서 재물의 운을 대표하는 코드는 5와 6이고, 경영을 대표하는 코드는 7과 8, 활동적인 능력과 주체성을 대표하는 코드는 1과 2, 재물의 근원이 되는 코드 3과 4가 적당하게 배합이 되어야 한다.

  (3) 설정된 코드에 근거하여 그 발음과 획수에 부합되는 글자를 선택한다.

  (4) 마지막으로 위의 방법에서 얻은 명칭을 품평하여 결정한다.

 


  1) 회사의 이름


  회사의 이름에는 보통 “○○철강주식회사”, “○○의약주식회사”, “○○○주식회사”등이 있는데 여기에서 의약주식회사나 주식회사 등의 명칭은 공통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 것이고, 중요한 것은 “○○”나 “○○○”으로 되어 있는 두 세 글자를 고려하면 된다.

 


  ● 장춘에 있는 회사의 이름.


  지으려고 하는 회사의 명칭은 “○○스텐레스장식유한주식회사”이고, 사장이 출생한 년과 월은 1968년 5월이다.


  (1) 사장의 출생한 년과 월에 근거하여 사장의 출생한 년의 오운을 결정하는데, 출생한 1968년을 음력으로 환산하면 무신(戊申)년이 되고, [표4—1]에서 출생한 년의 오운을 찾아보면 양화(陽火)가 된다.

 


 (2) 사장이 출생한 년의 오운에 근거하여 경영에 유리한 코드를 배합해야 하는데, 위에서 결정된 출생한 년의 오운에 근거하여 “○○”에 부합되는 코드의 배합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①  3   5     ②  3   5     ③  6   5     ④  6   8

       6   7          4   3           8   7          8   5


  ※ 위의 숫자는 오음코드이고 아래의 숫자는 수리코드이다.

 


  (3) 설정된 코드배합에 부합되는 발음과 획수를 [표4—2]에서 찾은 다음 이것과 상응되는 글자를 부록에 있는 “상용한자획수표”에서 찾아 조합을 하면 다음과 같다.


   ① 華祥(화상)    ② 恒興(항흥)    ③ 吉祥(길상)    ④ 吉美(길미)

 


  (4) 마지막으로 위에서 얻은 명칭에 대하여 품평을 하여 결정을 하는데, 위에 있는 명칭들은 그 뜻이 모두 좋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 중에서 길미(吉美)라는 이름이 가장 좋아 보인다. 왜냐하면 길(吉)자는 경영자의 운수에도 좋고, 또한 길하게 되는 것을 대표하는 동시에 길림성(吉林省)의 약칭이 길(吉)이다 보니 지방의 특색도 포함되어 있으며, 미(美)자는 장식한 것이 아름답게 잘 되어 고객들의 마음에 들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길미(吉美; jimei)의 중국어 발음은 아주 아름답다는 극미(極美; jimei)와 같은 것으로서 사업이 아주 잘 진행되어 감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고 보면 길미(吉美)는 재산 운의 잠재력을 가진 코드와 부합이 될 뿐만 아니라 경영의 이념도 충분히 표현을 한 것이 되니 회사의 상호를 길미(吉美)로 결정하고, 공상관리국에 가서 중복되는 이름이 있나 찾아보니 다행이 없기에 등록하여 지금도 사용을 하고 있다.

 


  ● 산동성(山東省) 위해(威海)에 있는 가게의 이름


  지으려고 하는 상점의 이름은 “○○經銷商店(경소상점)”이고 사장이 출생한 년은 1965년 7월이다.


  (1) 사장이 출생한 년과 월에 근거하여 출생한 년의 오운을 결정하는데, 사장이 출생한 1965년을 음력으로 환산하면 을사(乙巳)년이 되고, [표4—1]에서 출생한 년의 오운을 찾아보면 음금(陰金)이 된다.


  (2) 사장이 출생한 년의 오운에 근거하여 경영에 유리한 코드를 배합해야 하는데, 위에서 결정된 출생한 년의 오운 음금(陰金)에 근거하여 “○○”에 부합되는 코드의 배합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①  0   1     ②  7   0     ③  7   1

       8   5          0   5           0   5


  ※ 위의 숫자는 오음코드이고 아래의 숫자는 수리코드이다.

 


  (3) 설정된 코드배합에 부합되는 발음과 획수를 [표4—2]에서 찾은 다음 이것과 상응되는 글자를 부록에 있는 “상용한자획수표”에서 찾아 조합을 하면 다음과 같다.


  ① 亨昌(형창)     ② 德欣(덕흔)     ③ 德昌(덕창)

 


 (4) 마지막으로 위에서 얻은 명칭들에 대하여 품평을 하여 결정을 하는데 위에 있는 명칭들은 그 뜻이 모두 다 좋다. 가게를 운영한다는 것은 경제적 이윤을 목적으로 하지만 운영을 잘 하려면 고객들에 대한 신뢰와 상업적 도리를 잘 지켜야만 판매하는 제품들이 많은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사업이 날로 흥성해 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중에 덕창(德昌)이라는 상호가 가장 가게의 경영이념과 부합이 된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글자의 구조적인 배합을 보더라도 상하좌우로 배합이 잘 되어 있어 사람들에게 글자의 의미가 주는 듬직하고 중후한 느낌을 갖게도 한다. 따라서 덕창(德昌)으로 결정을 하고 공상관리국에 가서 중복되는 이름이 있나 찾아보니 다행이 없기에 등록하여 지금도 사용을 하고 있다.

 


  2) 상품명


  상표라고 하는 것은 상품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사업자가 생산한 상품을 타인의 상품과 식별하고 또한 상품의 일정한 품질을 대표하는 표지이다. 상표는 문자, 도형, 기호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의 이름이다. 상품의 이름은 사람의 이름과는 달리 많은 소비자에게 보여줌으로서 그들로 하여금 상품에 대하여 흥미를 유발시켜서 최대한 많은 고객들을 끌어드려 경제적인 효과를 보려는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품의 이름은 아주 선명한 광고의 특색이 있어야 하는 것이고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려면 반드시 아래에서 설명하는 몇 가지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1) 일목요연하여야 한다.


  상품의 이름은 간단하고 명료해야 한 눈에 그것을 보거나 듣기만 해도 바로 사람들이 그 상품의 용도, 기능, 특징을 생각하도록 호기심을 유발하여 그들로 하여금 나도 한번 사용을 해 봤으면 하는 감정을 느끼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표유(飄柔)라고 하는 상표의 이름을 가진 샴푸가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이름만 들어도 바람에 휘날리는 멋있고 부드러운 머리카락을 상상하게 된다. 그리하여 소비자들이 나도 한번 그것으로 머리를 감아 볼까하는 충동을 갖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전에 건력보(健力寶)라는 상표의 이름을 가진 음료수가 있었는데 이 이름은 듣기만 해도 그것을 마시면 바로 건강해져 힘이 강해지는 것처럼 느낌이 들도록 하였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그것을 보고 한번 마셔 볼까하는 충동을 많이 느꼈을 것이다.

 


  (2) 상품의 이름은 통속적이면서 유머감각을 가져야 한다.


  상품의 이름은 될 수 있으면 많은 사람들이 다 잘 알고 있는 통속적인 언어로 하는 것이 좋고, 그곳에 깃들어 있는 옛말을 생각하게 하여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하는 것이 좋으며, 사람들이 한번이라도 사용을 하지 않거나 혹은 맛을 보지 않으면 정말로 아쉬운 느낌을 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김치를 만드는 한 식품회사가 있었다. 이 회사에서는 김치를 아주 싱싱하고 맛있게 만든 대신 값은 저렴하게 하여 포장판매를 하였지만 무슨 영문인지 잘 팔리지가 않았다. 그래서 시장조사를 해 보았더니 상품의 이름이 좋지 않은 것이 그 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마케팅부서에서 상품의 이름을 연구하던 중에 일반 가정에서 잘 사용하고 있는 “어서 식사 하세요”라는 상품의 이름으로 출시를 하니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어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었다고 한다.

 


  (3) 상품의 이름은 독특한 특징을 가져야 한다.


  상품의 이름이 다른 상품의 이름과 같거나 비슷하게 되면 다른 상품과 혼돈되어 상품의 이름이 일으켜야 할 당연한 작용을 못하게 되니 그 의의를 상실하고 만다. 그러므로 상품의 이름을 지을 때는 독특한 특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중국에는 홍두(紅豆)라는 상표로 판매를 하는 셔츠가 있다. 언 듯 보기에는 홍두라는 것이 식물의 이름으로 셔츠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홍두라는 두 글자의 의미를 알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당나라 때 왕유(王維)가 지은 시 구절이 생각난다.


   홍두생남국(紅豆生南國), 춘래발기지(春來發幾枝),

   남방에서 나는 홍두가 봄이 오면 가지가 뻗는데,

   원군다채힐(願君多采撷), 차물최상사(此物最相思),

   당신께서는 많이 따세요. 이것이 가장 사모하게 합니다.


  홍두란 두 글자는 바로 위의 시 구절에서 인용한 것으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고향을 그리워하게 하여 셔츠에 정을 갖게 한 것이다. 그래서 셔츠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었던 홍두라는 상품의 이름이 생각 밖의 좋은 효과를 보았다고 할 수 있다.

 


  (4) 특징이 선명해야 한다.


  상품은 모두 그 사용되는 범위가 정해져 있고 광범위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것은 그 대상의 범위를 사람들의 습관과 심리상태에 맞추어 듣기 좋아하는 단어를 사용하여 친절한 감을 느끼게 해서 그들의 호감을 유발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태태(太太)라는 여성용 음료수가 있는데 이 이름은 ‘귀부인’이라는 뜻으로 여성들이 이것을 마시면 자신도 귀부인처럼 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사서 마시게 된다. 그리고 와하하(娃哈哈)라는 어린이용 음료수가 있는데 이것은 아이들의 노래 ‘와하하’의 이름을 인용하여 지은 것으로 와하하라고 하는 것은 아이들이 기뻐서 웃는 웃음소리이다. 그러므로 이 상품의 이름은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많은 아이들이 목이 마를 때 와하하를 사 마시도록 호기심을 유발한 것이다.


 

  (5) 상품의 이름은 실상과 같아야 한다.


  상품의 이름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의 상품의 포장인 것이다. 상품이 판매가 잘 되는가 혹은 유명한 상품이 되서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인정을 받지 못하는가 하는 것은 결국 그 상품의 품질과 판매한 후의 서비스가 가장 중요하다. 그러니 상품의 이름은 반드시 그 상품의 품질과 같아야 한다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具東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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