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역술비법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4

오늘은 寅木이 運路에서 들어오는 것에 대한 의미를 파악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寅木은 최초로 金의 기운을 벗어나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또한 ‘옮긴다, 이동한다, 떠난다’라는 뜻이 가미 되어있고, 수술상처도 있습니다.

 

이유는 金에 의해 포장되고 분리 되었던 것이 싹으로 나타나고, 새로운 모습으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寅木은 저항성이 강한 글자입니다. 金의 포장기운을 벗어나기 때문이며, 때로는 반항적이며, 혁신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寅木은 예전에 未와 申의 상태에서 분리되고 정리되어서 알맹이만 거두어 들이겠다는 선별되었던 기억이 남아있어서 丑土와 寅木의 상태에서는 누구에게나 공평한 것으로 인지가 됩니다.

 

또한 寅巳申亥가 있다거나, 運路에서 들어오는 것은 기본적으로 번영을 뜻하는데, 寅木으로 들어오는 것은 새로운 것에 대한 기대감과, 물질로 표현을 하였기 때문에 실질적인 번영을 뜻하고, 창조적이고 희망적인 번영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寅木은 金의 포장된 기운을 벗어났기 때문에.. 일종의 금고를 깨트린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寅木大運이 들어오면 누구나 현금유통에 대해서 관여를 하게 되어서 금융을 통한 재산 증식을 하게 됩니다.

 

또한 寅木은 최초로 金을 벗어나고, 水의 기운을 물질화 시켰기 때문에 누구나 상속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寅木은 巳火와는 달리 木의 내재되고, 나이테가 일년에 한번씩 원을 이루듯이 무한 확산해서 일을 벌이는 것이 아니라, 묶어서 일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나무의 위로만 올라가는 성향이고, 장사를 한다면 巳火처럼 퍼트리지 않는 것이므로 주로 도매업이나 단일 품목, 새벽에 시작하는 업종에서 업을 하게 됩니다.

 

또한 寅大運에는 낮선 세계로 나오는 것과 같으므로 업종변동도 이루어지며, 丑土라는 巳酉丑의 단체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조직 안에서 나올 가능성이 거의 그럴 것이다라고 예견 할 수가 있습니다. 반드시 나오면 안되는 것이고, 다시는 단체 안에 들어갈 수가 없기 때문에 이러저러한 이유로 압박을 받아도 나오지 않는게 좋습니다. 만약 나오게 되면 寅大運이 지나면 반드시 후회하게 됩니다

 

또한 寅木과 未土의 鬼門현상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寅木은 발생의 기운이고, 未土는 정리해서 분별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元局에 寅未鬼門이 있는 분들은 대부분 감사계통이나, 정리해서 넘기는 중간 완성자의 개념으로 직종을 갖게 됩니다..

 

또한 寅未鬼門은 寅木이 未土에 의해서 사라지게 됩니다. 未土라는 것은 甲木의 墓地이고,乙木이 양지로 들어있기 때문에, 껍데기는 필요 없고 알맹이만 거두겠다는 뜻이 강합니다. 한가지 의미는 시골에서 곡식을 키질해서 껍데기와 알맹이를 구별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바로 벼를 수확해서 키질하는 것이 未土의 기능이기도 합니다.

 

또한 寅木이 未土에 의해 사라지게 되므로 運路에서 만나게 되면 寅木이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寅木이 물건이라면 도둑질을 당하게 되기도 합니다. 壬寅日柱의 어느 분이 지난 丁未月에 가게 안의 물건을 모두 도난 당한 경우도 있습니다. 실종이나 행방불명의 뜻이 들어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寅木은 官災數와도 연결이 되는데 이는 金의 기운을 깨트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寅木이 未土를 만나는 경우는 寅木이 未土에서 墓地가 되므로 실제로 官災를 당하시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또한 寅木과 丑土 역시 湯火(탕화)의 기운도 있고, 丑寅 隅合(우합)이라는 合과, 暗合의 기능도 하게 되는데, 湯火 작용은 寅木이 丑土를 벗어나니 丑土가 죽어나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이시기에 남녀관계가 끝나게 되면 한쪽이 약불목용이나 자살 등의 극단적인 행위를 하기도 합니다. 이때의 癸水는 바로 약물에 해당이 됩니다. 丑土에서 癸水와 甲木이 冠帶地(관대지)가 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또한 丑寅 隅合이라는 것은 모퉁이의 合이라고도 합니다. 모퉁이 우(隅) 바로 丑土와 寅木간의 사이에는 처지와 입장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寅木이 丑土를 보았을 때에는 丑土는 財星에 해당이 됩니다. 즉 丑土를 사귐에 있어서 창피함을 느끼는 것이고, 丑土 입장에서는 寅木을 사귐에 자격지심을 느끼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丑寅 隅合은 잘못되면 湯火작용으로 연결이 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寅木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고, 다음시간에는 未土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구암등산카페
글쓴이 : 구암(具東寅) 원글보기
메모 :

'각종역술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 마지막  (0) 2009.12.09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 5  (0) 2009.12.09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3  (0) 2009.12.09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 2  (0) 2009.12.09
[스크랩] 사주풀이 원칙1  (0) 2009.12.09