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극론(生剋論)
기본적인 오행의 독립된 상태에서는 간단하지만, 서로 만나는 과정에서는 또 별개의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서로 좋아하는 관계가 있는가 하면, 혹은 서로 싫어하는 관계도 성립하게 된다. 이름하여 五行生克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 생하고 극하는 관계를 음미하면서 사회라는 구조도 짐작을 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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木 |
火 |
土 |
金 |
水 |
相生 |
水가 생함 |
木이 생함 |
火가 생함 |
土가 생함 |
金이 생함 |
火를 생함 |
土를 생함 |
金을 생함 |
水를 생함 |
木을 생함 | |
木生火 |
火生土 |
土生金 |
金生水 |
水生木 | |
相剋 |
金이 극함 |
水가 극함 |
木이 극함 |
火가 극함 |
土가 극함 |
土를 극함 |
金을 극함 |
水를 극함 |
木을 극함 |
火를 극함 | |
木剋土 |
火剋金 |
土剋水 |
金剋木 |
水剋火 |
생이 지나치면 병이된다
金賴土生 土多金埋, 土賴火生 火多土焦, 火賴木生
금뢰토생 토다금매, 토뢰화생 화다토초, 화뢰목생
木多火熾, 木賴水生 水多木漂, 水賴金生 金多水濁
목다화치, 목뢰수생 수다목표, 수뢰금생 금다수탁
[직역(直譯)]
금은 토의 생을 바라지만, 토가 많으면 금이 묻히고
토는 화의 생에 의지하나, 불이 많으면 토가 갈라지며
화는 목의 생을 원하지만, 목이 많으면 불이 치열하고
목은 수의 생을 기다리나, 수가 많으면 목이 둥둥뜨며
물은 금의 생을 원하지만, 금이 많으면 물은 탁해진다.
내가 생함이 병이 되는 경우
金能生水 水多金沈, 水能生木 木多水縮, 木能生火
금능생수 수다금침, 수능생목 목다수축, 목능생화
火多木焚, 火能生土 土多火晦, 土能生金 金多土弱
화다목분, 화능생토 토다화회, 토능생금 금다토약
금은 능히 수를 생하지만, 수가 많으면 금이 잠기고
물은 능히 목을 생하지만, 목이 많으면 물이 위축되고
목은 능히 화를 생하지만, 화가 많으면 목이 불타고
화는 능히 토를 생하지만, 토가 많으면 불이 어두어지며
토는 능히 금을 생하지만, 금이 많으면 토가 약해진다.
중과부적(衆寡不敵)이 되는 경우
金能剋木 木堅金缺, 木能剋土 土重木折, 土能剋水
금능극목 목견금결, 목능극토 토중목절, 토능극수
水多土流, 水能剋火 火炎水灼, 火能剋金 金多火熄
수다토류, 수능극화 화염수작, 화능극금 금다화식
금이 능히 목을 극하지만, 목이 단단하면 금은 부서지고
목이 능히 토를 극하지만, 토가 많으면 목이 꺽여지고
토가 능히 수를 극하지만, 수가 많으면 토는 떠내려가고
수가 능히 화를 극하지만, 화가 강하면 물은 증발되고
화가 능히 금을 극하지만, 금이 많으면 불이 꺼진다.
. 雪上加霜이 되는 경우
金衰遇火 必見銷鎔, 火弱逢水 必爲熄滅, 水弱逢土
금쇠우화 필견소용, 화약봉수 필위식멸, 수약봉토
必爲 塞, 土衰逢木 必遭傾陷, 木弱逢金 必爲斫折
필위어색, 토쇠봉목 필조경함, 목약봉금 필위작절
약한 금이 화을 만나면, 반드시 녹아버리고
약한 화가 수를 만나면, 반드시 꺼져 버리고
약한 수가 토를 만나면, 반드시 스며들게 되고
약한 토가 목을 만나면, 반드시 허물어지게 되고
약한 목이 금을 만나면, 반드시 꺽이게 된다.
강한 흐름은 막지 못하는 경우
强金得水 方挫其鋒, 强水得木 方緩其勢, 强木得火
강금득수 방좌기봉, 강수득목 방완기세, 강목득화
方洩其英, 强火得土 方斂其 , 强土得金 方化其頑
방설기영, 강화득토 방렴기염, 강토득금 방화기완
강한 금이 수를 만나면, 바야흐로 예리함을 꺽게되고
강한 수가 목을 만나면, 바야흐로 세력을 부드럽게 하고
강한 목이 화를 만나면, 바야흐로 빼어남을 드러내며
강한 화가 토를 만나면, 바야흐로 불꽃을 감추게 되고
강한 토가 금을 만나면, 바야흐로 완고함을 화하게 된다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具東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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