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의기초.통변

[스크랩] 하도의 구성

少 : 하도河圖의 중앙에 5 와 10 이 놓여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老 : 생수生數 1, 2, 3, 4, 5 가운데서 마지막 5 는 생수生數의 체體가 되고, 10 도 또한 성수成數의 체體가 되네. 마지막에 있는 수數를 체수體數라고 하는 것은 다섯 개의 수數 가운데 가장 큰 수數이고 또 가장 완성된 수數로서, 나머지 네 개의 수數를 종합적으로 가지고 있어 종합적인 작용을 담당할 수 있는 수數이기 때문일세.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체體는 한가운데에 숨어 있는 뜻이라네.

 

少 : 그렇다면 1, 2, 3, 4 와 6, 7, 8, 9 는 5 와 10 에 대해 각각 용수用數가 되겠군요. 그런데 제 생각에는 수數의 시작인 1 이 체수體數가 될 것 같은데요?

老 : 수數의 순서로 보면 1 이 근본이지만, 미완성과 완성이라는 관계로 볼 때는 5 가 체수體數가 되네. 그런데 하도河圖는 변화를 주관하는 것이므로 1, 2, 3, 4 네 가지 수數의 종합적인 변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5 를 체體로 삼는 거지.

 

少 :  좀 어려운데요.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老 : 그렇게 하지. 오행五行 가운데 수水의 수數는 1 이고 토土의 수數는 5 라네. 그런데 물과 흙을 비교해 보면, 흙은 완성된 사물로서 물[水] · 불[火] · 나무[木] · 쇠[金] 를 모두 가지고 있어 모든 생물을 낳고 기르는 토대가 되지. 이런 뜻에서 5 와 10 을 체수體數라고 하는 걸세.

5 와 10 이 하도河圖의 중앙에 놓여 있는 데는 또 다른 뜻도 있네. `가운데` 란 바로 생명의 장소라고 볼 수 있지. 그러므로 하도河圖에서도 가운데 5 는 하도河圖의 수數 전체에 대해 변화의 주인 역할을 하네. 5 가 변화의 주인 역할을 한다는 이유는, 5 는 음陰과 양陽이 배합된 수數로서 조화의 이치를 가졌기 때문일세. 다시 말해 5 는 음陰과 양陽의 정배합正配合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중화中和의 수數라는 뜻이지. 앞에서 자네에게 주역周易의 수數는 철학적으로 관찰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런 경우를 두고 말한 걸세.

 

少 : 5 가 음陰 · 양陽 이 정배합正配合된 수數라는 것이 무슨 말씀입니까?

老 : 주역周易의 수數에서는 태극太極을 1 이라고 보고, 2 는 음陰의 원수原數, 3 은 양陽의 원수原數라고 보네. 그러므로 2 + 3 인 5 를 음陰과 양陽의 원수原數가 합쳐진 수數라고 하는 걸세.

 

少 :  1 도 양수陽數인데, 왜 3 을 양陽의 원수原數라고 하는 걸까요?

老 : 홀수 1, 3, 5, 7, 9 를 양수陽數라고 하고 짝수 2, 4, 6, 8, 10 을 음수陰數라고 하는 것은 수數의 겉으로 드러난 순서의 음양陰陽을 구별한것이고, 태극太極은 1, 음陰은 2, 양陽은 3 이라고 하는 것은 안에 숨어 있는 음양陰陽의 성질에 따라 구별한 걸세. 앞에서 음양陰陽의 구별이 그 기준에 따라 달라진다는 말을 한 적이 있는데, 이 경우도 한 예가 될 수 있다고 보네.

숫자의 뜻을 한번 살펴보세. 1 은 변화의 작용이 없이 다만 수數의 근원이 될 뿐이네. 1 에다 어떤 수數를 곱해도 다시 곱하는 수數 자신이 되는 것처럼 1 은 변화가 생기지 않는 수數이기 때문에 태극太極의 성질과 같다고 보는 걸세. 그리고는 2 와 3 을 각각 음陰과 양陽의 수數로 삼은 거지. 음陰의 수數 2 가 양陽의 수數 3 보다 앞에 오는 것은 전에도 이야기했듯이 모든 사물이 작은 것에서 크게 자라나고, 어두운 것이 점점 밝아지고, 낮은 데서 높은 데로 뻗어 나가는 원리에 따른 거야.

 

少 : 5 가 하도河圖의 중앙에 자리잡은 뜻은 알 것 같습니다. 그러면 10 은 왜 중앙에 위치한 것일까요?

老 : 중앙에도 다시 안과 밖의 구별이 있네. 10 은 5 에다 5 를 더한 수數로서 5 의 외곽이라고 할 만한 수數일세. 이렇게 중앙의 안과 밖에 자리한 5 와 10 은 각각 양陽과 음陰의 성질을 가지고 변화 작용을 하는 것이라네.

또 10 은 `공간` 이라는 뜻을 가진 수數로서 다른 아홉 개의 수數 어디든지 관계하지 않는 데가 없네. 공간이 없으면 해와 달이 있을 수 없는 것처럼 하도河圖에서 10 은 공간의 역할을 하는 수數지. 따라서 10 은 공간이고, 5 는 그 공간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네.

 

少 : 북쪽에 1 과 6, 남쪽에 2 와 7, 동쪽에 3 과 8, 서쪽에 4 와 9가 놓여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老 : 그것은 생물이 이루어지는 순서를 표시한 거야. 생물의 근본이 북쪽에서 시작되어 남쪽, 동쪽, 서쪽, 중앙의 순서로 이루어진다는 뜻이지.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오행五行을 공부하고 나서 생각해 보기로 하지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具東寅) 원글보기
메모 :

'명리학의기초.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8자술 & 6자술  (0) 2009.12.16
[스크랩] 명리고서 잡변  (0) 2009.12.16
[스크랩] 태극과 오행  (0) 2009.12.16
[스크랩] 오행의 변화  (0) 2009.12.16
[스크랩] 다섯가지 활동적인 성질  (0) 2009.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