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가 丁巳日 이었죠. 바로 봉사의 씨앗을 뿌리는 날이었습니다.
보통 巳火가 들어오는 運에는 항상 도움의 요청이 많이 들어옵니다. 특히 부모님이나 윗사람, 동기, 친척에게서 부탁을 많이 받게 되는데, 巳火가 문제가 아니라 丑土가 문제입니다. 어제의 丁巳는 순수한 씨앗인 申酉라는 종자를 만들고 乙丑이라는 곳에서 재생하게 됩니다. 나중에 乙丑에서 종자를 다시 활용하려면 丁巳日에 씨앗을 잘 뿌려야 합니다.
또한 巳火의 시기에는 누구나 밭에 나가서 일할 시기인지라 어느 집에 가도 곡간은 비어있습니다. 그래서 이날 부탁을 받으면 해결해 주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부모님으로부터 부탁을 받았다면 반드시 들어주셔야 합니다.
巳火는 부모님과 많은 인연이 있는 글자입니다. 누구든지 巳火가 들어오는 運에는 부모님을 모시려고 하거나, 효자가 됩니다. 그래서 이시기에는 부모를 모셔야 吉할 運이 펼쳐지기도 하므로 앞으로는 巳日에 부모님에게 부탁이 들어오면 무조건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친척이나 동기로부터 부탁도 많이 들어오는 시기인데 외면하면 안되므로 각별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또 한가지 巳火는 天文星과도 관련이 되어있어서 이날은 공부와도 깊은 인연이 있는 날입니다. 저의 경우도 공부와 인연이 있는 분들에게서 많은 부탁이 들어왔었는데 巳火가 관여를 하게 된 원인입니다.
이러한 글들을 적는 이유가 모두 巳酉丑三合이라는 결실물을 맺기 위한 전초지역이 바로 巳火이므로 巳火를 보통은 출발한 자동차와 같다고도 말하고, 평생의 디딤돌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품앗이라는 뜻이 있어서 혼자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단체와 힘을 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것은 결국에는 丑土라는곳에서 종자를 재생산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丑大運에 들어온 사람들은 독립적인 일보다는 주로 단체에서 가입해서 행동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입니다. 항상 巳酉丑이 命式에 있다는 것은 단체에서 활동하라는 뜻이 있으므로 이런 분들은 독립적인 사업이나 일보다는 주로 단체 안에 들어가서 사업이나 일을 벌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원론으로 돌아와서 丑土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丑이라는 것은 바로 白牛(백우)라는 뜻이 있습니다. 즉, 종자를 품고 있는 땅이라는 뜻이지요
하얀 것이란 丑土 속에 들어있는 辛金을 뜻합니다. 또한 辰土 속에 들어있는 癸水는 검정색을 뜻합니다. 그래서 辰丑破란 흑배논리가 정연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丑土를 이해하기 위해서 辰丑破에 대한 것과 子酉破에 대한 것을 설명하겠습니다.
어느 분이 日時支에 辰丑破가 있는데 프로 바둑기사시더군요. 제가 요즘 시간이 조금 나서 바둑판으로 사주이론으로 바둑을 연구해 보았습니다. 辰丑破와 子酉破, 申子辰三合과 巳酉丑三合으로 흑백의 生死가 갈라지더군요. 그날이 甲辰日 이었는데 백색바둑알을 놓으신 분이 불계승으로 이겼습니다. 申子辰三合으로 대마를 잡더군요... 연구해 보세요 공부가 책으로만 하면 죽은 학문입니다.
또한 역학계에도 자주 있는데 바로 점괘라고 하지요. 점괘를 잘 놓을 수 있는 분입니다.
辰丑破가 세련되어지면 子酉破가 됩니다. 辰丑破란 辰土와 丑土는 墓支이므로 한번 놓으면 두 번 다시 집을 수가 없습니다. 점괘란 것도 그렇고, 바둑판에 알을 놓는 것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子水와 酉金은 旺支로서 살아있는 글자들입니다. 子水는 검정색을 酉金은 흰색을 ... 그래서 子酉破가 있는 분 중에서 피아노 리스트들이 많습니다. 특히 피아노건반을 보면 흰색이 아래에 있고, 검정색이 위에 있습니다(올림표라고 하는가요). 酉金 역시 子水를 生해 주는 의미이며, 酉金은 子水의 소리를 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子水는 酉金이 내지 못하는 것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직업이 대행업으로도 쓰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보통 怨嗔이나 鬼門을 이상한 쪽으로만 보면 안됩니다. 현대에 있어서 정신적으로 일을 하는 분야가 많아졌고, 전문분야가 많아져서 오히려 이런 것들이 命式에 있어야지 더욱더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시대가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고전에 나온 이론은 이제는 해석과 응용에 한계가 있습니다. 후학들은 자꾸 응용하고 개량해야 만이 易學을 올바르게 전파할 수가 있습니다. 위의 子酉破나 辰丑破뿐만 아니라 송화관법에서는 모든 怨嗔, 鬼門, 刑沖破害를 직업적으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 四柱學은 맞추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四柱를 클리닝 해주는 것이 문제입니다. 덜 떨어진 術士들이나, 맞추는 것에 연연하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얼마나 자신의 命造를 잘 활용해서 살게끔 해주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丑土는 속으로 이양을 갖고 있지만 밖은 엄동설한이기 때문에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또한 묶이는 개념이 들어있기 때문에 혼자서는 곤란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항상 단체로 가야 한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丑大運이 들어오는 시점에는 가능하면 남의 밑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업을 할 요량이라면 독립적인 사업보다는 대리점등의 일을 모색하는 것도 좋은 방편입니다.
또한 이시기에는 시끄러운 일은 잘 되지가 않습니다. 모두가 잠드는 시간인지라 가능하면 조용한 일을 해야 하고, 시끄러운 일은 반드시 밤중에 하는 일이던가, 남이 안보는 곳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운 계절이므로 따듯한 것을 찾는 직업이나 사업이 좋습니다.
명심할 것은 丑이란 항상 되새김질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丑大運이 나가는 시기에는 누군가가 나를 씹고 있다고도 볼수 있으므로 본인도 모른 상태에서 억울한 일을 많이 당하기도 합니다.
또한 천재지변이 가장 많은 시기인지라 항상 이 大運에 있으면 천재지변이나 안전사고 등에 대비해야 합니다. 만약 중장년기의 활발히 활동할 시기에 丑大運이 들어오면 외부적으로 일손을 놓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절대로 직장을 그만둔다거나 이동할 일은 생각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한 일을 함에 있어서도 완전히 전문분야이거나, 쉽게 사람을 고용하거나 고용 당하지 않는 직종이 좋습니다. 특성상 남의 밑에 있다는 것과, 유행 등에 민감하기 힘들고, 주로 창조적인 일등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鬼門과 湯火(탕화)에 대한 포인트는 묶인다는 개념과 천재지변이 많다. 이동이 잘 안된다. 염세주의적인 생각과, 비관하기 쉽다. 화재, 수재, 약재에 대한 재난도 염려해야 하고, 꾸준한 노력 없이는 재물 획득은 힘들므로 부지런함이 살길이라는 개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종역술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 5 (0) | 2009.12.09 |
---|---|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4 (0) | 2009.12.09 |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 2 (0) | 2009.12.09 |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1 (0) | 2009.12.09 |
[스크랩] 사주 판단법 (0) | 2009.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