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역술비법

[스크랩] 사주 판단법

흔히 사주를 봄에 두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1.격국론 위주로 본다.

-격국론의 장점은 직업에 정통할 수 있다.

-用이란 활용한다는 뜻입니다. 격국용신은 그사람의 가장 큰 강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십신에 적용하지요. 그러니까 학문을 쓰는 사람은 학문운이 오면 학문의 큰 발전이 있게 되지요. 그렇다고 그 사람이 일이 잘 풀린다는 뜻은 아니지요.

(원당의 이론은 기존이론과 배치되는 용어나 이론을 만들지 않습니다. 다만 헷갈릴 소지가 없도록 구분을 했승 뿐입니다. 예를 들면 9개 십신은 한자로 되는데 편재만은 한 글자짜리 용어가 없어요. 그래서 偏貨=貨라고 이름을 붙였어요. 원당은 외울 때 8언절귀로 외우기를 좋아해서 한자라야만 8언절귀를 만들기가 쉬워서요.)

2.격국론으로 보다 한계에 부딪치면 조후용신(조후용신+생활용신)으로 본다.

-조후용의 장점은 왠만하면 답이 틀리지 않고 무난하게 잘 맞는다.

-조후용은 건강과 심신 안정을 봅니다. 심신이 안정되면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에게도 본인을 만나면 편안해지지요. 한마디로 심신평화입니다. 능력이 있고 없고는 관계없어요.(이건 격국론 소관) 유방이 가만히 있어도 주변에서 도와주어 황제가 된 것처럼요.

-생활용신은 능력이 있어(꽃을 피움) 자신도 만족하고, 타인도 존경하고(멋진 꽃이니),

-생활용신은 적천수의 간지론과 난강망에 잘 돼 있고 연해자평이나 명리정종의 뒷부분 시결편에 잘 돼 있어요.

-그런데 난강망 10번이상 읽은 역학인도 드물어요. 우리 스승님은 300독을 하시고 이제야 사주가 완성된 것같다고 그러시는데..

3.현대적 용신개념

-격국론과 생활용신 어느쪽이든 가장 가장 급하고 긴요하고 잘 어울리는 용신을 용신이라 하는데 원당은 吉之用神이라 이름을 붙혓슴.

-운세에 영향을 줘 일이 잘 풀리게 함

4.이 현대적 개념의 용신만 알면 통변하기가 어려워요. 한마디로 댁은 용신운의 왔으니. 좋습니다. 뭐가요? 글쎄요. 뭐든지 잘 됩니다. 이런 식으로 끝나게 되지요.

5.전문가가 되려면 단식판단법을 죽어라 외워야 해요. 그래야 가능한 좁은 범위로 압축해서 설명해 줄 수가 있지요. 두리뭉실하면 손님은 긴가민가 무슨 얘긴가 이현령 비현령 하는 것 아닌가 하고 사주자체를 의심해요.

1)십신에 대한 단식판단법과 간지론에 입각한 특성을 알면 거의 손에 쥘 수 있게 찝어줄 수 있고 그러므로 신뢰를 받지요

2)많은 손님들이 사주를 보다 오줌을 싸는 경우가 있어요. 너무 놀래서 큰절을 올리고..(제 얘기는 아니네요)

3)사주는 자로 잰 듯이 정확한 것이니 여러분도 그런 경지에 올라가 보시지요. 사주에서 제일 어려운 것은 용신 뽑는 것이지만 더 어려운 것은 합충변화예요. 서락오씨도 합충변화는 두손 들었다 했지요. 그런데 스승님 말씀이 사주가 어느날 꿰뚫어 보이면 다 알게 된다 그러데요.

사주 보는 모든 분들이 사주를 잘 봐야 일반인들이 사주를 신뢰하고 그러므로써 수요창출이 돼서 모든 역학인들이 어깨에 힘도 주고 돈도 벌고 할텐데..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具東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